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댓글에 대한 노출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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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및 연구가설
(1) 댓글의 품질
(2) 댓글의 개수
(3) 댓글의 견해
3. 연구방법
(1) 조사절차 및 응답자
(2) 주요변인의 측정
1) 댓글의 품질
2) 댓글의 견해
3) 댓글의 효과
4) 기사에 대한 신뢰도
4. 조작화 검증
5. 설문 구성
6. 연구결과
7. 연구 결과의 요약과 이론적 함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사회적 사건이나 이슈에 대해 개인이 머릿속에 그려내는 영상은 주로 매스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한다(Lippmann, 1922). 매스미디어는 ‘의사환경’(pseudo-environment)을 제공하여 개인들로 하여금 세상이 돌아가는 바를 인식하게 한다. 따라서 개인들이 사건이나 이슈를 인식하고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신문과 방송 등의 매스미디어가 발휘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은 오랫동안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제는 인터넷 뉴스 이용이 신문이나 방송을 통한 뉴스 이용을 갈수록 대체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세계 10개국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인터넷 언론 의존도가 세계 다른 지역보다도 훨씬 높다.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얻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10개국 평균 9%였지만 한국은 34%를 기록했다. 이 비율은 TV(41%)를 제외한 모든 매체, 즉 신문(19%), 라디오(4%), 잡지(2%)를 크게 따돌리는 수치이다(경향신문, 2006년 5월 3일자). 특히 우리나라 20대는 인터넷을 통하여 뉴스를 접하는 비율이 56%에 이를 정도이다(한국인터넷 진흥원,2006).
우리 사회에서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은 대부분 포털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인터넷 뉴스 이용자들의 90.3%가 포털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접촉하는 상황이다(한국인터넷 진흥원,2006). 신뢰도와 영향력 측면에서도 포털사이트의 위력은 대단하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신뢰하는 언론사 10위 안에 ‘네이버'(8위)와 '다음(9위)'이 포함되고,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사 10위 안에도 ‘네이버'(8위)와 '다음(7위)'이 포함될 정도이다. 두 포털사이트의 신뢰도와 영향력은 뉴스 전문채널 YTN(두 분야 모두 10위)을 능가한다(한국언론재단, 2006).
인터넷 뉴스가 기존의 매스 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다(Morris & Ogan, 1996). 인터넷 이용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능동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정보 송신자와 이용자 간의 메시지 교환 및 공유를 통해 의미를 창출한다(최영·김병철, 2000). 그리고 이용자는 단지 제공된 것 중에 자신이 접할 뉴스를 선택하는 것뿐 아니라 즉각적으로 뉴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다른 이용자의 반응과 의견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반응과 의견이 타인에 의해서 읽힐 때 이것은 다시 뉴스의 개념 안에 포함되기도 한다.
혹자는 인터넷을 통한 뉴스 소비를 ‘NEWS’가 아니라 ‘Views’(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살핀다)를 소비하는 것이라 칭한다. 댓글 자체가 여론으로 읽히게 되어 뉴스의 개념에 포함된다는 의미에서 ‘댓글 저널리즘’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기도 한다. 독자가 작성한 다양한 의견이 또 다른 독자들에게 제공된 뉴스에서 주는 것 외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그 의미와 해석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호작용적인 뉴스의 소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댓글을 새로운 저널리즘 현상으로 주목할 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댓글에 얼마나 주목하며, 여기에서 보이는 관점이나 특정 견해를 얼마나 받아들이느냐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댓글을 이해하기에 앞서 주지해야 할 사실은 댓글에 나타난 의견은 모든 독자의 의견이 아니라 소수의 의견일 뿐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컨텐츠로서 댓글은 상대적으로 소수의 개인 의견이지만 이에 노출되는 사람은 다수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정일권·김영석, 2006). 이러한 댓글의 품질과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뉴스 이용자들은 댓글을 수용함에 있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인터넷 뉴스사이트는 뉴스기사라는 매스커뮤니케이션적 요소와 댓글이라는 대인커뮤니케이션적 요소가 함께 녹아 있는 복합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작용한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인터넷 뉴스 공간에서, 특히 댓글은 손쉬운 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현재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상호작용장치다. 같은 뉴스를 읽은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전통적인 뉴스 미디어와는 다른 인터넷 뉴스의 획기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포털 뉴스의 경우, 이용자의 규모가 크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다는
참고문헌
김은미 ․ 선유화 (2006). 댓글에 대한 노출이 뉴스 수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33~65.
양혜승(2007) 인터넷 뉴스 댓글의 견해와 품질이 독자들의 이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 향. 『한국언론학보』, 52(2), pp.254~281.
윤영철 (2004).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총선 연대 사이트의 게시판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14-2호.
이재신 ․ 성정민(2007). 온라인 댓글이 기사 평가에 미치는 영향: PR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9(4), 7~45.
정일권 ․ 김영석 (2006). 온라인 미디어에서의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 론동향 지각과 제3자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302~328.
조수선(2007), 온라인 신문 댓글의 내용분석. 『커뮤니케이션연구일반』, 제15권 2호, pp.65~66.
Berger, C. R. (2002). Strategic and Nonstrategic Information Acquisi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9(2), 287~297.
Eagly, A. H., & Chaiken, S. (193). The psychology of attitudes. Fort Worth, Texas: Harcourt Brace Javanoc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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