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국내 음악 산업에 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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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

2. 국내 음악시장 분석

3. MP3 등장에 따른 음악 산업 구조변화분석

4. 한국의 음악 산업과 한류

5. 국내 음악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6. 결론

7.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역사
한국의 록음악의 역사는 신중현에서 비롯되었다. 신중현은 일본 색 음악을 혐오하면서 960년대 미국에서 성행한 인종 차별과 베트남전에 반대하는 록 음악을 발 빠르게 도입 했을 뿐 아니라 그 음악 정신인 저항과 자유의 정신도 흡수했다. 신중현이 서양의 록음악과 우리 가락을 적절하게 버무려 만든 대표곡은 1974년에 발표한 <미인>이다.
김민기의 노래에는 1970년대라는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의 고뇌가 깊이 배여 있었다. 김민기의 음악은 서양에서 1960년대에 유행한 반전·반체제 음악 포크였다. 김민기의 곡에는 <아침이슬>, <친구>, <작은 연못>등이 있다. 유신 정권이 저항적 포크에 철퇴를 내린 뒤에는 송창식·윤형주·김세환 등 통기타 가 수들이 대표하는 저항 요소를 배제한 순수 서정 포크가 등장했다.
트로트는 일제 식민지 시대에 우리 전통 민요를 대체하는 장르로 등장한 후 우리나라 의 대표적 유행가요 양식으로 자리를 잡았다. 1970년대 중반부터 전성기를 되찾은 트로트 분야에서 최고스타는 조용필이었다.
1990년대 야당에서 여당으로 탈바꿈한 김영삼 대통령의 문민정부는 초기에 공직자 재산 공개, 금융 실명제 등 파격적인 정치 공세를 펼쳤다. 대중 음악계는 트로트와 성인층 노래가 주춤하고 랩을 주축으로 다양한 시도가 일어났으며 그 도화선은 단연 "서태지와 아이들"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우리 대중 음악계에 일으킨 핵심은 힙합문화였다.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 음반 회사와 방송국은 수명이 긴 음악가를 기르는 전략에서 가 장 짧은 기간 안데 최대의 이윤을 뽑고 새로운 스타로 전환하는 전략으로 바뀌었다. 한편 보수적인 기성 질서와 주류 음악계의 지나친 상업주의를 동시에 비판하면서 제도 권 무대 대신 좁은 클럽에서 소수의 마니아를 상대로 음악 활동을 하는 언더그라운드 밴드들이 있다.
참고문헌
유종균, 「음반 산업의 현황과 변화 그리고 대응 전략:온라인 음반 시장을 중심으로」, 국민대 행정대학원, 2003.
저작권위원회, 『저작권문화』, 2005~200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음악산업백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출처 자료 www.kocca.or.kr
현대경제연구원 출처 자료(2008)
한국음악산업협회 출처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출처 자료 www.mct.go.kr/uw3/dispatcher/korea/index.html 등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안 - www.mct.go.kr/uw3/dispatcher/korea/sub541.html?
마이데일리, 아시아 경제, 오마이뉴스 기사
http://www.seri.org
http://i-dreaming.com/
http://cafe.naver.com/choista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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