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12. 도덕적 이해와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아통제

2.도덕적 이슈에 대한 추론

3.타인돕기

4. 공격성
본문내용
<학습 목표>

자아 통제는 언제 시작되고 아동이 발달하는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가?

자아 통제를 유지하는 아동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자아 통제를 증진시키기 위해 아동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첫 돌 무렵 유아 – 한계설정

2세경 걸음마기 유아 – 통제의 내재화

3세경 아동 – 자기조절

*자아통제의 일관성*

.
.

피아제의 관점
1)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①도덕 이전 단계: 규칙을 이해하지 못함. 규칙위반에 대해 판단 불가

②타율적 도덕성 발달단계: 규칙에 대한 일방적 존중=도덕 실재론, 객관적 책임,
내재적 정의 관념이 있음, 속죄적 처벌로 벌이 필요,
어른에게 거짓말은 x, 아동 간의 상호 거짓말은 o,
권위의 명령에 복종하는 단계에서 평등 단계로 발달

③자율적 도덕성 발달단계: 규칙은 상호 협의로 변경 가능,
주관적 책임, 내재적 정의 관념 없음, 상응적 처벌 혹은 처벌 대신 잘못의 이유
설명이 필요, 어른 아동 모두에게 거짓말은 x,
평등 우선에서 상황 고려한 판단 단계로 발달

2)피아제는 도덕적 추론 단계가 시간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1 아동기의 발달 2 아동기와 사회환경 3 아동기의 발달과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아동기의 발달2. 아동기와 사회환경3. 아동기의 발달과업4. 아동기의 중요한 연구물* 참고문헌목 차아동기란?6세~11세까지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다.아동기에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초를 닦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또한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능력도 획득해야 하며 양심도 발달시켜야 하는 등 이 시기 아동의 사회성발달은 중

  • [가정] 아동기의 발달
  • 12세의 6학년 아동들을 보면 남아가 여아보다 머리 크기의 반쯤은 더 크다. 일반적으로 남아가 여아보다 다소 체중이 무겁고 키가 크지만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이 시기의 말기 (대략 10세~12세) 에는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먼저 사춘기에 도달하고 또 신체적으로 남아들보다 더 큰 경향이 있다. 신장과 체중의 발달은 아동의 행동, 성격, 주위의 환경 등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유전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연령에 따라 신체 각 부위의 발달비율은 개인

  • 인간행동과사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정신분석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을 서술하시오
  • 발달과 웰빙 ,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두며 이루어지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프로이드의 정 . ,신분석 이론에서 언급된 발달단계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인적인 문제 해결과 웰빙 증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항문기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러 , .한 아동은 사회적으로 항문 확장에 대한 불안과 관련된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어려움을 인식하고 아동과의 상담

  • 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 참여에 따른 아동의 생활만족도와 학습성과의 변화
  • 행동치료의 효과연구로 자료의 시각적 분석 가운데, 수준, 평균, 추세를 통해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의 경향을 그래프로 제시하였다.2) 인지행동치료의 효과 즉, 만족도 및 학력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를 통계적 분석 중 3표준편차 띠 접근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였다.Ⅱ.연구결과여기서는 단일 체계를 활용한 초등학생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부모의 방과 후 교육 참여효과연구로 다음과 같이 연구 결과를 제시

  • [아동발달] 유아의 기질 유형과 이타행동 수준의 관계
  • 아동이 나이 어린 아동에 비해 나누거나 돕는 이타행동의 빈도가 높다. 이처럼 이타행동이 명백히 연령과 함께 증가하는 것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협조의 가치와 필요성 및 방법을 이해하는 인지적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이타적 행동은 자연적인 성숙으로 증가하지만 여러 학자들에 의하면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Zahn Waxler와 Radke-Yarrow는 이미 생후 12개월 된 어린아이가 곤경에 처한 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