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 영화산업의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영화 산업
1) 영화 산업의 특성
2) 영화 산업의 구조
본론
2. 영화산업에서의 마케팅
1)영화 마케팅 기본요소 4P
2)영화 마케팅 환경 분석

3. 영화 마케팅 사례
1) 버즈 마케팅
① 바이러스 마케팅
② 노이즈 마케팅
③ 블로그 마케팅
④ 서포터즈 마케팅
2) MOT 마케팅
① 포스터
② 매체
③ 버스, 지하철
3) 스타 마케팅
4) 복합 마케팅
5) 감성 마케팅
① 체험 마케팅
② 오감 마케팅
4. 가상 마케팅
1) 영화선정
2) 마케팅 전략
3) 전문가 평가
5. 전문가 인터뷰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영화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으로 음악, 미술,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경제적인 관점에서의 영화는 문화 산업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발달 배경에서도 상업적인 특성과 분리될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 할리우드영화가 세계전역에 급속하게 보급되면서 흥행 위주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의 도입으로 작품성과 흥행성을 겸비하며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끝없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산업에서 마케팅 개념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영화산업 종사자들은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고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흥행과 수익성을 재고시키고 있다. 즉, 영화를 만들기 전에 어떤 관객을 타깃으로, 어떤 요소들을 삽입하고, 흥행성공, 즉 관객을 동원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구사하고, 유통, 배급에 집중적인 노력을 쏟아 부음으로써 흥행에 성공하는지가 최근 영화계의 주된 이슈이다. 다시 말해, 영화 마케팅은 영화의 예술적인 측면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동안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산업적인 측면을 보다 집중적으로 조명할 뿐이다.

영상미학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영화는 이제 전세계적인 고부가가치 상품이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영화마케팅은 과거 소극적인 마케팅방법에서 벗어나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획기적인 감성 마케팅,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방식은 철저한 차별화로 마케팅 포인트를 두고 있다. 영화는 일반 제조업과 달리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상품으로 단선적인 마케팅보다는 다양한 부가 기능이 접목되어 갈수록 무한한 수요를 창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과 영화제작사가 서로 손을 잡고 기업은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제작사는 영화 제작비를 지원 받거나 영화를 홍보하는(PPL)등 영화는 단순 영상미학에서 벗어나 종합적 예술 상품으로 가치를 높이고 있다.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이러한 영화산업을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관객에게 어필하여 ‘긴 생산단계(제작 기간)에서 짧은 판매 기간(상영 기간)동안 최대의 이윤을 남기느냐’라는 전제하에 영화의 특수성을 감안한 흥행 필수 요소들을 파악하고 어떤 요인들이 영화의 성공적 흥행에 영향을 미치고 경쟁력을 갖는지 분석함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1. 영화 산업

영화산업은 21세기 대표적인 고 부가가치산업으로 미래학자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는 ‘상상력이 부를 창출시키는 엔터테인먼트산업(문화)이 새로운 21세기 국가경쟁력에서 전통적인 제조업을 대신 할 것’이라고 예견했듯이 문화산업의 원천인 오늘날 대량정보화시대의 가장 비전 있는 영상산업분야로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므로 오늘날은 멀티미디어 시대의 하드웨어가 제아무리 우수하다 해도, 컴퓨터, 비디오, DVD 등 하드웨어의 값은 계속 떨어지지만,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 가격은 무한정 치솟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므로 영화는 분명 미디어시대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인식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각종 메이저 급 영화사들이 대거 포진하여 세계의 영화 시장을 호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가 가지고 있는 여러 형태의 예술들 중에서 영화는 산업혁명을 경험하고 난 뒤의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등장된 가장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될 수 있다. 예술로서의 영화는 대중예술이며 종합예술이다. 미술, 음악, 조각 등의 대부분의 예술이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마케팅] 영화 접속 사례
  • 1. 서비스산업으로서의 영화산업마케팅과 일반마케팅의 차이점을 제시해 보시오.영화마케팅은 그 동안 기업의 역사와 함계 진행되어 오던 마케팅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물론 상호간의 목적이나 관점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실제로 영화라는 상품에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데는 많은 제약이 존재하며 일반적인 상품들과는 상이하다.그것은 바로 영화라는 상품이 일반 소비재나 서비스와는 다른 상품이라는 것 이다. 즉, 영화는 상품이자 예

  •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1) 마케팅 PR의 발생 배경2) 마케팅 PR의 정의3) 영화와 MPR의 관계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1) 퍼

  •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채워 넣으시오
  •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1.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채워 넣으시오. ( 5점 )2. 영화 PPL의 장점에 가장 해당하지 않는 것을 하나 고르시오. ( 5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30점 )4. 영화의 흥행을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 차1.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채워 넣으시오. ( 5점 )2. 영화 PPL의 장점에 가장 해당하지 않는 것을 하나 고르시오. ( 5점 ) ③ 3. 영화의 마케팅 믹

  • 영화산업과마케팅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흥행 요인
  • 영화산업과마케팅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차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참고문헌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개요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영화산업과마케팅 기말과제물)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 영화의 마케팅 믹스 4요소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 버즈 마케팅 영화흥행 등
  • 2024 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영화산업과마케팅학번:성명:연락처:*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 감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