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 1기 조선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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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전문 요약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2. 정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
9.3. 소설시대로 들어서는 전환
9.4. 문학의 근본문제에 대한 재검토
9.5. 문학담당층의 확대
9.6. 실학파문학이 개척한 방향
9.7. 민요 ․ 민요시 ․ 악부시
9.8.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

Ⅲ. 심화 논의
Ⅲ.1. 설화부터 소설까지의 계승
Ⅲ.2. 위항문학의 특성과 한계
Ⅲ.3. 실학사상의 구체적 양상
Ⅲ.4.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 등장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 1기 조선후기'를 다루고 있다.
조선후기에는 뚜렷했던 격식이 점점 변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업의 발달로 인해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긴 서민층이 세상에 눈을 뜨기 시작하였다. 그로 인해 그 동안에 사회의 기반을 이루었던 양반 중심의 신분제가 동요하였고 전체적으로 급격하게 사회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그 전란의 체험에서 느낀 분통한 마음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학이 등장했다. 또한 전통 한문학의 관습에 관한 논쟁이 발생하였고, 당파의 대립으로 인해 그 때 마다 각 당파들이 추구하는 문학과 사상의 흥망성쇠가 반복되었다.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써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영웅소설이나 우화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또한, 그동안 양반 남성만이 향유했던 문학이, 점점 그 담당 층이 확대되었다. 약자였던 여성이나, 중인들 또한 문학에 몸을 담기 시작하였고 덕분에 여성문학과 위항문학이 발달하였다.
또한, 병자호란 후 청나라의 과학 기술의 유입으로 인해 근대화가 진행되면서, 실용주의에 입각한 실학이 등장하게 된다. 이익과 홍대용, 박지원 등을 비롯한 많은 실학자들이 실학파 문학을 발전시켰다.
본고는, 이러한 특징 중, 설화에서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이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겪고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선 것은 동아시아 세 나라가 함께 겪은 변화였다. 일본의 덕천막부와 중국의 청나라와 달리 중세후기의 이상을 버리지 못한 조선왕조는 사회통제 능력을 상실하고 모순이 격화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참고문헌
1. 기본 텍스트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8.



2. 단행본

박기석 외, 『열하일기의 재발견』, 월인, 2006.
이황, 김대중 편역, 『도산에 사는 즐거움』, 돌베개, 2008.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 2000.
정흥모,『조선후기 사대부 시조의 세계인식』, 월인, 2001.
황충기,『청구영언』, 푸른사상, 2006.




3. 국내 논문

천병식, 「위항문학의 특성과 전개」, 『인문논총3』아주대인문과학연구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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