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윤리강령] 언론윤리강령의 개념, 언론윤리강령의 의의, 언론윤리강령의 특징, 언론윤리강령의 실태, 언론윤리강령의 문제, 언론윤리강령의 사례, 언론윤리강령의 개선방안, 언론윤리강령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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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언론윤리강령의 개념

Ⅲ. 언론윤리강령의 의의
1. 국내 윤리 강령
1) 한겨레 신문의 윤리 강령
2) KBS방송강령
2. 국제 기구 윤리 강령

Ⅳ. 언론윤리강령의 특징

Ⅴ. 언론윤리강령의 실태
1. 취재 및 보도 준칙준수 실태
2. 인권존중 준칙 준수 실태
3. 기자의 광고판매·보급행위금지조항 준수상황

Ⅵ. 언론윤리강령의 문제

Ⅶ. 언론윤리강령의 사례
1. 경남도민일보는 독립언론을 수호한다
2. 경남도민일보는 도민에게 밀착된 보도를 한다
3. 경남도민일보는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는데 앞장선다
4. 경남도민일보는 금품수수를 철저히 배격한다
5. 경남도민일보는 사회상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영업활동을 한다
6. 경남도민일보는 윤리위원회를 운영한다

Ⅷ. 언론윤리강령의 개선방안

Ⅸ. 언론윤리강령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강령이 가장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활용하고 있는 국가로 미국을 들 수 있다. 미국에서 윤리강령의 출발은 1829년 우정장관에 의하여 처음 도입되었으며, 1924년에 ICMA가 제한적인 전문가적 강령을 제정한 이후, 1958년 의회의 행동강령(code of conduct)의 제정, 그리고 1961년 케네디 대통령에 의한 강령의 ꡒ대통령령ꡓ으로의 강화, 그리고 1970년대 워터게이트 사건을 계기로 한 ꡒ정부윤리법(1978)ꡓ의 제정 등의 단계로 강화되었다. 이러한 강령들은 대부분 금지되는 행동, 규율되어야 할 행동, 순응의 방법 등을 지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윤리강령의 강화의 결과로서 공직자윤리법을 제정하였다는 점에서, 우리의 경우에도 윤리강령을 제정함에 있어서 이와 같은 점들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미국의 강령체계에 대하여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즉 미국의 윤리관리체계는 매우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렵다고 인식되기도 한다. 특히 미국의 이해충돌 관련 규정은 매우 복잡하여, 오히려 비생산적이라고까지 평가되기도 한다(Anechiarico & Jacobs, 1997 ; Roberts & Doss, 1992). 그러나 한편에서는 여전히 윤리체계를 확립하는 단계에 있는 많은 국가들에게 있어서는 이러한 미국과 같은 복잡하지만 엄격한 규정이 요구되기도 한다는 인식이 있다. 어쨌든 윤리강령은 윤리와 관련된 포괄적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윤리강령의 실행은 곧 우리 행정에서 이제 본격적인 윤리관리가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Ⅱ. 언론윤리강령의 개념

취재·보도 과정에서 지켜야 할 언론의 실천요강을 제시하고 있는 윤리강령이 대표적인 윤리제고를 위한 장치라 할 수 있다. 윤리강령은 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법이 사람들 사이의 갈등이나 대립을 해결할 목적으로 제정되고 강제할 수 있는 법적인 권한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윤리강령은 이상적인 언론활동을 권장하고, 해서는 안 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규정한다.

참고문헌
◇ 방송문화진흥회(1997), 다매체시대의 방송윤리, 한울 아카데미
◇ 유재천 역(1989), 언론윤리의 원칙과 실제, 을유문화사
◇ 유일상(1991), 언론윤리법제론, 아침
◇ 이광재(1989), 언론윤리의 개념과 그 발전에 관한 역사적 고찰, 현대사회와 언론의 자유, 평인 팽원순 박사 회갑 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
◇ 임병국(1999), 언론법제와 보도, 나남출판
◇ 한병구(1996), 언론과 윤리법제, 서울대학교 출판부
◇ 한국언론재단(2000), 세계언론법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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