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광고, 표절, 광고 패러디]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실태, 광고의 패러디와 표절, 광고의 패러디 효과와 문제점, 광고의 패러디 사례, 광고의 패러디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Ⅰ. 개요
Ⅱ. 패러디의 개념
Ⅲ. 패러디의 실태
Ⅳ. 광고의 패러디와 표절
1. 비평 또는 논평이 있을 것
2. 이용행위의 목적 및 성격(purpose and character of the use)
3. 저작물의 성격(nature of the copyright work)
4. 이용된 분량과 사실적 가치(amount and substantiality of the copying)
5. 저작물의 잠재적인 시장가치에 미치는 효과(effect on the potential market)
Ⅴ. 광고의 패러디 효과와 문제점
Ⅵ. 광고의 패러디 사례
Ⅶ. 광고의 패러디 개선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내 TV방송사의 일본 프로그램 모방 현상은 단순히 연예, 오락부문이나 특정 방송사에 국한되지 않은 일종의 총체적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버젓이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베끼거나, 하나의 프로그램을 다수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베끼는 것, 거꾸로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수의 일본 프로그램들을 조합 표절하는 등 모방의 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며 최근 들어 그 패턴이 복잡해지고 있다. 물론 방송 프로그램에서 다른 성공한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재창조하는 것이 현재와 같은 탈국경과 탈장르의 시대에 어느 정도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주장도 분명한 설득력을 지닌다. 그렇지만 문제는 제작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아이디어를 참조하거나 재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는 데 있다. 단순 표절과 복제는 엄연한 아이디어의 도용으로 윤리적으로도 변명의 여지가 없는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악습이다. 물론 이러한 일본프로그램 모방이 연출자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다.
방송사 구조적 문제이자 국내 대중문화계가 안고 있는 총체적 위기의 징후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모방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작업의 초보 단계에 그쳐야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계속된 시청자와 언론, 한계의 관심이 요구된다. 또한 국내 방송의 이러한 관행을 진단하고 또한 점차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방송사 차원에서는 방송사의 투자확대와 창의적 제작원의 다양화, 전문가적 책임의식 제고, 심의기능의 활성화, 그리고 TV프로그램 모방문제의 개선을 위한 위원회의 설치를 들 수 있다. 모방을 유도하는 가장 큰 원인은 프로그램의 제작 및 기획, 연구개발 단계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의 장기적이고 과감한 투자 변화만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졸속 제작환경하에서 양질의 웃음을 줄 수 있는 창조적 프로그램을 기대하기란 한마디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송사내의 투자 확대를 통해 인력의 양과 질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김학웅(2004), 패러디의 법적 논란: 강제적 제재보다 수용자 판단에 맡겨야, 신문과 방송
김영순 외 5명(2005),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출판부
김영호(2000), TV 드라마 패러디 광고의 효과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재진(1996), 패러디광고에 대하여, 상암기획 연구논문집
정재훈(1998), 패러디광고와 저작권 침해 광고연구, 여름호
패러디물 선거법적용은 인권침해 인권위 진정(2004),
Linda Hutcheon 저, 김상구·윤여복 역(1992), 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대안 문화로서의 패러디문화
- [매스미디어 조사방법] 패러디에 녹아든 정치인 이미지 연구 -패러디와 기사 성향을 이용한 이미지 조사, 대학생을 중심으로
- [광고론] 광고의 표절, 그에 따른 문제점과 사례 및 대책
- [표절, 표절광고, 광고표절, 광고] 표절의 정의, 표절광고(광고표절)의 실태, 표절광고(광고표절) 근절을 위한 대책, 표절광고(광고표절)에 대한 심의규정 내용, 표절광고(광고표절)에 대한 심의규정 평가 분석
- [영상론] 인터넷 패러디 커뮤니케이션의 현재와 나아갈 길 -패러디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제작 행태에 관한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관리론] 제12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 [광고관리론] 7장. 광고 목표와 시장 세분화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