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공론장] 하버마스 공론장의 의의, 하버마스 공론장의 기능, 하버마스 공론장의 영역, 하버마스 공론장과 권력, 하버마스 공론장과 인터넷, 하버마스 공론장과 시민미디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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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버마스 공론장의 의의

Ⅲ. 하버마스 공론장의 기능

Ⅳ. 하버마스 공론장의 영역

Ⅴ. 하버마스 공론장과 권력

Ⅵ. 하버마스 공론장과 인터넷

Ⅶ. 하버마스 공론장과 시민미디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버마스에 의하면 여론은 지배집단의 이미지관리를 위해 형성되며 사회적 관련주제의 ꡐ진정한ꡑ 대립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비판은 공론장의 이상형과 관계를 맺고 있다. 합리적인 담론을 지향하지만 자유시장의 원리에 따라 조직되는 담론, 그리고 출신성분 또는 사회적 지위를 고려하지 않은 그러한 담론의 활성을 지향하는 공론장. 이와 같은 관점은 우선 역사성을 놓치고 있으며 공론화개념의 구성요소 스스로 이상형과 모순을 이룬다. 지배 관계없는 발언, 또는 모두의 참여 등은 사실 불가능하다. 공론장이란 항상 비연속적이며 권력의 형태를 가진 부분공론장 속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공론장개념의 이런 측면을 일단 무시한다면 비판적 미디어이론은 늘 모든 이가 모든 이와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이상형에 연관되었으며 ꡐ미디어ꡑ와의 구분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브레히트(Brecht), 엔쩬스베르거(Enzensberger) 등은 자유로운 인간과 부자유를 강요하는 미디어 사이의 근본적인 대립을 세우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대립에는 개인들 사이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길목에 제3의 영역으로 미디어가 서 있다는 점을 전제했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미디어가 개인에게 권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다.
미디어분석에서 조작적 권력개념을 중심으로 대항적 또는 대안적 공론장의 모델은 대안미디어 나아가 시민미디어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브레히트와 벤야민(Benjamin)의 친매체적이며 미디어의 (이용된/이용되지 않은) 가능성을 밝히고자 한 연구전통이 대표적이다. 이는 다시 호르크하이머(Horkheimer)와 아도르노(Adorno) 그리고 하버마스, 엔쩬스베르거 등에서 발전된 형태로 발견할 수 있기도 하다. 라디오의 해방적 가능성과 많은 부분

참고문헌
◎ 강정인, 민주주의의 이해,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7
◎ 김경희, 인터넷의 공론장으로서의 가능성: 우리나라 상황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1998
◎ 하버마스 저, 한승환 역, 공론장의 구조변동, 나남, 2001
◎ 박정호 외, 현대철학의 흐름, 동녘, 1996
◎ 장춘익 외, 하버마스의 사상 : 주요 주제와 쟁점들, 나남출판, 1996
◎ 선우현, 사회비판과 정치적 실천 :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백의출판
◎ 하재창, 하버마스 입론, 민영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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