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 이상세계 월든 투 -부러스 프레드릭 스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키너와 Walden Two

Ⅱ. 시대적 배경

Ⅲ. 사회구성 원리
1. 행동공학
2. 자유의지

Ⅳ. 구체적 모습
1. 운영방식
2. 경제 및 교류
3. 교육
4. 결혼 및 가족제도
5. 문화
Ⅴ. 실현가능성

Ⅵ. 한계 및 비판

본문내용
Ⅰ. 스키너와 Walden Two

1. 스키너

스키너 교수는 미국 팬실비니아 출신의 심리학자로, 실험공간이라 불리는 스키너상자, 티칭머신의 고안자로 유명하다. 행동주의의 창시자 J.B. Watson,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유명한 이반 파브로프와 행동주의를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 손꼽힌다. 그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인간의 행동은 보상과 강화에 의해 조절된다는. 조작적 조건화 개념을 발표하였다. 이로 인해 그는 미국에서 프로이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심리학자로, 그의 전성기 때는 20세기 중반 미국의 심리학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 받고 있다. 그는 자유의지를 인간의 본성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주어진 조건과 자극에 의해 행동하는 존재로 행동공학을 통해 보다 보람 있게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키너는 이런 사상은 그의 저서 ‘월든 투’에서 소설의 형식으로 정리 하였다.

2. Walden Two

월든 투는 행동주의 심리학자 B.F. 스키너에 의해 구사된 심리학적 이상세계다. 월든 이라는 명칭은 수필가 핸리 데이비드 소로의 저서 『월든』에서 따왔다. 이 책은 소로가 2년2개월간 숲 속의 통나무집에서 자급자족 하면서 느낀 점을 경제학적 측면에서 재분석 한 것이다. 궁극적으로 ‘불필요한 낭비와 허영, 소유는 피한다’라는 사상이 반영되었다. 소로의 이런 사상은 스키너의 월든 투에서도 이어진다. 따라서 두 번째 월든 이라는 의미에서 ‘월든 2’라고 이름 붙인다. 혹은 한세대에서만 끝난 소로의 실험을 두세대 이상에 거쳐 실험하고자 하여 Walden two라고 했다고도 한다.


Ⅱ. 시대적 배경

『Walden Two』는 1948년 작품이다. 당시 미국은 세계2차 대전을 마치고 소련과 아슬아슬한 냉전 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대한 작가의 사상은 그의 입장을 대변하는 프레이저 교수 본문 대사에서 나온다. 그는 소련이 월든 투와 의도와 시도는 같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소련은 그들이 가진 4가지 약점 때문에 완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1. 실험 정신의 쇠퇴
2. 자국민과 외부세계에 대해 과대선전 (그러므로 그들의 성공을 평가할 수 없음)
3. 영웅을 사용
4. 무엇보다 소련의 통치는 권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

또한 미국의 민주주의에 신랄한 비판한다. 그에 의하면 선거는 조건의 책임을 국민에게 지우려는 도구, 명목상의 도구 이며, 민주주의 역시 국민이 뽑힌 한 사람에 의해서만 통치되는 사회라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다수의 의견을 따르지만 소수의 의견을 무시하고 그러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정리
  • 투입 요소를 받아들이고 사용함으로 자신의 안녕을 유지하는 방식(일정질서와 안녕을 유지하며 목표를 향해 적응함) 전향적 균형유지(열린 체계에서 발생): 항상성 - 투입을 받고 전환하고 결과를 배출하면서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기본적 성격을 유지하려는 능력 고정된 상태유지(닫힌체계에서 발생): 분화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구성 요소를 갖도록 성장하는 성격: 연합효과(시너지)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라는 아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이론과 인간 행동의 이해 사회체계 접근법
  • 투입 요소를 받아들이고 사용함으로 자신의 안녕을 유지하는 방식(일정질서와 안녕을 유지하며 목표를 향해 적응함) ⇒ 전향적 균형유지(열린 체계에서 발생): 항상성 - 투입을 받고 전환하고 결과를 배출하면서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기본적 성격을 유지하려는 능력 ⇒고정된 상태유지(닫힌체계에서 발생): 분화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구성 요소를 갖도록 성장하는 성격: 연합효과(시너지)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라

  • 스키너의 월든 투를 읽고
  • 스키너에게 나는 지금의 현실사회를 선물로 주고 싶다. 내가 만들어 가는 사회를!3. ‘월든 투’의 줄거리‘월든 투’는 로저스와 잼닉이 부리스 교수를 방문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부리스 그는 대학교수로 19세기 미국 공동사회에 대해 연구를 한 적이 있던 그때 대학원에 같이 다니던 프레이저와 만나게 된다. 여기서 프레지어를 통해 제시되는 사회상이 곧 스키너가 구상하는 이상사회라 할 수 있다. 스키너는 프레지어와 부리스를 통해 미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
  • 부터 학습하는 과정⑴ 관찰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상이한 모델 및 사례들로부터 선택한 것들을 종합해서 새로운 행동을 만들기도 함- 기계적인 모방이라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구성하는 과정< 관찰학습의 단계 >① 주의과정- 모델의 행동에 주의하고, 중요한 측면들을 재확인하며, 뚜렷한 특징들을 변별하는 과정- 모델자극의 특성에 따라 주의집중 정도 결정 : 단순, 독특, 특출, 신기한 행동- 관찰자의 특성 : 감각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부터 학습하는 과정⑴ 관찰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상이한 모델 및 사례들로부터 선택한 것들을 종합해서 새로운 행동을 만들기도 함- 기계적인 모방이라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구성하는 과정< 관찰학습의 단계 >① 주의과정- 모델의 행동에 주의하고, 중요한 측면들을 재확인하며, 뚜렷한 특징들을 변별하는 과정- 모델자극의 특성에 따라 주의집중 정도 결정 : 단순, 독특, 특출, 신기한 행동- 관찰자의 특성 : 감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