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품화]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정의,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원인,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현황,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문제점, 성상품화(여성상품화) 사례, 향후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인식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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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정의

Ⅲ.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원인

Ⅳ.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현황

Ⅴ.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문제점

Ⅵ. 성상품화(여성상품화) 사례

Ⅶ. 향후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인식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 매체와 전자매체를 아동 및 청소년이 지나치게 많이 접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폐해 중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인간관계가 제한된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혼자서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를 보고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그 아이는 그만큼 다른 사람들, 특히 가족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가 적어지고 결과적으로 인간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하고 실존적 외로움을 버티는 능력도 약한 청소년이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등 손쉬운 매체에 의존하게 된다면 그 시간은 무의미하게 흘러가 버리고 성장에 도움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더군다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왜곡된 성정보가 범람하는 대중 매체와 전자매체는 더욱 해로울 수밖에 없다. 특히 청소년들 중에도 대인관계 기술과 기회가 부족한 경우에는, 왜곡된 성 정보를 접하게 될 때 이런 왜곡된 성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가 더욱 어렵기 때문에 결국 혼자만의 세계에서 왜곡된 정보를 지닌 채 지내게 될 것이다. 이들이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건전한 남녀교제를 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음은 자명한 결과이다.

Ⅱ. 성상품화(여성상품화)의 정의
어느 누드 사진을 찍는 예술가 A가 누드사진을 찍어서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다고 하자. 그리고 어느 사진작가 B가 누드 사진을 찍어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주고 판다면 팔았다고 하자. 사람들은 전자와 후자는 어는 것을 성 상품화라 생각할까? 물론 둘다 성 상품화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전자는 예술이라 생각하고 후자는 성 상품화라 생각을 한다. 왜 전자는 성 상품화가 아니고 후자는 성 상품화라 생각을 하고 있을까. 그 이유는 성에 관계된 것으로 인해 돈이 오고 가고 있냐가 문제이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그 누드를 찍어서 누구에게 팔아서 돈을 받거나 물품을 받는 것이 아니라면 성 상품화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일 앞의 A가 자신이 누드사진을 찍어서 그것을 남들에게 돈을 주고 팔거나 한다면 그것을 성 상품화라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 사건이 성 상품화라 생각되는 이유는 이런 성에 관계된 일을 가지고 남에게 보여줌으로서 돈이나 물질적인 받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신선미·정태연, 성상품화에 대한 인식, 2005
윤가현, 성문화와 심리, 학지사, 1998
윌슨 브라이언 키 저, 허갑중 역, 섹스 어필 광고 섹스 어필 미디어, 책과 길, 1994
이영자,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서울: 나남출판사, 2002
장필화·조형, 한국의 성문화-남성 성문화를 중심으로, 여성학 논집 제8집, 이화여대한국여성연구소
장필화, 성에 관련한 여성해방론의 이해와 문제,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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