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협상론] 대운하 내륙운하개발의 배경, 경과, 실패, 교훈을 협상학의 관점에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 본 론

1.내륙 운하란?
1)목적
2)추진계획
3)기본정책
2.대운하 찬성과 반대
1)물류
2)경제
3)환경
3. 현재의 대운하
- 현재까지의 운영성과
4.대운하가 남긴 것
- 4대강 사업
5.협상 실패요인

Ⅲ. 결론 및 정책시사

본문내용
Ⅰ. 서 론

1967년 5월 정부는 경부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전격 발표 했다. 서울과 부산을 잇는 국도에서 뜨문뜨문 자동차를 볼 수 있었던 시절이었다. 도로를 만들어도 도로를 달릴 차가 없고, 겉치레를 위한 고속도로 건설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1970년 7월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된 이래 우리나라는 현재 자동차 생산 세계 5위, 세계 12위 경제대국이 되었다. 이 강력한 선례가 지금까지도 국민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미래에 관한 예측은 그 미래가 도래 할 때 까지는 알 수 없기에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협상쟁점이 되곤 한다.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의 뜨거운 감자 ‘한반도 대운하’가 과연 과거의 선례에 걸 맞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인가, 그렇지 못할 것인가의 쟁점의 끝 물결에서 협상학적 관점을 대입시켜 보기로 했다.
[한반도대운하 프로젝트]는 한반도 내륙의 강을 운하망으로 연결, 이미 한계에 달한 도로 중심의 물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해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고, 침체에 빠진 내륙의 지역 발전을 견인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을 추구하는 <21세기 대한민국 국운융성 프로그램> 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미래지향적이고 국가의 진흥을 돋는 국가사업을 왜 이렇게 모든 국민들이 반대하고 나서는 것일까. 또 국가는 이 모든 반대를 무릎 쓰고 4대강 사업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이 사업을 존속시키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국가와 국민 두 당사자 관계의 주요 쟁점은 기대효과에 대한 판이한 예측이다.
정부측은 최대 기대효과로 고용창출, 낙후된 내륙의 지역 경제 활성화, 물류비 절감으로 제조업 경쟁력 강화,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 환경개선을 들고 있지만 이 5가지 기대효과 모두가 국민이 꼽는 대운하로 인해 받을 최대의 피해영역이다. 즉, 국민들은 대운하의 건설은 이모든 영역에 불리한 상황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심각한 훼손을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 것이다.
첨예하게 대립하는 두 당사자에서 우리는 어떤 협상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어떠한 것이 상호 win-win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경제 물류 관광 환경의 관점에서 정부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뒤, 현재 대운하의 위치와 운하에 관한 이 쟁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Ⅱ. 본 론

1. 내륙운하란?

1) 목적

한반도 대운하는 막혀 있는 물길을 다시 트고, 강변의 생활 경제권, 사람과 사람들의 이야기가 함께 흐르는 물길을 만드는 일이다.
불과 몇 십년 전만해도 남한강 1천리 물길을 따라 서울까지 뗏목을 실어 날랐던 '떼군'들이 있었다. 뗏목을 실어 나르는 물길은 강변 사람들을 윤택하게 했고, 물길을 따라 생활 결제권을 만들었으며,'떼돈'이라는 말까지 생기게 했다. 이 물길을 통해 내륙에 위치한 지역에 경제권이 형성 되었고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해안 교통로를 따라 내륙 산간으로 물류의 이동이 더욱 활발해 졌다.
한반도 대운하는 한반도를 하나의 물길로 이러가면서 생활경제권을 만들고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계획되었다.

참고문헌
안용모 (2008) 『대구 낙동강 운하 및 연안개발 방향』 영남운하정책 연구회 창립기념 학술 심포지엄 자료집

주명건. (1996) 『우리도 운하를 개척하자 : 물류혁명과 국토개조 전략』 세종연구원.

황기연 (2008) 『1세기 국토의 새로운 비젼- 한반도운하를 통한‘수로∙수변형 신 국토 발전 전략』 영남운하정책연구회 창립기념학술 심포지엄 자료집.

