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리다, 철학, 언어관, 해체주의, 맥루한, 구조주의] 데리다의 철학, 데리다의 언어관, 데리다와 해체주의, 데리다와 맥루한의 비교, 데리다의 구조주의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데리다의 철학
Ⅲ. 데리다의 언어관
1. 언어관의 획기적 전환
2. 구조주의의 해체
3. 해체전략과 그 실천적 함의
1) 1단계
2) 2단계
Ⅳ. 데리다와 해체주의
1. 구조주의의 해체
2. 현상학의 해체
Ⅴ. 데리다와 맥루한의 비교
Ⅵ. 데리다의 구조주의 비판
1. 후설
2. 소쉬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데리다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의 사유방식에서 고정된 위계질서를 철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글과 말 사이의 위계질서에 관한 해체이다. 말이 근원적이고 글은 대리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대하여 데리다는 이를 음성중심주의라 칭한다. 그러나 데리다의 작업은 글이 더 중심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도 `이미` 글쓰기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발상은 다분히 충격적이다. 이항대립의 해체란 이처럼 어느 한 항으로부터 다른 한 항으로의 무게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두 항 사이의 물들어 있음, 공모관계, 상보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그는 말보다 글을 우위에 놓게 된 것은 여기에 형이상학적 사고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임을 더불어 밝혀주고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는 현상과 본질(이데아, 관념의 세계)을 나누면서, 그 본질이 어딘가에 존재(현전)해야 한다고 상정한다.
또한 본질은 보다 근원적이고 본래적인 것이고 일차적이고 직접적인 것으로 상정된다. 글보다 말을 우위에 놓게 되는 것은 이러한 본질이 글보다는 말에서 더 잘 드러난다고 보기 때문이다. 데리다는 모든 근원적, 본래적, 직접적인 것도 `언제나 이미 있는` 무엇인가의 `흔적(trace)`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근원적`이라는 말에는 `비근원적`이라는 말이 이미 들어가 있는데, 왜냐하면 근원적이란 말이 의미가 있으려면 비근원적인 것과의 관계가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양자의 사이는 공모 내지 반영의 관계이다. 순수한 것과의 관계가 언제나 비순수한 것에 의존하여 인식되고 남자라는 말과 개념은 여자라는 말과 개념에 의존하여 서로 보충하는 관계이다. 그런데 이분법은 글보다 말을 우위에 놓는데서 알 수 있듯이, 각
- 참고문헌
-
◎ 김형효, 데리다의 해체철학 , 민음사, 1996
◎ 문장수,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대동철학회, 1998
◎ 존 레웰린의 데리다의 해체주의, 문학과 지성사
◎ 휴 J 실퍼만 저, 윤병호 역, 데리다와 해체주의:철학과 사상사, 서울 현대 미학사, 1998
◎ 한상철, 데리다의 해체 주의에 대한 비판적 이해 , 현실과 사상사, 2001
◎ Derrida, 박성창 역, 쟈끄 데리다 입장들, 서울: 솔, 1996
◎ Madan Sarup, 임헌규 역, 데리다와 푸코,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인간사랑,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