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한국 사회의 특징적인 현상 -집단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입

원인분석
1. 개인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한국 사회의 특징적인 현상
– 집단주의
1. 긍정적 현상
2. 부정적 현상

한계점
본문내용
① 반사영광누리기(Basking in reflected glory)
, (finch&Cialdini, 1989)

정의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 권력을 가진 사람,
인기가 많거나 매력적인 사람과의 연결고리를 공개함으로써 자신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것. (이민규,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더난출판, 178쪽. )

Basking in reflected glory (BIRGing) is a self-serving cognition
whereby an individual associates himself with successful other
such that another's success becomes their own.
(구글, 위키백과, http://en.wikipedia.org/wiki/Basking_in_Reflected_Glory )


단순보상의 효과(Simple Reward Effect)
사람들이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대상에 호감을 갖게 되는 심리적 현상
(감정적 보상, 물리적 보상 모두 포함)

(이민규,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더난출판.)

② 눈에 띄는 정보의 영향 :
기저율 정보 착오 (base rate fallacy)

정의
어떤 한 사람의 어떤 특성 때문에 그의 배경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것.

기저율 정보 : 모든 사람들을 설명할 수 있는
기본적 정보 , (Zukier&Pepitone, 1984)




① 동조(Conformity)

정의
집단의 규준과 일치하도록 우리의 지각, 의견, 행동을 자발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경향성.






황정은 교수님, 사회심리학 수업내용

② 귀인 : 집단주의자 – 내적 귀인 ,
집단주의사회 – 외적 귀인

정의 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어떤 행동의 원인이 내적인가 혹은 외적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


(홍성열,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132쪽&138쪽)







참고문헌
- 홍성열,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kyoonh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적 차이
: http://www.reportworld.co.kr/cbqna/cb_answer_view.html?no=1442&link=rv_cbqna
박소훈, 2004, 한국인의 집단주의 성향과 귀인 성향,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경미, 온라인에서의 집합행동에 관한 ‘합의동원’ ‘2002 여중생 촛불집회’를
중심으로 :http://www.dbpia.co.kr/view/ar_view.asp?arid=785874 .
한덕웅,장보현,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 게시발표 ; 사회정체성, 내집단과 개인의
성공/실패 환류가 외집단 구성원 선택에 미치는 영향
: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7715175
- http://blog.ohmynews.com/cjc4u/273805
- http://redhawkblog.tistory.com/363
한국인의 행동특성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http://mybox.happycampus.com/mystyle112/2202024/?agent_type=naver
다큐프라임 동과 서 1부 http://home.ebs.co.kr/docuprime/view/view1.jsp
2부 http://www.mgoon.com/view.htm?id=2224473
- 이민규,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더난출판

- http://blog.naver.com/dongkun58?Redirect=Log&logNo=60022843880
- http://en.wikipedia.org/wiki/Basking_in_Reflected_Glory
- http://blog.daum.net/cwsky/6464815
- http://photohistory.tistory.com/5252
-http://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심리학] 행복의 조건
  •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Jeremie Dean 지음, 정명진 옮김, 『프로이트처럼 생각하고 스키너처럼 행동하라』, 부글북스, 2008-George E. Vaillant 지음, 이덕남 옮김, 『행복의 조건』, 프런티어, 2010.-Martin Selligman 지음, 김인자 옮김, 『긍정심리학: 진정한 행복 만들기』, 물푸레, 2006.-권석만 지음,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2009.-구재선․이아롱․서은국 지음, 「행복의 사회적 기능: 행복한 사람이 인기가 있나?」, 한국심리학회지, 2009

  • [문화와심리] 세계화와 한국인의 정체성
  • 사회와 문화라는 차원을 구분하여 그 정체성에 대해서 탐구하였다. 사회의 경우, 신문 기사나 가십거리 속에서 보여지는 사회 문제 속에서 나타나는 한국인의 특이성 혹은 정체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문화의 경우, 주로 서적을 참조로 하여, 사회와 마찬가지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1. 사회 현상 속에서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체성여기서는 다른 나라와는 다른 사회 현상 속에서 나타는 한국인의 특이성 혹은 정체성에 대해서

  • 지역감정과 지역주의
  • 한국은 오랜 기간 단일민족국가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강한 사회통합을 이루어왔고, 따라서 지역주의가 이론이나 이념의 수준으로까지 전개되지는 않았지만 각종 전국단위의 선거에서 지역요소에 근거한 투표가 이루어짐으로써 정치적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의 지역주의를 ‘지역’의 독자적 이해관계가 행위나 이념으로 구조화됨으로써 사회적 행위와 관계의 준거가 지역적 차이로 환원되는 현상으로 사

  • [심리학] 대인관계
  • 한국에서도 서서히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인데, 시청자들의 일반적인 의견은 처음 볼 때는 매우 징그럽다고 느껴 재빨리 채널을 돌리게 되지만 볼 때마다 시청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만큼 시청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접할 때마다 경기에서 나타나는 폭력에 둔해진다. 매체폭력의 영향이처럼 탈억제가 되는 이유에 대해서 사회심리학자들은 매체 안에서 폭력이 난무하는 것을 볼 때 사소한 폭력은 폭력같지 않은 느낌을 받게 되므로

  • 문화와심리,부정부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문화와 심리 REPORT-부정부패--목차-1. 부정부패의 개념2. 부정부패 원인의 사회심리학적 분석1). 학습(강화)2). 복종3). 동조3. 한국과 중국에 특화된 부정부패(문화 심리학적 분석)1). 연고주의2). 온정주의3). 권력형 부정부패4. 부정부패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통찰1. 부정부패의 개념정의부정부패란 무엇인가? 부정부패의 사전적 정의는 ‘생활이나 의식이 깨끗하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 그리고 ‘생활이 깨끗하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