곽승준 (2007) “한반도대운하 건설의 경제성 분석,” 『대구경북 경제침체 극복과 경부 운하』 선진하국포럼 한반도대운하 토론회 발표집

박진섭, 장지영 (2007)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오마이뉴스

한반도 대운하연구회 (2007) 『4만달러 시대를 여는 성장동력 한반도 대운하』 학술 심포지움 논문집

천대윤 (2005)『 '갈등 관리와 협상 전략론 -개인, 기업, 정부의 성공적인 갈등 관리와 협상을 위한 지침서』 선학사

배성규 (2008) 『4대강 정비 필요에 공감』 조선일보

국토해양부 건설수자원정책실 하천계획과 (2009) 『4대강 살리기 및 경인운하 사업』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공학] 관련기사 모음
  •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현황을 종합하면,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생활환경관리, 국토관리 및 생태계보전이 미흡하고 또한 예방적 보전대책의 미흡함이 분석되었다. 소음.진동오염도, 중금속 오염도, 행정구역면적당 농약사용량, 생물종수의 변화율 등은 이에 관한 데이타의 미비로 평가할 수 없는데, 향후 관련 자료의 구축이 요구되어 진다.맺음말리우의 유엔 환경과 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의제 21이 지탱가능한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

  • [환경과학] 환경오염
  • 개발사업 보고서, 20034.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변화팀 간사 (염광희) 면담5.http://myhome.naver.com/environlab6.http://webhost.kist.re.kr/users/nature3. 수질오염3.1. 수질오염이란3.1.1. 물3.1.2. 수질오염3.1.3. 수질오염의 현대적 고찰3.2. 수질오염의 원인3.2.1 수질오염의발생원3.2.2 수질오염의 주범3.3. 수질오염의 영향3.3.1 인체3.3.2 생활환경3.3.3 어폐류3.3.4 상수도3.3.5 하수도3.3.6 농업3.3.7 지하수3.3.8 해양3.3.9 수질오염으로 인한 피해 사건3.4. 수질오염관

  • 도 시 이 론 레포트
  • 운하가 접하는 약 6.4ha의 토지를 선정하여 인구 4,000인이 거주할 수 있도록 167m길이를 가진 6층의 공장건물과 850개의 임대주택 그리고 교회, 공동욕장, 세탁장, 학교, 집회소 등을 건립하고 녹지를 마련하였다.이 계획은 영국에서뿐 아니라 외국에까지 근로자의 주택시설계획에 큰 영향을 주어 공장모델도시건설에 촉진제가 되었고 처음 건설에서부터 100년 이상이 경과한 오늘까지 훌륭히 유지되어 오고 있다.그림 4-13 솔테이너그림 4-14 크루프의 쉬더

  • [협상론] 새만금간척사업을 둘러싼 갈등 해결책 연구
  • 해양환경 보전대책을 위한 조사연구 ✔ http://www.smg.re.kr/ - 새만금 관광 연구 센터 ✔ 새만금 (갯벌에 기댄 삶) - 창조문화사, 허철희 지음✔ 3조원의 환경노쟁 (새만금) - 지성사, 홍욱희 지음 ✔ 새만금 사업추진 현황과 과제 및 개발방안 (연구논문) -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박준배 (1999. 4)✔ 새만금 간척사업과 시민단체(NGO) - 김서영 (2005. 01)❂ Consultation✔ 새만금사업을 반대하는 부안사람들 대표 신 형 록 ✔ 새만금유랑단 서울 지원단 홍 덕

  • [사회과학]경인운하 건설사례-NGO의 역할
  • 운하를 이용한 경인간 물동량 수송대책 등을 논의하기 시작하였다. 구체적으로 굴포천 치수종합대책에서는 굴포천 유역의 한강홍수시 침수방지 대책으로 한강과 인천항을 연결하는 방수로 건설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현재 서울과 인천간 화물 물동량의 수송수단인 육상운송만으로는 한계에 이를 것이기 때문에 한강종합개발사업과 연관된 물동량 수송수단에 대처하기 위해 주운계획을 마련”할 것을 건의하였다.1988년 이후부터는 경인운하 건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