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대학 진로상담의 현황(종합대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종합대학교 진로상담
ⅰ. 종합대학교의 진로상담 현황
1. 전남대학교
2. 순천대학교
3. 연세대학교
4. 순천향대학교
5. 상명대학교
6. 서울대학교
7. 서강대학교
8. 아주대학교
9. 경희대학교
10. 단국대학교
ⅱ. 보도매체를 통해 살펴본 종합대학교 진로상담
ⅲ. 가톨릭대학교의 진로상담 현황과 인터뷰
ⅳ. 종합대학교 진로상담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한계점 및 제언
ⅰ. 종합대학교 진로상담의 한계점
ⅱ. 한계점 극복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는 진로․취업에 관련된 부서를 설립하여 많은 학생들에게 자기이해와 진로 결정, 취업 등에 있어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대학교의 관련 기관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취업 프로그램, 취업 교과목, 취업 행사, 진로 상담,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 관련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도움을 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대부분 기업 관련 취업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범위가 어느 정도 한정이 되어있다. 따라서 항상 취업 관련 부서를 찾는 학생들은 한정되어 있으며, 그 외의 다른 학생들은 관심조차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피상적으로 진행되거나, 실제로는 제대로 실행되고 있지 않은 프로그램들도 존재하는 등의 한계점들이 존재한다.
대학교의 진로 상담 현황, 특히 종합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 상담 현황을 조사하여, 대학 진로 상담의 모습과 한계점들을 살펴보고 그것을 보안하기 위한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남대학교, 순천대학교, 연세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상명대학교, 서울대학교 등의 진로 상담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매체 보도를 통해 종합대학교 진로 상담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가톨릭 대학교는 진로 상담 현황 조사와 더불어, 관련 부서인 경력개발본부와 학생생활 상담소를 찾아가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종합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 상담 현황의 공통점고 차이점을 분석해 보았으며, 자료들을 조합하여 한계점을 정리해 보고 그것에 대한 대안점을 생각해 보았다.
Ⅱ. 종합대학교 진로상담
ⅰ. 종합대학교의 진로상담 현황
현재 종합대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진로상담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전남대학교, 순천대학교, 연세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상명대학교, 서울대학교, 서강대학교, 아주대학교, 경희대학교, 단국대학교의 진로․취업 관련 부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조사해 보았다.
1.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의 취업지원과의 활동은 '취업지원', '진로교육', '심리상담'을 큰 축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들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함께 학생활동기록부 관리와 여대생을 위한 프로그램, 현장실습 등의 활동을 특징으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프로포절]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론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