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쓰기`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7학년 쓰기>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8학년 쓰기>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9학년 쓰기>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본문내용
쓰기의 실제
-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 - 설득하는 글 쓰기
-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쓰기 - 정서 표현의 글 쓰기
지 식
◦소통의 본질
◦글의 특성
◦매체 특성
기 능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고쳐 쓰기
맥 락
◦상황 맥락
◦사회ㆍ문화적 맥락

<7학년 쓰기>

1. 성취 기준 :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 있게 설명문을 쓴다.

【내용 요소의 예】
◦설명문의 특성, 통일성의 개념 이해하기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 선정하기
◦통일성 있게 내용 정리하고 표현하기
◦통일성을 고려하여 고쳐 쓰기

(1) 성취 기준 설정 이유
통일성 있게 글을 써야 글의 주제를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점과 설명문 쓰기를 통 해 글이 소통의 중요한 도구임을 인식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임

(2) 용어 파악
① 설명문의 개념: 어떤 대상의 특성이나 필자가 알고 있는 사실, 지식, 정보 등을 체계 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하는 글
② 설명문의 특성 : ㉠ 설명문은 생각이나 느낌보다 정보의 객관성과 정확성에 초점을 둔 글이기 때문에 내용면에서 정보성, 객관성, 풍부성을 특징 으로 함.
㉡ 설명문은 내용조직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함.
필자의 사고가 합리적, 논리적이고, 문단의 구별이 분명해야 하며 처음. 가운데. 끝 세 부분으로 구조화되어 글 전체내용이 균형 있게 짜져야 함.
㉢ 설명문은 알기 쉬운 문장으로
참고문헌
- 건국대학교 글쓰기 연구회(2006), 『글쓰기의 기술 실용편』, 파미르
- 교재편찬위원회(2004), 『글쓰기의 이론과 활용』, 보고사
- 김경훤 외(2006), 『창조적 사고 개성적 글쓰기』,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김일병(2004), 『국어과 교수․학습의 실제』, 도서출판 박이정
- 박갑수 외(2000), 『국어 표현 이해 교육론』, 집문당
- 박영목(2008), 『작문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2009), 『고등학교 국어 상』, 교육인적자원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2009), 『고등학교 국어 하』, 교육인적자원부
- 윤재천(1972),『어문논집』, 중앙어문학회
- 이은희(2003), 『글쓰기 능력의 지표화 방안』, 「국어교육학연구」제15집, 국어교육학회.
- 이윤미(2007), 『국어과 매체교육의 개선방안 : 영상 언어 교육을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 이희승(1982), 『국어대사전』, 민중서림
- 최경희(2008), 「국어교육: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 최인자(2001), 『국어 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소명출판
- 허재영(2006),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편제와 단위배당 -국어과-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제 7차 교육 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국민들이 교육 받을 권리를 시간적으로 크게 확장한 것으로, 종래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교육이 국민의 교육권리에 해당하는 기본 교육이라는 논리가 깔려 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도 이러한 전체 교육 과정의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과정(초1-고1의 10년간)의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제재는 아니다. 6차에서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실려 있기도 했으나 7차 국어 교과서에선 제외된 작품으로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가시적인 사실만 보면 국어 교과서가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맞추어 ‘국민 기본 공통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으로 개정 총론’이 지향하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 적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교육의 차이점 -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2-1.남북한 국어교육의 실상2-2. 국어과 교육의 내용2-3.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3. 규범 문법의 차이: 남북한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3-3. 품사의 차이, 조사와 어미3-4. 띄어쓰기 비교4.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제비교4-1. 국어과 교육의 성격4-2. 국어과 교육의 목표4-3. 국어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4-4. 남북한 국어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비교5.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 [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중등문법교육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1. 들어가며1.1 문법의 범위‘문법’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문법’이란 용어 대신에 ‘국어지식’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교과명으로서의 ‘국어’와 영역명으로서의 ‘언어’의 관계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이 영역의 교육 내용적 성격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기 뒤함이다.이란 용어는,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