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어휘교육, 영어어휘, 영어교육] 영어어휘의 분류 고찰과 영어어휘교육의 구조, 영어어휘교육의 필요성 및 영어어휘교육의 빈도 그리고 영어어휘교육의 사례로 본 영어어휘교육의 지도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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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어어휘의 분류

Ⅲ. 영어어휘교육의 구조

Ⅳ. 영어어휘교육의 필요성

Ⅴ. 영어어휘교육의 빈도

Ⅵ. 영어어휘교육의 사례
1. 오그덴(C.K. Ogden)의 기초영어(BASIC ENGLISH)
2. 웨스트(Michael West)의 GSL(General Service List)

Ⅶ. 영어어휘교육의 지도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언어 사용자가 알고 있는 어휘의 양과 그 어휘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어휘를 많이 알고 있어야 그 어휘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고 또 다른 사람의 말과 글도 풍부한 어휘를 기초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장을 이루는 살이라 할 수 있는 어휘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고,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유창한 영어 사용자가 되므로, 영어의 입문 단계라 할 수 있는 우리 나라의 학생에게도 영어 어휘 습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언어 학습자의 어휘 습득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Rivers가 말하기를 "Language is not dry bones. It is a living, growing entity, clothed in the flesh of words." 라고 했다. 즉, 언어란 살아서 성장하고 어휘라고 하는 살이 붙어있는 실체라는 뜻이다. Jeremy Harmer는 "If language structure makes up the skeleton of langage, then it is vocabulary that provides the vital organs and the flesh." 라고 했다. 문법이 언어의 중심이 되는 뼈대라고 한다면 어휘는 그를 이루는 살이나 내장기관이라는 뜻이다. 문법에 대한 지식이 탄탄하면 정확한 언어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어휘를 많이 알고 있다면 정확함(accuracy)에 더해 유창한(fluency) 언어를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에게 문법과 어휘의 중요성을 굳이 따지자면 문법보다는 오히려 어휘가 중요하지 않을까 한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인데, 형식적인 문법지식만을 가지고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우리들은 문법에서나 어휘에서나 모국어 화자들과 많은 차이를 보이면서 의사 소통에 곤란함을 겪게 된다. 그래서 머릿속에 연상되는 몇몇 단어들만을 발화하게 되는데, 몇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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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진(1996), 영어교육공학 IV, 서울 : 한국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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