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 집합행동론, 스키너] 집합행동의 의미, 집합행동의 종류, 집합행동의 기능, 스키너의 집합행동론, 집합행동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집합행동의 의미
1. 집합도주(集合逃走)
2. 원망표출행동(怨望表出行動)
3. 적의표출행동(敵意表出行動, hostile outburst)
4. 규범지향운동(規範志向運動, norm - oriented movement)
5. 가치지향운동(價値志向運動, value-oriented movement)

Ⅲ. 집합행동의 종류
1. 군중행동
2. 대중행동

Ⅳ. 집합행동의 기능
1. 결정의 정당화
2. 연대의 보강
3. 사회적 관심의 유발
4. 사회화의 촉진

Ⅴ. 스키너의 집합행동론

Ⅵ. 집합행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개인이익과 집단이익은 조화적인 관계를 이룬다는 시각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합리적 속성을 전제할 때, 공통의 이익을 지닌 개인들로 이루어진 집단에서 개개인이 자기 이익을 위해 행동하듯이 집단의 공동이익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전제는 논리적으로 옳지 않다는 것이다. 집단의 규모가 작은 소집단이거나, 아니면 개개인이 집단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강제기제나 특수한 보장장치가 없다면 합리적이고 이기적인 개인들은 공동이익이나 집단이익을 위해 행동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집단에 소속된 개인들은 공동의 이익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구성원들의 이익과는 별개인 개인적인 이익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은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와 무임승차자의 딜레마(free-rider`s dilemma)에 봉착한다고 설명한다. 조직의 본질은 공공재의 공급에 있지만, 공공재는 어떤 개인들이 그것을 소비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것에 대한 소비를 막지 못하는 재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리적 개인들을 집단행동에 동원하기 위해서는 참여와 비참여, 또는 참여의 정도에 따른 선택적 유인(selective incentive)이 주어지거나, 비참여에 대한 처벌과 같은 강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집단행동에의 참여와 동원에 있어 규모가 작은 집단이 큰 집단보다 훨씬 성공적이며 집단의 규모가 작을수록 행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돌아가는 집합재(collective goods)의 몫이 커지고, 또한 자발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에 의해 집합재가 공급될 가능성이 커진다. 결국 공동이해를 갖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그리고 집단의 규모가 커질수록 행동을 유발할 유인이 감소하며, 따라서 대규모 집단은 소규모 집단보다 성원들이 공동이익을 위해 단합된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적어진다는 것이다(Olson, 1971:127).

참고문헌
- 민경호(2005),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박경환(2005), 조직행동론, 부연사
- 서병인 외(2000), 현대조직행동, 삼영사
- 일리노 오스트럼(1999), 집합행동과 자치제도, 자유기업센터
- 이학종(1997),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연구, 세경사
- 이성혜 외 1명(2004), 신조직행동론, 청목출판사
- 오세진·임영식(1999), Skinner의 급진적 행동주의, 중앙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스키너, 가네, 피아제의 교수 학습 이론
  • 스키너, 가네, 피아제 학자의 교수․학습 이론의 개요 및 장단점을 분석하여 컴퓨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1. 교수학습의 개념1) 교수학습의 일반적 정의(1) 교수 : 학생의 지적정의적기능적 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 경험과 연습을 조장하는 과정이다.(2) 학습 :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지속적인 인지 과정과 행동 및 정서의 변화 과정이다.(3) 교수

  • [정신건강]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정신건강 중간과제물
  • 행동은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1) 무의식의 개념프로이드 이론의 기본적인 가정은 인간행동이 무의식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의식적인 행동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으며, 빙산에서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면 물 아래에 보이지 않는 더 큰 부분을 무의식으로 보고 거의 대부분의 행동이 바로 그 무의식중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는 의식과 무의식의 개념으로 인간의 내면의 세계를 분석하고 있는데, 무의식이 의미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스키너B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경험 작성하세요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스키너B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경험 작성하세요0k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Ⅰ. 서 론인간은 모방을 통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론적 경향을 띠고 있고 실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결과 필연적으로 정신분석학의 포괄적인 이론보다 범위가 더 좁다. 이러한 연구의 주요영역 가운데 하나는 성격의 특질이다. 특질은 지속적인(그러나 영구불변인 것은 아님) 행동이나 행동유형을 말하며, 어떤 자극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심리적 특질은 상황이 달라진다 해도 얼마 동안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서, 개인의 행동이 일관성을 갖는 데 크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
  • 론Ⅱ. 본론1. 성격과 성격이론2. 성격이론의 유형1) 특질이론2) 과정이론3. 성격이론의 비교1)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2) 에릭슨의 성격이론(3) 아들러의 성격이론(4) 융의 성격이론2) 행동주의(1) 스키너의 성격이론(2) 반두라의 성격이론3) 인본주의(1) 매슬로우의 성격이론(2) 로저스의 성격이론4) 특질적 관점(1) 유형적 성격이론① 체액론② 체형론③ 기능적 유형론(2) 특질적 성격이론① 올포트② 카텔③ 아이젱크Ⅲ.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