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딕&캐리 모형 교수설계(체육과-배드민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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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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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요구사정 및 교수목표 설정
2단계 교수분석
- 지적인 측면
- 기능적 측면
- 정의적 측면
3단계 학습자와 상황분석
- 학습자 분석
- 수행 환경 분석
- 학습 환경 분석
4단계 수행 목표 작성 및 성취목표 진술
5단계 평가도구 개발
6단계 교수전략 개발
- 교수 전 활동
- 정보 제시 활동과 학습자 참여 활동
- 사후 활동
7단계 교수프로그램의 개발
8단계 형성평가
- 본문내용
-
9단계 교수프로그램의 수정
10단계 총괄평가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 설계 모형
1단계 요구 사정 및 교수목표 설정
교수목표 :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들은 배드민턴 응용기술을 습득하고 그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2단계 교수분석
1. 지적인 측면
배드민턴의 특성 및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배드민턴 스트로크의 종류(스매시, 클리어, 드롭샷, 헤어핀, 드라이브)를 구분하여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배드민턴 경기의 심판 수신호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배드민턴의 예절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적 측면
배드민턴의 기본 스트로크를 정확한 동작으로 구사할 수 있다.
셔틀콕을 정확한 구간으로 서비스 할 수 있다.
상대편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3. 정의적 측면
질서 있게 활동할 수 있다.
용기, 인내, 의지력, 지구력, 준법정신 등의 사회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운동기구의 준비 및 정리를 통하여 안전에 유의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연습 중 예의를 지키고 상대편의 호구에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관용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3단계 학습자와 상황분석
1. 학습자분석
학습대상
: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 32명
출발점 행동 (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
: - 학습자들은 중학교 체육 교과 과정에서 배드민턴의 기초에 대해 학습하였으므로, 배드민턴 라켓을 잡는 방법과 기본적인 스트로크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은 배드민턴 기본 규칙에 대해 숙지하고 있다.
일반적인 학습 선호도
: 학습자들은 매일 교실에서 하는 강의식 수업에 지루해 하고 있어, 체육과 같은 교실 밖에서 체험하고 움직이는 활동을 선호한다.
2. 수행환경 분석
학습 현장의 물리적 여건
: - 1인 1라켓을 소지하고 있으며, 셔틀콕은 1인당 1개 이상 사용할 수 있게 보유하고 있다.
- 체육관 안에 설치할 수 있는 최대 네트의 개수는 4개이며, 스매시 기술을 평가 시 속도가 중요하므로 스피드건이 필요하다.
학습 현장의 사회적 여건
: 현재 우리나라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이후, 배드민턴에 대한 관심도와 선호도가 증가하여 배드민턴 학습에 대해 흥미를 가진다.
3. 학습 환경 분석
설계와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의 제약조건
: 교사는 학습자에게 다양한 서브 환경과 상황을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기술을 가르치는데 앞서 시범을 보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배드민턴 기술에 대해 능숙해야 한다.
4단계 수행 목표 작성 및 성취목표 진술
1. 상대가 원하는 기술을 구사하여 공을 넘길 수 있다.
① 클리어 기술을 이용하여 상대 코트의 백 바운더리 안까지 셔틀 콕을 높이 날아가게 할 수 있다.
② 스매시의 기본을 알고, 구사할 수 있어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
③ 헤어핀의 기본을 알고, 네트의 바로 가까운 거리에서 네트의 위를 넘는 순간에 코트 바닥을 향하여 수직으로 내려오게 할 수 있다.
④ 드롭샷의 기본을 알고, 공의 속도가 다소 늦더라고 보다 가까이 네트근처에 떨어뜨려 상대편을 현혹시킬 수 있다.
⑤ 드라이브의 기본을 알고, 셔틀이 코트의 바닥과 평행하게 네트에 닿을 정도로 날아가 상대의 코트로 가라앉게 할 수 있다.
2. 상황에 맞는 기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상황에 맞는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5단계 평가도구 개발
1. 교사가 학습자에게 공을 서브하여 원하는 기술을 말하면 학습자는 그 기술을 구사한다. 이 때 동료 체육교사 3명이 각 기술에 대한 평가항목표를 이용하여 평가하게 된다.
<평가항목표>
평가항목 1 2 3 4 5
하이클리어(high clear)
1 기본동작(포어핸드오버헤드스트로크)의 순서에 맞게 스윙 하였는가?
2 임팩트 단계에서 팔을 일자로 높게 뻗어 타점이 높고 정확하였는가?
3 공을 상대방 코트의 백바운더리 라인 안까지 높고 깊숙하게 날아가게 하였는가?
드롭 샷(drop shot)
4 백 바운더리 라인 가까이에 랠리된 셔틀을 네트 상단을 겨우 넘길 수 있는가?
5 자신이 있는 거리보다 길게 타구하는가?
6 드롭샷을 하고 난 다음, 다음 공격을 준비하는가?
