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의 역사 -20세기의 언어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6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20세기 언어학: 전반부
2. 20세기 언어학: 후반부
촘스키와 언어학
변형생성문법
생성문법
생성언어학자
표준이론
영어의 음성패턴
보편문법
의미론
생성의미론
변형
지배결속이론
최소주의
인지문법
화용론
언어학연구의 전문화와 사전편찬
역사비교언어학
방언학 연구
- 본문내용
-
20세기 언어학의 배경
문법 및 다른 언어학적 연구의 지속적 전통
음성학, 음운론 중심, 인도 언어학에 대한 관심 증대
언어과학을 자연과학과 동일시하려는 경향
20세기의 언어학
이론언어학에 대한 심대한 관점의 변화
Noam Chomsky, <통사 구조(Syntactic Structures)>, 1957.
20C 전·후반의 구분 : 구조주의, 생성언어학
Saussure, Sapir, Trubetzkoy, Bloomfield, Jakobson, Z. Harris.
현대의 역사를 다룬다는 것 - 여행자의 관점
19C → 20C : 기술언어학이 주류로 부상 (역사언어학과 대비)
Ferdinand de Saussure, <일반 언어학 강의>, 1916.
언어학에서의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에 비견
훔볼트의 영향을 받았다는 지적
소쉬르의 사상은 소장문법학파의 주장 속에서
역사비교언어학이 일시적으로 안정기에 접어든 시기에 발표
소쉬르의 사상
언어 연구의 두 가지 층위 형식화 : 공시적, 통시적 층위
언어 능력과 실제 현상 또는 자료 구별 : 랑그와 파롤
랑그는 상호 연관된 요소들의 체계로 이해되고 기술되어야 하는 것
언어 연구의 두 가지 층위 형식화
공시적 층위 : 한 시점에서의 완전한 정보전달 체계로 다루는 것
통시적 층위 : 시간과 변화의 요인에 따라 역사적으로 다루는 것
언어 능력과 실제 현상 또는 자료 구별
파롤 : 직접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자료
랑그 : 개인을 초월한 규범적인 자료
언어학 연구의 대상 = 각 사회의 랑그(langue)
공시적 관점에서의 랑그
“forme, non substance” (랑그는 실질이 아닌 형식)
랑그는 상호 연관된 어휘적, 문법적, 음운적 요소들의 체계
한 언어에서의 상호관계는 공시적 언어 구조의 두 층위에 존재
발화의 연속 상의 ‘연결’ 관계
요소 또는 범주들의 대립 체계 속의 ‘계열’ 또는 ‘연상’ 관계
옐름슬레우(Hjelmslev)의 언리학(glossematics)
소쉬르의 사상을 논리적 극단으로 수행한 것
내용 분석 - 언어외적 기준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표현 분석 - 음성적 기준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
요소들 사이의 관계가 연구의 대상
이 기준을 지킬 때 독립된 언어학을 향한 소쉬르의 이상이 실현될 수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