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어휘, 기본어휘, 한국어, 일본어, 영어, 중국어] 한국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와 영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및 일본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그리고 중국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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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1. 기초어휘의 개념
2. 기초어휘의 선정기준
1) 의미영역
2) 어휘 구조의 체계

Ⅲ. 영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1. 기초 영어(Basic English)
2. 핵심 어휘(Core Vocabulary)
3. 정의 어휘(A Defining Vocabulary)

Ⅳ. 일본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1. 기초어휘의 개념
2. 기초어휘의 성격
3. 금후의 과제

Ⅴ. 중국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1. 중국어 기초어휘 연구사 개관
2. 중국어 기초어휘의 특징과 범위
3. 기초어휘와 일반어휘 및 상용어휘와의 관계
4. 중국에서의 어휘 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용하기와 표현하기로 나눌 수 있다면, 듣기와 읽기는 수용어휘로,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어휘로 볼 수 있다. 이 두 기능은 지식을 습득하기에 필수적인 것으로 모든 교과의 학습을 가능케 한다. 또한 어휘는 어휘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어휘적인 상징을 포함한다. 비어휘적인 상징은 얼굴 표정이나 신체의 다른 부위의 움직임을 통해 나타내 보일 수 있다. 우리는 대화의 상대가 무표정한 얼굴빛을 보이면 답답함을 느끼고 이야기를 계속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우리의 이야기를 제대로 알아듣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휘교육은 음성어휘의 말하기, 듣기뿐만 아니라 표정, 몸짓, 태도와 같은 비어휘적인 의사소통 방법도 포함해야 한다. 어휘란 보내온 내용의 메시지를 우선적으로 수용하고 이해함으로써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듣기능력은 어휘발달에서 매우 중요하며, 실제로 사람들은 어휘생활 속에서 많은 시간을 듣기에 활용하게 된다. 즉, 듣기활동은 단순한 수동적 행위가 아니라 듣는 사람의 내면적 경험과의 상호작용이라는 인지적 사고과정이 포함되는 활동이다.

Ⅱ. 한국어의 기초어휘(기본어휘)

기초어휘의 연구는 개념이나 의의와 같은 이론적 논의보다는 목록의 실제적 선정이 요구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선행 연구에서는 선정 방법의 한계를 안고서도 교육용 기본어휘와 같은 나름의 목적에 맞는 어휘 목록을 제시해 왔다. 어휘 선정의

참고문헌
◇ 금종학(2001), 한국어기초어휘론, 도서출판 박이정
◇ 배대온(1978), 기초어휘에 관한 소고, 논문집, 상지전문대
◇ 박흥수, 현대 중국어 개론, 다락원, 2005,
◇ 서상규·남윤진·진기호(1998),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어휘 선정, 문화관광부 한국어 세계화 추진 위원회
◇ 이선옥(1988),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기본어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영기(1991), 중국어의 어휘구조 연구, 성균관대 중문과 박사논문
◇ 화도충부(1972), 기초어휘 일본어토일본어 교육어휘편, 문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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