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혁명, 부르주아혁명, 영국시민혁명]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발생원인,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과 시민, 영국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Ⅱ.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발생원인
Ⅲ.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과 시민
Ⅳ. 영국의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
1. 청교도 혁명
1) 청교도혁명의 배경
2) 혁명의 경과
2. 왕정보고
1) 찰스 2세의 전제정치
2) 제임스 2세의 전제정치
3. 명예혁명
Ⅴ.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시민혁명(부르주아혁명)의 의의
첫째, 시민혁명은 기본적 인권이 시민상호간에 확인되고 존중됨을 정치원칙으로 하는 사회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대혁명의 이념을 표현한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은 권리평등과 국민주권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권리평등의 논리적 귀결은 민주주의이고 국민주권의 이론적 귀결은 공화제로서 모두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원리였던 것이다.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은 전문에서 인간의 권리에 대한 무지와 망각 또는 경멸이 공공의 불행과 정부 부패의 유일한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제1조에서 ꡐ인간은 자유롭게, 그리고 권리에 있어 평등하게 태어났으며, 그렇게 존속한다ꡑ고 선언하였다. 이어 제2조에서는 ꡐ모든 정치적 결합의 목적은 인간의 양도할 수 없는 자연권의 보전임을 밝히고, 자연권의 내용을 자유, 재산, 안전 및 압제에 대한 저항ꡑ이라고 규정하였다. 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에 의하면 자유란 ꡐ타인을 해치지 않는 일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ꡑ 권리이며, 자유의 한계는 오직 법으로서만 정할 수 있었다(제4조). 자유에는 구체적으로 종교를 포함한 사상의 자유(제10조), 언론 및 출판의 자유(제11조)가 포함된다. 집회와 결사의 자유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은 길드와 같은 구제도하의 특권적인 단체의 해체가 진행되고, 클럽과 같은 정치적 결사가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평등은 기본적으로 권리의 평등과 만인의 법앞에서의 평등(제6조), 그리고 세금부담의 평등(제13조)으로 해석되고, 재산의 평등을 뜻하지는 않았다. 재산권은 `신성불가침`의 권리이며, 법으로 정한 공익을 위한 경우가 아니면 박탈될 수 없었다(제17조). 또한 제6조는 덕과 재
- 참고문헌
-
김민재(1998) : 영국혁명의 꿈과 현실, 역민사
나종일(1990) : 영국 근대사연구, 서울대출판부
정기문(2004) : 한국인을 위한 서양사, 푸른역사
조경래(1992) : 시민혁명사, 일신사
차하순(2000) : 서양사 총론2, 탐구당
해리슨·존, 이영석 역(1989) : 영국민중사, 소나무
G.E 에일머, 임의완 역(1986) : 청교도 혁명에서 명예혁명까지, 도서출판 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