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연극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표현주의 연극의 등장
1.1 역사적 배경
1.2 문화적 배경
1.3 표현주의 예술의 영향

2.표현주의 연극의 작가와 작품세계
2.1 게오르그 카이저
2.2 아우그스트 스트린드베리
2.3 에른스트 톨러
2.4 프랑크 베데킨트

3.표현주의 연극의 특징
3.1 플롯(구조)
3.2 등장인물
3.3 대사

4.표현주의 및 표현주의 연극이 미친 영향
4.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공간성,디자인 그리고 카메라에 표현주의 연극의 영향
4.2 한국의 표현주의 영화
4.3 현대연극 및 뮤지컬
4.4 독일 외 국가의 표현주의
4.5 한국의 표현주의 연극
본문내용
표현주의 연극

1.표현주의 연극의 등장

1.1 역사적 배경

기존 사회,질서에 대한 저항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부장적인 가족제도와 자본주의 산물인 관료주의와 부르주아의 권위적 태도 융통성이 없고 시민들을 옥죄는 완고한 사회질서 그리고 산업화로 인한 단순화된 기계화적인 인간의 삶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
동시에 독일의 대표적인 영화사 UFA를 중심으로 독일에서 대대적으로 영화산업이 장려됨으로서 표현주의와 영화형식이 합일되면서 전후의 사회상을 영화로 잘 그려냄

1.2 문화적 배경

이 시기에 아방가르드 운동이 지배적이었으며 무한한 것 그리고 형식을 탈피한 자연주의와 신낭만주의로의 환원을 갈망하는 분위기가 팽배하고 있었다. 또한 현대 심리학의 토대를 마련한 프로이트의 심리학이 유럽에 유행하면서 표현주의와 융합되었다.

1.3 표현주의 예술의 영향

표현주의 영화는 표현주의 연극과 많이 닮아 있다. 영화에서도 조명과 미장센들이 강조되었듯이 연극 역시 미장센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미장센이란 프랑스어로 ‘연출’을 의미한다. 희곡에는 등장인물의 동작이나 무대장치, 조명 등에 관한 지시를 세부적으로 명시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각본의 내용을 통일적이고 효과적인 형상으로 만들어 무대에서 상연하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연출가는 희곡의 각 장면 또는 각 국면의 미장센을 결정한다. 이 용어는 1820년경부터 연극상연을 위한 인원이나 재료의 총체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나 1835년경부터는 무대표현의 각종 방법을 종합 통일하는 조작과 기능을 가리켰으며, 19세기 말부터는 무대표현상의 개성적 예술활동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스트린트베리의 꿈의 연극이 화려한 연출로 미장센이 과하게 사용되었다가 나중에 무대 장치 등을 간소화시키니 연극이 성공했다는 점에서 표현주의 연극에 있어서 미장센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이와 같이 영화에서도 미장센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예로는 <칼리가리박사의 밀실>에서 등장하는 아이리스(Iris : 연극용 조명기에 쓰이는 빛 조절 장치) 샷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미장센과 표현양식은 표현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 연극의 무대 디자인을 그대로 영화로 옮겨온 것이다. 감정적인 면을 중요시하고, 과장, 전도의 효과를 중요시하는 표현주의 연극의 특징은 영화로 다시 옮겨지게 된다. 그래서 영화에 등장하는 배경은 현실적인 공간이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에 의해 왜곡되고 과장되어지며, 그러한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한 편의 독특한 그림을 연상시키듯이 상호작용한다.
독일 표현주의의 성공은 무엇보다도 인위적인 무대장치와 연출 덕분이었다. 표현주의 영화들은 동시대의 연극과 매우 비슷했다. 영상은 카메라를 움직이는 대신 대상 앞에 가져다 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에티켓] 서양예절
  • 레포트를 위한 조사로 알게 된 사실이 있다. 내가 서양에 대해 잘 못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 전까지 나는 서양 사람들 하면 상당히 개방적이고 자유분방하며 격식이 없고 윗사람이든 아랫사람이든 반말을 하고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정말 나같이 서양 예절에 대해서 모르고 내 생활 방식대로 외국인들 앞에서 행동할 때 그들이 날 어떻게 볼까? 하는 생각도 든다. 서양의 예절은 훌륭하다. 식사예절 한 가지만 보더라도 품위가 있고,

  • 중앙대 세계연극사 - 시대별 대표극작가 정리
  • 표현하고 있다. 라신이 구사하는 알렉산드르격 시구는 미적 균형을 이루는 구절로 이후 3세기 동안이나 프랑스에서 그 명맥이 이어지는 문학 양식으로 자리 잡았다.그의 대표작으로는 , , , , , , ,등이 있다.몰리에르(장 바티스트 포클랭, Jean-Baptiste Poquelin, 1622~1673)-프랑스 신고전주의 극작가들 중에서 현대 연극에 가장 큰 영향일 끼친 인물로 희극의 대가로

  • B집단 성격장애 4가지(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의 각각의 특징에 관하여 조사하여 레포트를 작성하세요.
  • 주의를 끌기 위해 무엇보다도 외양을 많이 사용한다. 이유는 외양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주위 사람들로부터 가장 즉각적인 반응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높고 다양한 목소리의 톤과 또박 또박한 발음, 수시로 변화하는 표정, 현란한 몸짓 등을 사용하여 마치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연극을 하는 배우와 같은 인상을 준다. DSM-Ⅳ에서의 연극성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광범위하고 지나친 감정표현 및 관심끌기의 행동 양상이

  • 현대연극에서 어떻게 관객과 소통하는가
  • 주의가 시도했던 found space 개념과 동일하다. 진중권의 책에서 상상력 혁명의 시대인 현대에 도래한 사유의 특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것을 현대 연극과 관련지어 보면 더 흥미로워진다. 먼저 비선형의 사유는 표현주의 연극에서 잘 드러난다. 비선형은 선형적이지 않다는 것, 시간의 순서에 따라 하나의 선처럼 이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영화 필름을 촬영 장소에 따라 분류해 놓는 데쿠파주도 비선형적인 사유다. 이것은 표현주의 연극의 보이첵의

  • 플라톤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 보면 이런 아리스토텥레스의 완벽하지 못한 이론마저도 인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걸 완벽하게 이상적이게만 하려던 플라톤의 이론보단 우리가 살고있는 이 세계에서 진리를 찾으려했던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적이기 때문에 이런 인간적인 이론을 만들어 내지 않았나 생각마저 듭니다. 그럼 인간적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좋아한 20042199학번 유영민의 예술의 이해 레포트는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그럼 교수님 레포트 낼때 뵙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