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패스트 패션 브랜드 자라 ZARA 충동구매성향의 관계 및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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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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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패스트 패션
1. 패스트 패션의 특징과 현황
2. 패스트 패션의 대표 브랜드 ‘ZARA'
제 2절 충동구매
1. 충동구매의 정의
2. 충동구매 동의 의사결정
3. 충동구매자의 유형
4. 충동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 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제 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제 2절 설문지의 구성
제 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제 4장 연구결과
제 5장 결론 및 제언
제 1절 분석결과논의
제 2절 시사점 및 제한점
<첨부문서 1>설문지
<첨부문서 2>참고문헌
<첨부문서 3>회귀분석결과
- 본문내용
-
제 1장 서론
패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들의 기호와 욕구 또한 다양해지면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구입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늘어나는 충족시키기 위해 지금 패션 업계에는 ‘패스트 패션’ 열풍이 불고 있다. ‘패스트 패션’이란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써 ‘패스트푸드(fast food)’에 유추하여 만들어졌다. 네이버 국어사전
현재 국내에도 많은 해외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이 도입되어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국내 브랜드들 역시 패스트 패션을 지향하며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국내시장의 중요한 유통형태로 성장하고 있는 패스트 패션은 새로운 소비 환경을 조성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패스트 패션의 활성화로 인한 충동적 소비가 확산화 되고 있다. 패스트 패션 구매자의 충동구매성향과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 이수진, 2008
따라서 패스트 패션과 충동구매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국내에 입점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 중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기로 계획하였다.
현재 국내에 입점 된 패스트 패션 브랜드로는 'ZARA', 'FOREVER 21', 'UNIQLO' 등이 있으며 그 중 'ZARA'를 대표 브랜드로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ZARA'를 선정한 이유는 현재 세계 패스트 패션업계 1위 업체로 등극하였으며 국내에서 역시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 중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픈 당일 하루 매출이 1억원을 넘는 기염을 토했고, 지금도 하루 매출 6000만 원 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롯데백화점 본점 여성복 브랜드의 하루 평균 매출이 500만~1000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 인기는 가히 ‘돌풍’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코노미 플러스, 2008.09.28, 김보람 기자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ZARA'를 중심으로 일반적인 충동구매성향과 'ZARA' 매장에서의 충동구매성향의 관계 및 일반적 의류 매장에서와 'ZARA' 매장에서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요인들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중요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패스트 패션
1. 패스트 패션의 특징과 현황
‘패스트 패션’이란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네이버 국어 사전
패스트 패션의 가장 큰 특징이자 경쟁력은 최신 유행스타일을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다. 디자인에서 생산, 상품 진열에 이르기까지 총 15일 이내가 소요되며 고객의 주문 사항이나 가장 트렌디한 디자인을 민첩하게 반영한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공급함으로써 고객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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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국내 서적
Michael R.Solomon(2005). 소비자 행동론. 서울: 브레인 코리아
2.논문
이수진(2008). <패스트 패션 구매자의 충동구매성향과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지은(2006). <소비자에게 충동구매의 의미는 무엇이며, 광고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지숙(2007), <충동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경영회계학부 학위논문
3.학회지논문
염인경 ‧ 김미숙, <청소년의 의복구매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복식문화연구, 제10권제6호(2002)
안승철(1996),<충동구매소비자의구매행위와심리적특성에관한연구>,대한가정학회지,34(4),1~19
4.기타자료
김보람(2008.09.28). <이코노미 플러스>
노혜진, 이수진.(2008,4.14).,
패션인사이트지
5.국외논문
Du Pont,, p.3~4, 1965
Wolman Benjamin,,
Van Nostrand Reinold,Company,1973,p.189
Stern Hawkins,, Journal of Marketing, 26(April), p.62..
C.J.Cobb and Hoyer, W.D.,,
Journal of Retailing, Vol.62, winter, p.39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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