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놀이문화] 대학생 MT 문화의 문제점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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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MT의 정의와 목적

2) MT 현황 분석
① MT문화 경험 비율확인
② MT경험 없는 대학생의 불참 이유 확인
③ 현재 대학생의 MT문화 접촉빈도
④ 대학생의 MT놀이문화 파악
⑤ 현재의 MT문화에 대한 대학생의 만족감 파악
⑥ MT 문화에 대한 대학생의 이상 파악

3) 현행 MT 문화의 문제점
① 술자리에 얽매여 형성된 MT 문화
② 폭력과 강압적인 문화
③ 성적인 문제의 존재
④ 주류와 비주류의 이분법적인 문화

4) MT 문화 개선방안
① 술 문화 개선
② 프로그램 구성
③ 다른 형식의 MT (대안MT)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한국 사회에서는 보통 대학생이 됨에 따라 성인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명문대 입학이라는 목표를 두고, 중압감 속에서 공부를 했던 중 고등학교 시절을 벗어나서 대학이라는 성인사회에 들어섬에 따라, 자유로운 놀이문화와 접하게 된다. 우리가 처음 ‘현 대학생의 놀이 문화에는 과연 어떤 것이 있는가?’ 라는 주제를 놓고 이야기해 보았을 때, 마땅히 ‘문화’라는 개념을 연결하여 말할 만한 놀이가 떠오르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우선 ‘문화’ 라는 개념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문화’ 라는 말의 사전적 정의는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생략)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 한다 ” 이다. 문화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를 파악해 본 뒤 조원들 간의 논의를 통해서 우리 스스로가 일상에서 너무나도 친근하게 사용하고 있는 아바타, 메신저, 팬클럽, 미니홈피, mp3 등도 위에서 정의한 사전적 정의의 문화의 개념과 부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화라는 말의 사전적 정의를 통하여 그 광범위함과 포괄적인 개념임을 확인하였지만 위와 같은 논의 과정을 통하여 대학생인 우리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오면서도 문화의 개념에도 어긋나지 않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문화를 아바타, 미니홈피 등으로 논의할 수 있는 맥락으로 우리가 논의 하고자 하는 놀이 문화가 결코 어렵고 고상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생의 놀이문화’를 확인해 나가는 작업은 고상한 문헌을 통해 확인할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면모를 확인하는 것이 그 문화의 실체에 좀 더 근접하여 확인해 볼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대학생에게 있어서 가장 근접한 위치에 놓여 있는 놀이 문화란 무엇일까?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를 시작했을 때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왔지만 대학생만의 독특한 놀이 문화가 등장하지는 않았다. 기성세대의 문화와 다를 것이 없는 술 문화, 노래방 문화 등이 대부분이었다. 기성세대의 문화와 다른 것이 있다면 MT 문화, 미팅 문화, 클럽 문화였다.
참고문헌
새내기 정보탱크 : 후회하지 않는 대학생활을 위한 10가지 제안 - 한겨레신문사
나는 행복한 에프보다 따분한 에이뿔이 좋다 - 양유정, 장재덕 / 하늘출판
성공적인 대학생활 - 인하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2003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 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건강신념모델을 이용한 대학생의 음주관련요인분석 - 채효숙 / 연세대보건대학원 간호학과
대학생의 동아리활동과 대학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연구 - 조성희 / 연세대대학원 교육학과
한국 대학생의 음주행위 예측모형 구축 - 조희 / 연세대대학원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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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름 괞찮은 자료입니다.
  • joker***
    (2014.06.14 20:5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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