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인성교육의 개관, 인성교육의 개념과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인성교육의 실태 및 인성교육의 방향, 과제 그리고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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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성교육의 개관
1. 교육의 민주화와 인성교육
2. 인성교육의 영역
3. 감정지수의 영역
4. 레빈슨의 세련된 비판의 비결
5. 인성교육의 기본방향
6. 다짐
7. 효율적인 인간관계

Ⅲ. 인성교육의 개념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3. 심리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Ⅳ.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Ⅴ. 인성교육의 실태

Ⅵ.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1. 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2. 학교 인성 교육의 원리와 방안
1.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2. 전 교과를 통해 인성교육 시키기
3. 교사의 모범 보이기
4. 부모교육 시키기
5. 인성교육을 위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활용하기
6. 노작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활성화 하기
7. 극기심, 협동정신 함양하기
8.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하기
9. 건전한 취미활동 장려하기
10. 독서활동 활성화 하기

Ⅶ.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바른 도덕적 판단능력과 함께 그것이 행위로 나타나는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참여와 경험을 통한 학습이 효율적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안으로 실천 및 행동중심의 다양한 체험교육과 대화와 토론학습 방업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학교현장에서는 학생중심의 수업과 수준별 수업,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는 토론수업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교의 경우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런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하게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도덕·윤리과목이 있긴 하지만 일주일에 한 두 시간으로는 다양한 가치관과 "내멋대로"의 행동양식을 보이고 있는 요즈음의 학생들을 제대로 지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도덕·윤리 수업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력과 더불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토론수업방식이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중·고등학교 범교과의 성격은 한국인으로서 올바른 윤리적 가치인식체계를 정립하고, 민주시민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건전한 판단능력과 실천의지를 기르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가치 판단능력 및 태도를 습득케하여 전인적인 인간을 기른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범교과에서 통합적으로 다루는 주제들은 정치적 가치관 문제, 자본주의 윤리관 문제, 이념문제 등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내용들이다. 또한 학생들이 사회화 혹은 정치사회화 되어 가는 과정에 많은 동인이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중에는 가정, 교우집단, 매스컴, 학교, 사회 등이 들어 있다. 이러한 동인들이 교육과정, 학교내 의식 및 단체생활, 부모훈계, 정부 홍보활동, 모방, 정치적 경험, 퍼스널리티, 일반화 등을 거쳐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바로 범 교

참고문헌
1. 김종채(2001),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 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3. 이택휘·유병열(2000), 도덕교육론, 양서원
4. 이돈희(1996), 도덕교육원론, 서울교육과학사
5. 차경수(2000), 21세기사회과 교육과 지도법, 학문사
6. 최민숙(1999), 토론식 문학수업을 통한 학생인성교육, 교과교육학연구 3,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출판부
7. 한국교육학회(1997), 인성교육,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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