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3M의 그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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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린 마케팅의 정의
(1) 그린 마케팅의 개념
(2) 그린 마케팅의 역할 및 필요성
(3) 그린 마케팅의 특성

2. 3M의 그린 마케팅 사례분석
1) 3M의 소개
2) 3M사의 환경경영
3) 3M사와 녹색화 전략
4) 오염방지 수당(3P) 프로그램
5) 공해 없는 보존 프로그램
6) 환경경영을 통한 성과
7) 3M사 환경경영의 문제점
8) 3M사 환경경영을 통한 교훈

3. 환경활동
본문내용
1. 그린 마케팅의 정의

환경문제에 대한 일반대중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을 기회로 해서 많은 기업들이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에 '그린'이란 상표가 사용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우리나라 산업 현실이다.
기업들이 일반적인 시대추세에 편승해 '그린'이란 용어를 무작정 사용하고 보는 경향은 극히 위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진정한 그린제품 즉, 환경 친화적 제품으로 인정받지 못할 경우, 성난 소비자들로 하여금 배척 당해 오히려 기업 대외적 신뢰도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되거나 매출의 심각한 감소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실만을 토대로 하더라도 표현방법에 따라 자칫 잘못하면 과장 오도로 평가되는 현실 때문에 그린마케팅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린 마케팅이란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환경친화성을 가진 제품의 환경 친화적 우수성을 활용해서 마케팅 하는 활동'이다. 그린 마케팅은 그린 제품을 선호하는 그린 소비자와 이러한 소비자들의 집단인 그린 시장이 존재한다는 전제하에서만 효과가 있고, 그린 마케팅 전력도 이러한 전제 하에서 기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1) 그린 마케팅의 개념
1990년대 초부터 우리나라에서도 '그린 마케팅'에 관한 논의가 여러 지면을 통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은 일반적으로 '환경보존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을 일컬으나, 아직 그린 마케팅에 대한 용어의 개념이란 영역이 학술적으로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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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28 22:4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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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14 11: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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