(한 발 정도 뒤로 물러나 스매시를 할 준비를 한다.)
헤어핀(hairpin shot)
7 라켓의 타면이 바닥과 평행한가?
8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고, 체중을 자연스럽게 실었는가? 또한 다음 동작 연결을 위해 정확한 풋워크가 이루어 졌는가?
9 셔틀이 네트를 가볍게 넘기며, 넘는 순간에 코트 바닥을 향하여 수직으로 내려왔는가?
드라이브(drive)
10 임팩트 후 셔틀콕은 네트를 스치듯이 지나가는가?
11 셔틀콕은 지면과 수평하게 비행하여 상대편의 코트 안쪽에 하강하였는가?
12 낮은 자세에서 한발을 내디뎌 몸보다 앞쪽에서 셔틀콕을 임팩트 하였는가?
스매시(smash)
13 라켓의 방향(머리 위)과 자세는 올바른가? (몸의 체중을 오른발에서 왼발로 이동하면서 허리,어깨 그리고 손목의 힘 이 세가지를 적절히 조합하였나?)
14 네트와의 거리(가까울수록 위력적)는 적절한가?
15 높은 위치에서 빠른 스피드를 보였나?
2. 학습자들이 모두 있는 상황에서 교사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은 대답을 하게 된다. 이 때 대답을 한 학생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3. 1~2분간 랠리 동안 교사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하고 학생이 그에 따른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6단계 교수전략 개발
1. 교수 전 활동
① 동기유발
- 배드민턴을 이용하여 다이어트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 여학생들은 인기 있는 남자 유명인에 대해 관심이 많은 점을 고려하여 배드민턴 선수 중 많은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용대’ 를 언급하여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킨다.
② 목표제시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며 평가 항목을 알려준다.
③ 출발점 행동 확인
- 학생들이 중학교 체육 교과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 지에 구두로 확인한다.
- 첫 실기 수업에서 라켓 잡는 방법 등을 확인하여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다.
2. 정보제시활동(내용제시)와 학습자 참여활동(학생참여계획)
<하이클리어(high clear)>
목표 1 하이클리어 기술을 습득하고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내용제시 내용 배드민턴의 기술 중 하이클리어 기술의 자세 및 타구법을 익힌다.
하이클리어 기술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학습자 참여 기술연습 클리어는 상대 코트의 끝까지 날아가는 높은 공이며 배드민턴의 기본 기술이며 중요한 기술이다. 플라이트의 높이에 따라 높은 샷을 하이클리어라고 한다.
피드백 틀린 동작을 교정해 준다.
임팩트 될 때 타점의 위치는 머리보다 약간 뒤쪽이다.
목표 1.1 하이클리어 기술(오버헤드 스트로크)을 습득하고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내용제시 내용 포어핸드 오버헤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오버헤드 스트로크 두 가지 오버헤드 스트로크 방법으로 하이클리어 연습을 해 본다.
학습자 참여 기술연습
①셔틀콕의 낙하지점으로 이동한 다음 라켓을 세운 채로 뒤로 당겨서 쥔다.
②왼손은 날아오는 셔틀콕의 방향을 가리킨다.(이 때, 무게중심은 오른쪽 발에 있다. 왼손잡이는 반대)
③팔꿈치를 올리고 라켓의 타면이 등에 닿을 듯하게 내린 상태에서 오른발에 있던 무게중심을 왼발로 옮기면서 스윙을 시작한다.
④팔꿈치를 똑바로 펴서 라켓과 팔의 길이를 이용해 놓은 타점을 유지한다.
⑤라켓 타면의 중앙에 임팩트 시키되 팔꿈치를 폄과 동시에 손목의 스냅을 잘 이용하여 맞춘다.
- 스윙동작을 순서 별로 정리
(백스윙-포워드-임팩트-팔로우드로우 순)
피드백 틀린 동작을 교정해 준다.
목표 1.2 하이클리어 기술(언더핸드 스트로크)을 습득하고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내용제시 내용 포어핸드 언더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언더핸드 스트로크 두 가지 언더핸드 스트로크 방법으로 하이클리어 연습을 해 본다.
학습자 참여 기술연습
①셔틀콕의 낙하지점을 향하여 먼저 왼발을 짧게, 다음 오른발을 길게 풋워크 한다.
②왼발이 나가면서 백스윙이 시작되고 오른발을 디뎠을 때 팔로우 스윙이 시작된다.
③임팩트 순간에 손목을 사용하여 스윙의 강도를 높이고 팔로우는 부드럽게 해준다.
④스윙 후 왼발을 딛고 오른발을 당기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피드백 틀린 동작은 교정해 준다.
<드롭 샷(drop shot)>
목표 2.1 slow drop shot 기술을 습득하고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내용제시 내용 배드민턴의 기술 중 slow drop shot 기술의 자세 및 타구법을 익힌다.
Slow drop shot 기술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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