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리바이스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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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 주제를 선정한 동기 및 목적
2. 기존 광고 분석
(1) 2003년도 - TYPE1™
(2) 2005년도 - Engineered Jean™
(3) 2006년도 -501®
(4) 2007년도 - 다크 앤 슬림
(5) 2008년도 - LIVE UNBUTOONED
(6) 2008~2009 년도 : INDIGO
(7) 2009년도 현재 : LEVI'S SIGNATURE
- 기존광고의 장,단점과 제안점
(1) 장점
(2) 단점
(3) 제안점
3. 새로운 광고 전략
- 마케팅 전략
1. 3C분석
<자사 Company>
(1) 리바이스 브랜드 소개
(2) 리바이스 인터내셔널
(3) 리바이스 코리아
(4) 리바이스 브랜드의 이미지와 비젼
(5) 브랜드 디자이너의 특징
(6)리바이스의 매출액
<경쟁사 competitor>
①트루릴리젼
②세븐진
③디젤 DIESEL
<고객 costumer>
2. 환경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1) 경제
(2) 사회문화
(3) 기술
2) 5 Forces
3. SWOT분석
(1) Strength
1)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
2) 리바이스 고유의 제품의 차별화
3) 효과적인 전국적 유통망 형성
(2) Weakness
1)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2) 홍보, 서비스의 부족
(3) Opportunity
1) 소비자들의 성향 고급화
2) 5일 근무제 실시로 레져문화 확산 - 캐주얼 의류 소비 증가
3) 좋아하는 브랜드에 매니아층 형성
4) 유명연예인들이 Levi's 의류 착용
5) 백화점과 대리점의 확대
(4) Threats
1) 이미테이션 상품의 범람
2) 청바지 전문 브랜드 외의 인기의류브랜드 등장
4. STP 분석
4P
- IMC 전략 (Promotion) -
① 버스정류장의 옥외광고
② 청바지 디자인 공모전
③ 블로그, 미니홈페이지 개설
④ 강남역등에서의 플래쉬몹.
- 광고전략 -
① 광고의 전략적 역할 및 목표의 재정립
② 광고컨셉의 개발
③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구현
④ 매체계획
4. 시사점과 한계점
본문내용
1. 이 주제를 선정한 동기 및 목적

- 예전이나 지금이나 의류업계 중 청바지 분야의 선두주자는 두말할 것 없이 리바이스이다. 리바이스는 오래된 역사 속에서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연령대의 취향을 만족시키며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1위의 청바지 판매업체로 알려져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리바이스의 청바지는 10대에서 20대의 의류 주 소비계층의 선호도 및 충성도에서 타 브랜드에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현재 청바지 업계에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청바지는 고급으로, 다른 의류는 저가로 구매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가치소비’로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저가를 찾으면서 자기만족을 위한 제품, 자주 사지 않는 물건은 명품, 프리미엄 등 최고급을 선호하는 것이다. 이를 잘 나타내 주는 것이 바로 프리미엄 청바지의 등장이다. 프리미엄 청바지란 디젤, 허드슨, 트루릴리전 같은 브랜드가 하이엔드 전략을 펼치고 있는 고급 청바지를 뜻하는데, 이러한 청바지들은 경제 불황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꾸준한 판매 증가세를 보이며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청바지 시장은 포화상태에 있으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할 문제에 당면해 있다. 분명 리바이스는 현재 1등을 달리는 청바지 브랜드이긴 하지만 소비자들은 리바이스가 전통적이고 진부한 청바지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리바이스가 청바지 업계에서 계속 1등 그룹으로 군림할 수 있을까? 소비자의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변화 요소를 찾지 못한다면 리바이스의 미래는 밝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 조원들은 리바이스가 청바지 업계에서 1등의 자리를 굳건히 하기 위해 서둘러 그 새로운 시장에서의 패권을 장악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리바이스만의 하이엔드 청바지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 보았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통해 리바이스는 오래된 구식 청바지가 아니라 프리미엄 진으로의 이미지 변신을 꾀한다. 소비자들이 리바이스 청바지를 소유할 때 남들보다 우위에 있다는 자기 만족감을 갖도록 인식 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리바이스는 앞으로도 청바지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되고, 거금을 들여서라도 누구나 소비하고 싶은 청바지가 된다.
2. 기존 광고 분석
- 2008년까지의 리바이스 상품 라인

*기존 광고 분석을 각 년도 별로 이슈가 되었던 모델을 중심으로 나눴다. 그 이유는 리바이스 광고의 특성상 새로운 제품이 나왔을 때 그에 맞는 광고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1) 2003년도 - TYPE1™
2003년도에 나온 타입원의 광고는 기존의 방식과는 새로운 방법을 선보인다. 말을 타는 여자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바지에 집중을 시키는 것이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광고 내내 남자가 아닌 여자가 나온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존의 리바이스 광고는
참고문헌
지금은 프리미엄 진 춘추전국 시대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0903/wk20090318154920105450.htm
 
프리미엄 청바지, 불황에 오히려 각광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31707351044780
 
리바이스 코리아
http://www.levi.co.kr/
 
리바이스 매출 부진 심각… 시대정신 못 읽어
http://www.fi.co.kr/main/view.asp?SectionStr=World&idx=27747&NewsDate=2009-04-27

잭트라우트&알리스, 안진환 옮김, 포지셔닝, 을유문화사, 2002
전략적 마케팅론 , 삼우사 1998
소비자행동론 : 이해와 마케팅에서의 전략적 활용 , 경문사 2001
마케팅 조사 이렇게 , 법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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