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리다, 철학, 언어관, 해체주의, 맥루한, 구조주의] 데리다의 철학, 데리다의 언어관, 데리다와 해체주의, 데리다와 맥루한의 비교, 데리다의 구조주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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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데리다의 철학

Ⅲ. 데리다의 언어관
1. 언어관의 획기적 전환
2. 구조주의의 해체
3. 해체전략과 그 실천적 함의
1) 1단계
2) 2단계

Ⅳ. 데리다와 해체주의
1. 구조주의의 해체
2. 현상학의 해체

Ⅴ. 데리다와 맥루한의 비교

Ⅵ. 데리다의 구조주의 비판
1. 후설
2. 소쉬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리다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의 사유방식에서 고정된 위계질서를 철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글과 말 사이의 위계질서에 관한 해체이다. 말이 근원적이고 글은 대리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대하여 데리다는 이를 음성중심주의라 칭한다. 그러나 데리다의 작업은 글이 더 중심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도 `이미` 글쓰기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발상은 다분히 충격적이다. 이항대립의 해체란 이처럼 어느 한 항으로부터 다른 한 항으로의 무게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두 항 사이의 물들어 있음, 공모관계, 상보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그는 말보다 글을 우위에 놓게 된 것은 여기에 형이상학적 사고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임을 더불어 밝혀주고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는 현상과 본질(이데아, 관념의 세계)을 나누면서, 그 본질이 어딘가에 존재(현전)해야 한다고 상정한다.
또한 본질은 보다 근원적이고 본래적인 것이고 일차적이고 직접적인 것으로 상정된다. 글보다 말을 우위에 놓게 되는 것은 이러한 본질이 글보다는 말에서 더 잘 드러난다고 보기 때문이다. 데리다는 모든 근원적, 본래적, 직접적인 것도 `언제나 이미 있는` 무엇인가의 `흔적(trace)`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근원적`이라는 말에는 `비근원적`이라는 말이 이미 들어가 있는데, 왜냐하면 근원적이란 말이 의미가 있으려면 비근원적인 것과의 관계가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양자의 사이는 공모 내지 반영의 관계이다. 순수한 것과의 관계가 언제나 비순수한 것에 의존하여 인식되고 남자라는 말과 개념은 여자라는 말과 개념에 의존하여 서로 보충하는 관계이다. 그런데 이분법은 글보다 말을 우위에 놓는데서 알 수 있듯이, 각

참고문헌
◎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 , 민음사, 1996
◎ 문장수,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대동철학회, 1998
◎ 존 레웰린의 데리다의 해체주의, 문학과 지성사
◎ 휴 J 실퍼만 저, 윤병호 역, 데리다와 해체주의:철학과 사상사, 서울 현대 미학사, 1998
◎ 한상철, 데리다의 해체 주의에 대한 비판적 이해 , 현실과 사상사, 2001
◎ Derrida, 박성창 역, 쟈끄 데리다 입장들, 서울: 솔, 1996
◎ Madan Sarup, 임헌규 역, 데리다와 푸코,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인간사랑,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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