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기업, 자동차산업, 자동차회사, 새턴] 미국기업의 변화, 미국기업과 자동차산업, 미국자동차회사 새턴의 경영철학, 미국자동차회사 새턴의 성공요인, 미국자동차회사 새턴의 파트너십과 노사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국기업의 변화
1. 변화의 정도
2. 변화의 내용
1) 정보기술의 도입
2) 다운사이징과 팀제도의 확산

Ⅲ. 미국기업과 자동차산업

Ⅳ. 미국자동차회사 새턴의 경영철학

Ⅴ. 미국자동차회사 새턴의 성공요인

Ⅵ. 미국자동차회사 새턴의 파트너십과 노사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새턴은 전후 미국 기업들이 의존해 왔던 기술과, 경영, 인간시스템의 근본적인 위기에 대한 절실한 자각의 기반 위에서 출발한다. 미국적 생산시스템의 위기는 한마디로 포디즘의 위기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포디즘의 위기는 이미 60년대 후반부터 그 징후를 드러내기 시작한 것으로, 이것이 결정적으로 드러난 것은 미국 자동차산업의 생산시스템 전반이 뿌리채 뒤흔들리는 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80년대부터 일제 자동차들에 대해 경쟁력을 상실한 미국 자동차산업은 전후 최대의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위기에 직면한 미국의 자동차기업들은 대대적인 체제개편에 들어서게 된다. 유례없는 대량해고와 감원, 공장폐쇄가 줄을 이었다. 하루 아침에 산업도시 혹은 지역 전체가 완전히 붕괴되는 엄청난 ꡐ산업합리화ꡑ가 줄을 이었으며, 미국 제조업의 쇠퇴에 대한 논의들이 앞다투어 제기되었다. 산업합리화의 물결은 노사관계에 대해서도 엄청난 파장으로 다가왔다. 미국식 노사관계의 근간을 형성하던 자동차산업의 대규모 노조들은 기존에 확보한 권리들만을 겨우 보존하기에도 힘들어 이른바 ꡐ양보교섭ꡑ(concession bargaining)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정도로까지 수세에 몰렸으며, 조직확대는 커녕 기존의 조직조차 보호하기에 힘겨운 상황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몰리고 말았다. 처음 자동차산업의 위기는 경쟁력의 상실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파장은 전후 미국자본주의의 순조로운 자본축적 체제를 뒷받침해 온 생산시스템 전반의 위기로 확산된 것이다.
미국 자동차산업의 축적을 뒷받침해 온 포디즘 체제가 붕괴의 위기에 직면하면서 미국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이 다양한 차원에서 전개되게 된다. 이와 같은 시도들 중에는 포디즘 체제의 골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이 문제를 세계적 차원의 노동분업 체계, 즉 노동과정의 국제적 분화를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GM의 ꡐ월드카ꡑ(World Car) 전략도 포함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략들은 포디즘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극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도리어 포디즘 체제의 국제적 확산을 도모했던 것으로 결국 실패로 귀결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 강수돌(1997), 경영과 노동, 한울
▷ 데이비드 아커(2003),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경영, 비즈니스북스
▷ 박영범(1992), 대기업의 신경영전략과 작업장 권력관계의 변화, 사회비평 7호
▷ 배무기(1993), 인적자원관리와 기업내 노사관계, 경영지도연구 제32호, 한국산업은행
▷ 어윤대·방호열(1995), 전략경영, 학현사
▷ 조동성(1994), 21세기 경영패러다임과 한국기업의 전략과제, 포스코경영연구소개최 심포지엄 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노동의 인간화- 기업들과 노동조합의 사례를 중심으로
  • 노사관계1. 사회민주주의 이론과 노동의 인간화2. 스웨덴 노사관계와 노동의 인간화Ⅲ 경영합리화전략과 노조의 대응1. 사회기술체계와 경영합리화 전략2. 노조의 대응 : 다수준 공동결정과 연대노동정책Ⅳ 볼보자동차 사례1. 볼보자동차 경영전략의 변화2. 노동의 인간화 시도 : 칼마르공장과 우데발라공장Ⅴ 맺음말 : 전망3장 린생산방식과 노조의 대응(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 중심)Ⅰ 문제의 제기Ⅱ 북미지역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

  • 토요타의 성공비결분석과 현대자동차의 발전방향
  • 미국 자동차 조사기관인 JD파워가 했던 초기품질조사(IQS) 결과 1위라는 평가를 받으면서함께 상승세를 타고 있는 한국 현대 차의 변화가 시급한때이다.이제 세계에 품질로 정상을, 이젠 고급화로도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도요타의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Ⅱ. 본 론(1)도요다의 노사관계(1)-1 도요다 노사관계의 역사우리나라에서는 회사에 들어가게 되면 ‘취직’했다고 한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회사에 들어가는 것을 ‘입사’했다고 말한

  • [경제학] 한국 노사관계의
  • 한국 노사관계의 현황과 바람직한 방향수 업 :한국경제론학 번 :20001622학 과 :경영학과성 명 :송 석 빈목 차개 요한국 노사관계의 역사1. 1987년 이전의 노사관계2. 1987년 이후~1999년 : 대립과 갈등의 노사관계한국 노사관계의 진단1. 권위주의적 노사관계 붕괴2. 노동조합 변화3. 기업과 노사관계4. 노사교섭의 한계5. 노사분규의 성격과 그 손실6. 정부의 노동정책변화하는 노동환경1.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각되는 인적자원2. 경직적 노

  • [조직구조론] 관료제의 성립 배경, 유형, 특성, 각 특성별 사례, 수정관료제의 제측면과 그에 따른 실 사례
  • 성공 요인이라 누차 강조한다. 물론 아직 외국이나 우리나라의 몇몇 대기업이 관료제적인 성격을 띄면서 성공적인 경영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사회 전체가 이 ‘관료제’ 라는 조직구조가 이제는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 맞지 않는 것이며, 하루 빨리 여기서 벗어나야만 생존할 수 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 행동을 보인다.흔히들 관료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시하는 사람들은 관료제를 공룡에 빗대어 설명하곤 한다. 산업혁명 이후, 거대 조직에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목 차서론 연구목적연구방향본론 Ⅰ. 마케팅환경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4. 미시•거시환경요인5. 과업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