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어휘, 국어어휘지도, 국어어휘교육, 있다, 통사구조] 국어어휘의 개념, 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의 중요성, 국어어휘와 역학적 현상, 국어어휘의 계량단위, 있다의 국어어휘와 통사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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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어휘의 개념

Ⅲ. 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의 중요성

Ⅳ. 국어어휘와 역학적 현상

Ⅴ. 국어어휘의 계량단위
1. 띄어쓰기의 원칙
1) 보조 용언
2) 고유명사와 전문 용어
3) 관용어
2. 기본형의 원칙
1) 용언
2) 의미 없는 소리
3) 수사

Ⅵ. 있다의 국어어휘와 통사구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휘론 분야의 연구는 국어연구원에서 이루어진 어휘 조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개인의 연구로는 신어와 지명, 어휘 분절 구조, 북한어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어종별로는 한자어에 대한 관심을 보였으며, 다른 언어와의 어휘 비교도 많았다. 어원에 대한 연구는 개별 단어 하나하나에 대한 어원을 천착해 나가는 작업이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어휘의 변천에 대해서는 개화기 어휘에 연구가 집중되었다. 먼저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이루어진 어휘 조사를 들 수 있다. 신어를 조사한 박용찬은 신어의 생성 시기와 어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신어의 목록과 사전 미등재 목록을 구분하였으며 구어 자료를 포함시킨 것이 지금까지의 신어 조사와 다른 점이다. 20세기 전반기 문학작품의 정본 작업을 위한 기초 조사로서 󰡒현진건의 20세기 전반기 단편소설 어휘 조사󰡓(양명희)가 있고, 북한어에 대한 어휘 조사로 북한의 라디오 방송에 나오는 어휘 중에서 북한에서만 쓰이는 용어를 찾아내어 의미를 풀이하고 용례를 밝힌 북한 방송 용어 조사 연구󰡓(전수태)와 󰡒남북 언어 순화 자료집 1­남과 북이 서로 같게 순화한 용어를 중심으로­󰡓가 있다. 󰡒외래어 표기 용례집 일반 용어, 인명, 지명󰡓(정희원)은 그동안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간한 외래어 표기 자료와 지난 10년간의 정부언론외래어심의공동위원회 결정 사항을 모두 망라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어휘 조사가 눈에 띈다. 지난해의 형용사 편에 이어서 주요 동사 어휘를 대상으로 풍부한 용례를 보인 󰡒주요 어휘 용례집­ 동사편­󰡓(정호성)이 있고, 한국어의 기본 어휘를 선정하고 그 사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말뭉치 구축을 위한 󰡒기본어휘 선정 및 사용 실태 조사를 위한 기초 연구󰡓(이익환)이 있다. 문어와 구어 자료를 조사 대상으로 삼아 현대국어에서 사용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조사하여 한국어 학습용 어휘를 선정한 󰡒현대국어 사용 빈도 조사­한 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 조사 ­󰡓(조남호)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에 좋은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었다.

참고문헌
◇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22, 국어연구소
◇ 마광호(1998), 어휘교육의 과제, 국어교육연구 제 5집,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 심재기(1990), 국어 어휘의 특성에 대하여, 국어생활 22
◇ 이기문(1991), 국어 어휘사 연구, 서울: 동아출판사
◇ 임경순(1968), 기초어휘 통계학상으로 본 한·일·몽고 간의 친근성, 광주교대 논문집
◇ 조남호(1990), 국어 어휘의 수집과 정리, 국어생활 22, 국립국어연구원
◇ 조현용(1999),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어휘교육, 한국어교육 제 10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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