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론] 한국 야쿠르트 조직 사례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 론

Ⅰ. 기업선정배경

Ⅱ. 기업소개

본 론

Ⅰ. 조직진단
1. 투입물
2. 설계요소
3. 산출물

Ⅱ. 인터뷰
1. 1차 인터뷰
2. 2차 인터뷰

Ⅲ. 정렬관계
1. 긍정적 정렬관계
2. 부정적 정렬관계
3. 정렬관계에 있어서 문제점

결 론

Ⅰ. 대안제시

Ⅱ. 시사점
본문내용
서 론

Ⅰ. 기업 선정이유


1. 기본적 연구 대상 요건

몇 년 전부터 불어온 웰빙(Well-being) 열풍으로 인해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건강사회건설이라는 슬로건으로 현재까지 꾸준히 국민의 건강을 위해 노력해왔다. 1971년부터 판매되어 온 유산균 발효유인‘야쿠르트’는 그중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하고 오래 기억되고 있는 웰빙 식품중 하나이다. 이렇듯 '한국야쿠르트'는 역사가 깊고 그들의 이념과 정신을 오랫동안 이어온 기업으로서, 현 조사, 진단의 대상으로서 부족함이 없다.

2. 존경받는 기업

‘한국야쿠르트’는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조사한 2009년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평가에서 16위에 올랐다. 2008년도에는 순위에도 오르지 못했던 것을 감안할 때, 이는 단기간 내 많은 발전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를 토대로‘한국야쿠르트’내 조직적 측면에서의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3. 특이 조직 구조

전국 읍 단위 이상의 지역을 13500여개로 등분해 관리하는 이른바 ‘야쿠르트 아줌마’라고 불리는 거대한 방문 판매 조직은‘한국야쿠르트’의 중심축이다. 방문 판매라는 독보적이고도 다른 기업들과 차별적인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으로서, 조직 구조 또한 어떠한 특이성을 갖추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고 그것에 대해 분석하도록 한다.


Ⅱ. 기업소개


(주)한국야쿠르트 (KOREA YAKULT CO., LTD)

한국 야쿠르트는 현재까지 우리나라 발효유 산업을 이끌어온 기업으로 발효유와 우유를 비롯하여 라면과 음료, 그리고 샘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사업을 하고 있다. 이들은 기업 역시 사회구성원의 일부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국민 모두가 질병을 모르는 건강한 사회,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한국야쿠르트의 창업정신에 기초한 것이다.
한국 야쿠르트는 1조 1백억 원(2008년 기준) 규모의 매출액을 이루었으며 1700여명의 직원으로 15개지점, 85개 영업소, 597개의 영업장과 6개의 공장을 지니고 있는 대기업이다. 현재 자본금도 500억원에 이르며 안정적인 사업으로 발효유 업계에서 큰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건강사회건설이라는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함께하는 활력사회’라는 기업이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경영에 있어서도 고객감동의 실현, 혁신경영의 추구, 인간존중의 실천이라는 경영이념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이념을 통해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국민의 건강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공익정신, 그리고 사람들에게 꿈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조직/인사 부문이 어떠한 공헌을 하였는지에 주목하였다. 또한 1997년부터 도입된 농심의 신인사제도가 농심의 전략, 구조, 과정, 인력, 평가/보상, 문화 등에 적합한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했다. 본 사례보고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사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 농심의 비전과 이념, 기업문화1. 농심의 비전과 이념인류에게 건강과 기쁨을 제공하는 세계 초일류 식문화, 생활 서비스 창조

  • [글로벌경영전략] 한국야쿠르트 `팔도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및 마케팅 전략
  • 분석(1) SWOT 분석(2) 4P 분석1) 제품 전략 (Product)2) 가격 전략 (Price)3) 유통 전략 (Place)4) 촉진 전략 (Promotion)(3) 경쟁사 분석 (4) 성공과 성공 지표 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한국 야쿠르트의 ‘팔도 도시락’이 러시아 특히 극동 ․ 시베리아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성공적인 진출사례로서 평가를 받고 있다. 초기 보따리장수들에 의해 러시아에 진출하게 되면서 열린 시장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적극적인 투자와 러시아인들의 입맛

  • 한국 야쿠르트 도시락의 러시아진출 성공사례 보고서0k
  • 한국 야쿠르트 도시락의 러시아진출 성공사례 보고서0k● 목 차 ● I.서론1. 기업소개1)한국야쿠르트소개 -한국야쿠르트? / 기업이념 / 연혁 / 사업분야 / 세계속 야쿠르트 2)도시락 제품 소개 -제품설명 / 원재료 / 영양성분II.본론1.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①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과정② 러시아 소비자 분석 -소비자특성-소비채널-소비시장전망③ 문화적 측면 2. ‘도시락’의 내부역량 ① 용기라면의 시장선점② 생산기지의 현지화

  • [마케팅]세스코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 여러 신문기사들- 세스코 방문을 통한 자료와 인터뷰 내용 - 목 차 -Ⅰ. 서 론세스코선정 이유Ⅱ. 본 론 본론Ⅰ) 서비스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론1. 서비스 경제화2. 서비스의 특성3. 마케팅적 환경4. 서비스마케팅 믹스5. 최근 서비스 마케팅의 추세들본론Ⅱ) 서비스 마케팅 성공 사례Ⅰ. 세스코의 등장배경Ⅱ. 세스코의 마케팅 적 분석1. 환경2. 마케팅 전략 (STP)3. 마케팅 믹스요인 (Marketing Mix )- 7Ps4. 판매실적5. 판매 후 고객관리Ⅲ. 결 론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한국인이 현지기업에 대한 실질적 권한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본사의 체계적인 교육이 없이 현지에 파견하는 사례가 많음을 지적하였다. 또한 현지기업이 종업원의 이직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현지국 정부나 지역사회에 대한 활동도 미흡함을 보여주고 있다. 김용규(2000)의 연구는 인사 및 노무의 현지화 이외에 마케팅의 현지화,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 자본조달의 현지화, 조직의 현지화, 현지사회와의 융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