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UCC 영상문화의 함의와 문제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2. UCC와 영상문화 담론의 쟁점 논의
3. 연구 문제 설정
4. UCC와 영상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5.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즉, 우리가 미디어를 어떻게 다루는가?의 문제이다.

그 이유는
①UCC가 영상물 시장의 저변에 있고
②저널리즘적 기능 수행하기 때문(사회고발,주장)


연구목적?

: UCC에 대한 인식과 이용경험, 그리고 영상문화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UCC영상문화의 함의 및 문제점을 진단

영상문화의 낙관적 전망 도출 이전에,
UCC 영상문화의 현주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2. UCC와 영상문화 담론의 쟁점 논의

영상문화와 이용자 담론의 양가성

: TV, 영화, 비디오, 인터넷 등의 시청각 미디어와
이미지로 소통하는 이용자에 대한 두가지 상반된 시각

긍정적 입장
: 미디어 발전 단계→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영상 미디어의 대중적 확산과정이라는 사회적 맥락과 연관
: 플루서, 포스터

부정적 입장
: 미디어 기술의 발전이 점차 인간의 감각을 마비시키고 직접적 체험의 역동성을 차단시키고 있다.
: 비빌리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 [대중문화의이해]수익모델로서의UCC의의의와문제점및전망A+리포트
  • 대중문화의 이해UCC시대의 능동적 수용자그리고 UCC의 문제점과 전망 1. UCC란? 2. UCC의 이론적 기반3. UCC시대의 능동적 수용자 4. UCC의 문제점 5. UCC가 가진 문제점의 해결방안과 전망 - 목차 -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 1. UCC의 개념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 [사회복지논문]여성폭력쉼터 퇴소자의 사회적응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 문화화(enculturation)되어가는 과정이라고 하였고,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Freud는 기본적 욕망을 조절하고 통제할 줄 아는 의지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넓은 의미로서의 사회적응이란 사회화를 말하며, 사회화에 대한 정의는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나 공통적인 개념은 개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의 원만한 구성인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등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그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관련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의 작품세계
  • 영상의 미학을 가져다주고, 타카하타 이사오의 세심한 리얼리티를, 와 의 하이퍼 리얼리티를 가져다주었으며 아니메가 단순한 만화가 아닌 세계의 문화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주제의식을 작품에 불어넣어 주었다. 이 두 가지 매력이 아니메를 지금의 자리로 이끌었다. 97년 와 이라는 두 태풍이 지나간 후에 아니메의 열기는 다소 식은 감이 있지만 아직 그들의

  • YouTube의 저작권 분쟁
  • 문화방송에서 만들어낸 기성 콘텐츠(RMC: Ready Made Content)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를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조각조각 나누어서 1~2 분가량의 짧은 영상으로 만든 콘텐츠 이다. 이러한 콘텐츠는 사용자가 직접 창작한(created) 것이 아니라 기존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새로운 미디어를 생성(generated) 한 것이기 때문에 UGC이기는 하나 UCC에는 포함되지 않는 의 A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초점을 두어 다룰 내용은 A영역에 포함되는

  • [정보 격차의 심각성과 해소방안] 정보격차(정보 불평등)의 실태와 원인, 정보격차(정보 불평등)의 문제점 및 정보격차 해소방안
  • 세대격차로.헤드럴경제조희경. 우리나라정보격차의 요인분석 및 정책적 대응방안. 이화여대대학원. p.12-13안정임. 디지털 격차와 디지털 리터러시 : 수용자 복지 정책적 함의. 한국언론정보학회. p.18-20강홍렬 차남경 김상현 김은미. 2002. 정보격차에 대한 사회경제적함의. 정보통신정책연구원권태환 외. 2002. 정보 사회의 이해. 미래 M&B2008 계층별정보격차지수.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12 정보격차지수 및 실태조사 요약보고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