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탈식민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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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비평 이론 개괄

2.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
2.1 이문구 『관촌수필』에서 나타나는 탈식민주의
: 고인환의 텍스트 메타비평
2.2 황석영『손님』에서 나타나는 탈식민주의
2.3 탈식민주의 문학의 다른 예

3. 탈식민주의 시각의 다른 비평문

3.1 작가 남정현의 탈식민주의적 현실인식과 한계점을 살핀 비평
3.2 한국문학에서 나타나는 흑인시의 변용 양상을 살펴본 비평

4. 다른 방법론과의 연결
4.1 탈식민주의와 정신분석학
4.1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예술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비
평하는 탈식민주의 비평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1. 탈식민주의 비평 이론 개괄을 통해서 탈식민주의 비평의 일반적 인 이론을 살펴보고, 2.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고인환의 비평문을 중심으로 이
문구 『관촌수필』에 나타나는 탈식민주의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후 고인환
의 같은 비평문의 이전 텍스트였던 황석영 『손님』에 대해서 살펴본 뒤, 그 외의 탈 식민주의 문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3. 탈식민주의 시각의 다른 비평문에는 고인환 외의 다른 비평가들이바라본 탈식민주의 관련 비평문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관점을 접해보고 마지막으로 4. 다른 방법론과의 연결에서 탈식민주의와 연결되어 함
께 논의되는 다른 방법론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비평 이론 개괄
















▶ 탈식민주의 (post colonialism)
1) 개념
식민주의 시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통칭적 개념으로 사용되며 서구 열강의 식민 지배를 겪 은 약소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언어적 경험을 가리키는 말이다. 'post'라는 말은 한편으로는 식민주의에서 해방되었다는 후시성(後時性)을, 다른 한편으로는 식민 주의 이데올로기를 벗어난다는 초월의 뜻을 지니고 있다. 이는 개인적 차원에서 건 국가적 차원에서건 제국주의나 식민주의 지배체제에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상기,「탈식민주의의 양가성과 혼종성」, 『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 문학과지성사, 2003.
이명재·오창은, 『문학 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문화사, 2009.
이문구,『관촌수필』, 문학과지성사, 2008.
이석호,「남부 아프리카에서 구연의 대중화와 탈식민주의」,『실천문학』, 제71호, 실천문학사, 2003.
전정구,「이문구 소설의 문제연구-관촌수필과 우리동네를 중심으로」,『현대문학이론연구』, 제9권, 현대문학이론학회, 1998.
홍성민,「우리언어의 정체성과 탈식민주의」, 『아시아문화』, 제17호,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 연구소, 2001.


<명천 이문구 삶과 문학의 궤적을 찾아>, 컬쳐뉴스 2007년 10월 8일 기사 참조. http://www.culturenews.net/read.asp?title_up_code=001&title_down_code=005&article_num=8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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