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장르론] `채식주의자`의 연작 형식과 장르적 변용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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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 한강과 연작소설 『채식주의자』
Ⅱ. 연작소설 『채식주의자』분석과 연작소설의 형식이 거두는 효과
Ⅱ-1. 연작소설의 개념
Ⅱ-2. 작품 분석
Ⅱ-2-(1).「채식주의자」
Ⅱ-2-(2).「몽고반점」
Ⅱ-2-(3).「나무 불꽃」
Ⅱ-2-(4).『채식주의자』
Ⅱ-3. 연작소설의 형식이 거두는 효과
Ⅲ. 『채식주의자』가 보여주는 장르적 변용의 가능성
Ⅲ-1.「몽고반점」에서 드러나는 미술 형식의 의미
Ⅲ-2. 『채식주의자』의 영화화에 대한 논의
Ⅳ. 『채식주의자』가 가지는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가 한강과 연작소설 『채식주의자』

작가 한강은 1970년 광주에서 태어났으며, 1993년 연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고 199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붉은 닻」이 각각 당선되었다. 소설집 『여수의 사랑』, 『내 여자의 열매』와 장편소설 『검은 사슴』,『그대의 차가운 손』등이 있다. 2007년 연작소설 『채식주의자』를 출간하였다. 『채식주의자』에 수록된 「몽고반점」으로 2005년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연작소설 『채식주의자』는 작가 한강이 2002~2005년에 걸쳐 쓴 세 중편소설로 이루어져 있다. 「채식주의자」는 『창작과비평』2004년 여름호, 「몽고반점」은 『문학과사회』 2004년 가을호, 「나무 불꽃」은 『문학 판』2005년 겨울호에 발표되었던 작품이다. 이 세 작품은 어느 날 갑자기 채식을 하기 시작한 ‘영혜’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각각 영혜의 남편, 형부, 언니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또한 「채식주의자」를 기준으로 「몽고반점」은 이년 후의 이야기, 「나무 불꽃」은 삼년 후의 이야기이다.
본 조에서는 이 세 중편소설과 세 중편소설을 한데 묶은 ‘연작소설’인 『채식주의자』에 대해 살펴보고, 작품에서 쓰이는 미술 형식의 측면과 영화화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

Ⅱ. 연작소설 『채식주의자』분석과 연작소설의 형식이 거두는 효과

Ⅱ -1. 연작소설의 개념

연작소설은 여러 편의 독립된 삽화들을 모아 더 큰 하나의 이야기가 되도록 고안해 낸 소설의 형태를 말한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3.
한국 문학에서는 60년대 이후부터 시작되어, 70-80년대에 연작소설로 불리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은 이문구의 『관촌수필』,『우리 동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문열의 『젊은 날의 초상』,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한승원의 『불의 딸』, 최인호의 『가족』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연작소설은 과도기적인 형태라고 보는데, ‘단일성’을 가진 단편소설과 ‘총체성’을 가진 장편소설 사이의 중간적인 형태라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형식이라기보다는 기존 소설 형식의 확대로 보며, 단편소설의 장르적 한계를 인식했으나 장편소설을 쓰기 어려웠던 7,80년대에 연작소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연작소설은 양면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단편소설의 형식으로서 각각의 작품들이 지켜나가고자 하는 분절성의 특징과 함께 더 큰 이야기로 묶이고자 하는 연작성의 특징을 공유하는 것이다.
물론 연작소설의 범주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으나, 한강의 『채식주의자』는 작가의 뚜렷한 연작의지가 존재한다는 점,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3.
김재영, 「연작소설의 장르적 특성 연구 - 1970년대 연작소설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의 연구 제 26』, 한국문학연구학회, 2005.
김준오, 『한국 현대 장르 비평론』, 문학과지성사, 1993.
김채원 · 조진아, 「연구논문 : 근육움직임을 이용한 바디페인팅 디자인 이미지 변화에 관한 연구」,『한국미용학회지 제 13』, 한국미용학회, 2007.
조향 ·김치용, 「비디오아트에 포현된 색채이미지 분석」,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8.
조향, 「멀티미디어 게임 및 교육 : 비디오아트에서 나타난 색채를 중심으로 한 영상디자인 분석」,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 10』,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7.
최경옥 · 이건희 , 「연구논문 : 디지털 아트로서 바디페인팅에 관한 연구 -작품제작을 중심으로-」,『한국미용학회지 제 13』, 한국미용학회, 2007.
최민령, 「미술관 전시를 통한 바디 페인팅의 재조명」,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 22』, 한국색채학회, 2008.
한강, 『채식주의자』, 창비, 2007.
한귀은, 「외상의 (탈)역전이 서사 -한강의 <<채식주의자>> 연작에 관하여」, 배달말학회, 2008.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2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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