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방송뉴스에 나타난 위험 -개인정보보호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대중매체를 통한 위험인지
Ⅱ. 위험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1. 위험의 타자화
2. 위험 재현과 대중매체
방송뉴스에 재현된 사이버 위험 (예) 분석 ⇨
대중매체에 의한 위험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
Ⅲ. 위험보도 사례분석:
1. 방송에 나타난 개인정보보호문제
가. KBS 뉴스의 특징
나. MBC 뉴스의 특징
다. SBS 뉴스의 특징
라. 지상파 3사의 탐사보도 프로그램에 나타난 특징
마. 리니지 사건관련 뉴스보도
2. 개인정보보호문제를 다루는 방송뉴스의 특징
Ⅳ. 나가며: 올바른 위험인지를 위하여
Ⅴ. [2008.5~2009.5] - 개인정보관련 지상파 3사 보도사례 분석
Ⅵ. 최근의 TV뉴스 보도행태 및 이용자 행위 분석을 기준으로: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대중매체를 통한 위험인지
흔히 위험사회라고 부르는 현대사회에서 언론을 통한 개인정보 피해사례보도의 영향은 크다. 그러나 위험을 피하거나,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한 위험에 대한 자각과 예방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사람들이 위험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특히 대중매체가 재현한 위험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사안들을 방송뉴스에서 어떤 식으로 다루는지 분석할 것이다.

Ⅱ. 위험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1. 위험의 타자화
오늘날 사람들이 위험에 대해 무관심을 보이거나, 관심을 보여도 다르게 인식하는 이유는 위험을 ‘나’와는 상관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위험을 타자화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한 직접적인 경험이 아닌 대중매체나 타인을 통해 재해석된 간접 정보를 얻기 때문이다.

2. 위험 재현과 대중매체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직접 경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한번 해석된 내용을 접하기 때문에 위험을 나의 일이 아닌 타인의 일로 생각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 요인 중 하나는 대중매체이다.
( “위험에 대한 인지과정에 대중매체가 영향을 미친다” 는 연구: 키칭거와 밀러의 AIDS 관한 영국 수용자 생각과 TV 뉴스항목이 부합한 결과를 얻음.)
한편, 뉴스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보도하기 때문에 관심을 끌 수 있는 흥미, 또는 충격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보도하는 경향이 있고, 복잡한 과정보다는 단순한 결과 중심의 보도를 하는 경향이 있다.(Peter・Song, 2001)

방송뉴스에 재현된 사이버 위험 (예) 분석 ⇨
대중매체에 의한 위험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

Ⅲ. 위험보도 사례분석:
1. 방송에 나타난 개인정보보호문제

참고문헌
[1] 최인철 (2005). 『정보화시대의 사회적 불안의 특성과 변화』정보통신정책연구원.
[2] Joffe. Helene (1999).『Risk and the Other』Cambridge. 박종연・박해광 역(2002).
『위험사회와 타자의 논리』한울.
[3] Peters. Hans Peter Song, Hae-Ryong (2001). 『Medien und Risikogesellschaft』
송해룡 옮김(2001). 『위험커뮤니케이션-우리가 위험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커뮤니케이션북스.
[4] KBS 홈페이지 www.kbs.co.kr
[5] MBC 홈페이지 www.imbc.com
[6] SBS 홈페이지 www.sbs.co.kr
[7]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
  • nanag***
    (2015.06.12 19:51:15)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사이버범죄 현황과 해결책
  • 위험관리 방법론 개발(3) 정보보호 서비스의 사이버범죄 예방 기능 확대(4) 전사회적 Digital Trust 인프라 구축(5) 개인용 사이버범죄 위험관리 Tool개발(6) 사이버범죄 방지 목적의 IT 컴플라이언스 강화(7) 디지털 위험 대응 전문인력 양성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우리나라는 초고속 통신망과 인터넷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가 IT 기술을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지식정보화 강국으로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IT 기술의 발달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개인적 수준의 분석(personal level of analysis)(4)사회적 수준의 분석(socialogical level of analysis)4. 광고의 효과 과정(1) 바람직한 광고 효과 모델이 가져야 할 문제 의식(2) 광고의 효과 과정 모델VII. 방송 광고 규제 1. 전반적 상황2. 구체적인 사례요약 및 분석(1) 방송의 공공성과 방송 광고의 공공성 시비(2) 방송광고요금의 문제점(3) 수탁수수료와 대행수수료 (4) 방송광고시간의 할당과 배정(5) 기타 문제 - 중CM 부활VIII. 광고의 이슈들1.사회적 이슈(1)

  • [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중심의 내용과 편집 3)시장차별화 전략 6.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과 쟁점 1)언론 활성화 대안으로서의 인터넷 특성 2)표현의 자유의 확대와 그에 따른 문제점 3)정보 유통의 편이성과 명예훼손 4)프라이버시 침해 5)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보호 7.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성격과 전망1)DMB의 등장배경2)DMB의 수요 및 그 성격3)기술발달과 이동멀티미디어방송4)DMB성격과 기존 매체와의 관계8.디지털시대 미디어 발달과 DMB1)퍼스날 미디어 발달2)제반 디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보호자의 보호부담 증대와 재입원화 (3) 이전시설화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문제점과 외식 프랜차이즈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미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그 경쟁력과 효율성을 인정한 지 오래되었다. 지원 수급이 불안정한 국내 실정에서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적합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이미 선진국에서 그 효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