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서비스] 대한항공과 아시아항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대한항공(KOREAN AIR)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2. SWOT
◉대한항공(KOREAN AIR)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Remote Analysis
◉대한항공(KOREAN AIR)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1. Political
2. Socio-Cultural
3. Technological
4. Economic
5. Ecological

4. Task Analysis
◉대한항공(KOREAN AIR)
1. Customer
2. Supplies
3. Regulator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1.customers
2supplies
3.regulators


본문내용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대한항공(KOREAN AIR)
· 회사명 : (주)대한항공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 빌딩
· 창립일 : 1969년 3월 1일
· 사업부문 :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기판, 항공우주산업
· 항공기 보유대수 : 총 124대 (2009년 3월 31일 기준)
· 운항노선 :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38개국 103개 도시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 회사명 :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타운
· 창립일 : 1988년 2월 17일
· 자본금 : 8,759억 원
· 업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 항공기 보유대수 : 66대 (2009년 6월 기준)
· 운항노선 : 국내선 12개 도시, 13개 노선
국제선 20개국 67개 도시 84개 노선(여객) 14개국 23개 도시 20개 노선(화 물)

2. SWOT
◉대한항공(KOREAN AIR)
1.Strength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토종 항공사
1969년 3월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해 한국항공에서 ㈜대한항공으로 사명을 바꾼 지 40년이나 됐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이다. 창사 이후 40년간 대한항공은 한국 경제의 성장과 발맞춰 외형만 6000배 성장했다. 가난한 나라의 이름 없는 민영 항공사에서 국제 항공연맹체인 Skyteam 소속 항공사이자 국제 항공화물 부문 세계 1위 항공사로 도약했다.

- 국제적 인지도 높음
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비해 역사도 짧고 규모도 작은 만큼 국제적으로 잘 알려 지지 못한 것과는 달리, 대한항공은 세계의 뛰어난 항공사들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명성과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그동안에 다수의 스카이 패스 회원을 유치하였고 그로 인한 loyalty 높은 고객들을 확보한 대한항공은 국내선에서는 약점을 나타낸다 하여도 국제선 시장에서는 고객을 유치하는데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요인임을 짐작할 수 있다.

- 동맹체 Skyteam 운영
대한항공은 델타, 에어프랑스, KLM, 콘티넨달, 노스웨스트, 아에로멕시코 등과 함께 국제적 항공 제휴체인 'Skyteam'을 출범함으로서 강한 동맹체 구성을 본격화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Skypass에 가입되어있으면 Skyteam에 속해있는 항공사의 비행 편을 이용했을 때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많은 수의 항공기 확보
B747-400기 21대 등 총124대의 최신형 항공기 보유하고 있으며, 40년 운영 Know-How를 보유한 대표 국적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경쟁사인 아시아나에 비해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규모가 큰 만큼 시장 확대가 더 용이하다. 국내 항공 산업의 선두 주자 대한항공은 10여 년 전, 아시아나가 출현하기 이전까지 국내 항공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다. 시간이 갈수록 아시아나의 위협이 커지고는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대한항공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 다양한 항공노선 및 운항편수 보유
대한항공이 시행하고 있는 38개국 103개 도시의 다양한 Network 및 스케줄은 아직까지도 아시아나의 것과 비교되지 않을 만큼 독자 노선으로 운행되는 곳도 많으므로 전체적으로 항공기 수나 종업원 수, 취항 노선수 등에서 아직까지는 대한항공이 앞서 있다.

- 최상의 운영체제
교통수단의 생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정시운행에 대해 대한항공은 세계 1,2위라는 대단한 결과를 얻어냈다. 정시운행이라는 것은 곧 대한항공이 사전에 철저한 예방정비와 안전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만큼 승객 서비스 및 안전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항공화물시장과 국적기의 경쟁력
  • 대한항공은 기존 인천~나보이~밀라노 화물노선에 지난 5월 인천~나보이~브뤼셀 노선을 추가해 우즈베키스탄 나보이를 중심으로 한 유럽 항공 화물 시장 노선을 강화했으며, 지난달에는 동남아시아 화물 시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하노이 화물노선을 신규 취항해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한 우리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2. 항공화물시장발전전망고유가 지속, 세계 경기 둔화 등의 악재 속에서도 세계 항공화물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

  • 대한항공기업분석
  • 항공기 보유 우위-다양한 항공노선-국제적 인지도-강한 동맹체 구성-화물부문 노하우 보유Weakness-안전의식(잦은 사고)-승무원들의 서비스 개선-잦은 항공기 지연/결항-노후 항공기라는 인식-딱딱하고 남성적 이미지Opportunity-출/입국자의 증가-주 5일제의 확산-한류열풍-중국의 경제성장Threat-국제환경의 위협(테러, 사스, 조류독감)-국내환경의 위협(경쟁자, 고속철도개통)항공사 비교항공사대한항공JAL 일본항공업종정기 항공 운송항

  • 아시아나항공 재무제표분석(대한항공과의 비교를 중심으로)아시아나기업재무,아시아나기업가치평가,아시아나기업환경분석
  • 항공 재무제표분석대한항공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차서론기업환경분석시장분석SWOT기업재무분석성장성수익성활동성유동성레버리지기업가치평가주가분석PER & PBRPCR & Tobin’s q결론서론『NSCI 국제항공 부문에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73점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하늘의 특급호텔이라 불리는 A380 등 차세대 항공기 도입, 객실 명품화 프로젝트 완성, 예약발권운송 IT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글로벌

  • [졸업][마케팅]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탁월한 안전운항을 자랑하는 아시아나 항공의 선의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그러나, 너무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과열되어 서로 상대 항공사를 비방하고, 출혈 경쟁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아울러 해외 메이저 항공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일부노선 가격인하 정책으로 국내 항공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전망이다.본 논문은 국내 두 항공사의 기업의 비교와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하여 서로 미흡한 점을

  • 대한항공 광고전략
  • 들어가며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로서, 그리고 세계 초일류 항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항공사로서의 조건을 모두 갖춘 대한항공은 이제 현재 확보하고 있는 국내 1위 항공사의 브랜드 이미지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을 시도해야 할 때이다.그것은 바로「글로벌 항공사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이다.이에 우리는「대한항공의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이미지 정립」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