[수학교육론] 반 힐레(Van Hieles) 수학 학습 수준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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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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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an Hieles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
2. Van Hieles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의 특징
3. Van Hieles의 교수 학습 단계
4. Van Hieles의 교수 학습 이론
- 본문내용
-
제 1 수준(Visualization) : 시각적 인식 수준
- 전체적인 모양새로 도형을 인식하며 도형의 성질에 주목하지 않는다. 즉, 도형을
그 구성요소에 대한 고려 없이 전체적으로의 시각적 외관에 의해 인식.
제 2수준(Analysis) : 분석적 인식 수준
- 도형의 성질에 주목하며 도형의 성질을 분석할 수 있다.도형의 구성 요소와 기본
성질에 대한 초보적인 분석만 이 가능하며, 도형들 사이의 포함 관계를 모호하
게 인식하는 수준.
제 3수준(Informal deduction)
: 비형식적 연역 수준(추상적 인식 수준)
- 도형의 성질이나 도형 자체가 논리적으로 정렬된다. 도형의 포함 관계가 이해되고, 수학적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연역적 추론, 연역적 체계 전체를 파악하진 못함.
제 4수준(Formal deduction) : 형식적 연역 수준
- 명제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전체 기하의 연역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공리론 적 조직 속에서 추론을 이해하지만 다른 공리 체계의 가능성은 이해하지 못함.
제 5수준(Rigor) : 엄밀한 수학적 수준
- 기하학 체계 그 자체가 연구의 대상, 여러 가지 공리체계를 비교할 수 있다. 구체적인 모형 없이 다양한 기하를 학습할 수 있으며 공리의 독립성, 완전성과 같은 공리체계의 성질을 이해.
힐베르트의 문제(Hilbert's problems)
- 수학 문제 23개로,독일의 수학자인 다비드 힐베르트가 19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 수학자 회의에서 20세기에 풀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로 제안한 것이다. 아직 6,8,12 16번이 미해결된 상태로 남아있다.
EX16) 대수곡선 및 곡면의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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