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놀이문화] 대학생 MT 문화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MT의 정의와 목적
2) MT 현황 분석
① MT문화 경험 비율확인
② MT경험 없는 대학생의 불참 이유 확인
③ 현재 대학생의 MT문화 접촉빈도
④ 대학생의 MT놀이문화 파악
⑤ 현재의 MT문화에 대한 대학생의 만족감 파악
⑥ MT 문화에 대한 대학생의 이상 파악
3) 현행 MT 문화의 문제점
① 술자리에 얽매여 형성된 MT 문화
② 폭력과 강압적인 문화
③ 성적인 문제의 존재
④ 주류와 비주류의 이분법적인 문화
4) MT 문화 개선방안
① 술 문화 개선
② 프로그램 구성
③ 다른 형식의 MT (대안MT)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한국 사회에서는 보통 대학생이 됨에 따라 성인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명문대 입학이라는 목표를 두고, 중압감 속에서 공부를 했던 중 고등학교 시절을 벗어나서 대학이라는 성인사회에 들어섬에 따라, 자유로운 놀이문화와 접하게 된다. 우리가 처음 ‘현 대학생의 놀이 문화에는 과연 어떤 것이 있는가?’ 라는 주제를 놓고 이야기해 보았을 때, 마땅히 ‘문화’라는 개념을 연결하여 말할 만한 놀이가 떠오르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우선 ‘문화’ 라는 개념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문화’ 라는 말의 사전적 정의는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생략)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 한다 ” 이다. 문화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를 파악해 본 뒤 조원들 간의 논의를 통해서 우리 스스로가 일상에서 너무나도 친근하게 사용하고 있는 아바타, 메신저, 팬클럽, 미니홈피, mp3 등도 위에서 정의한 사전적 정의의 문화의 개념과 부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화라는 말의 사전적 정의를 통하여 그 광범위함과 포괄적인 개념임을 확인하였지만 위와 같은 논의 과정을 통하여 대학생인 우리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오면서도 문화의 개념에도 어긋나지 않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문화를 아바타, 미니홈피 등으로 논의할 수 있는 맥락으로 우리가 논의 하고자 하는 놀이 문화가 결코 어렵고 고상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생의 놀이문화’를 확인해 나가는 작업은 고상한 문헌을 통해 확인할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면모를 확인하는 것이 그 문화의 실체에 좀 더 근접하여 확인해 볼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대학생에게 있어서 가장 근접한 위치에 놓여 있는 놀이 문화란 무엇일까?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를 시작했을 때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왔지만 대학생만의 독특한 놀이 문화가 등장하지는 않았다. 기성세대의 문화와 다를 것이 없는 술 문화, 노래방 문화 등이 대부분이었다. 기성세대의 문화와 다른 것이 있다면 MT 문화, 미팅 문화, 클럽 문화였다.
- 참고문헌
-
새내기 정보탱크 : 후회하지 않는 대학생활을 위한 10가지 제안 - 한겨레신문사
나는 행복한 에프보다 따분한 에이뿔이 좋다 - 양유정, 장재덕 / 하늘출판
성공적인 대학생활 - 인하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03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 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건강신념모델을 이용한 대학생의 음주관련요인분석 - 채효숙 / 연세대보건대학원 간호학과
대학생의 동아리활동과 대학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연구 - 조성희 / 연세대대학원 교육학과
한국 대학생의 음주행위 예측모형 구축 - 조희 / 연세대대학원 간호학과
자료평가
- 나름 괞찮은 자료입니다.
- joker***
(2014.06.14 20:57: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인지심리학] 목격자 진술의 정확성 -거짓 기억에 관하여
- 거짓 기억 증후군(False Memory Syndrome)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는 돈을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무보수성과 자발성의 특성이 있지만 많은 학교에서 연 3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유형(집단폭력)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 사회복지론 인터뷰 과제
- 행사 경호 안전 운영계획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 [광고관리론] 제12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 [광고관리론] 7장. 광고 목표와 시장 세분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