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 미리 알아보기
1. 임용고시를 통한 정교사
(1) 개요
(2) 교사자격 취득
(3) 교원 임용
(4) 교원임용제도에 대한 신문자료
(5) 임금과 전망

2.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 직훈의 개념, 업무
(2) 자격기준과 교사 자격 직종
(3) 훈련과정
(4) 진출분야 및 환경
(5) 임금과 전망
(6) 구비서류 장점 기타

3. 대학교수
(1) 직업개요
(2) 요구되는 능력 및 자격
(3) 임금과 취업에 요구되는 사항
(4) 장단점과 전망 및 직업선택 동기/근무여건
(5) 직업의 향후전망

4. 학원 강사
(1) 학원 강사의 개념 / 하는 일
(2) 교육훈련 및 자격
(3) 근무환경
(4) 취업현황과 일자리 전망

• 21세기 바람직한 교사상
• 관련사이트

본문내용

• 미리 알아보기.

교사란?
교사(敎師)는 `가르치는 사람`이나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교육한다고 해도 모두 교사라고 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가르치다’나 ‘교육하다’는 것의 기준이나 정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교사의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사는 교육자, 선생, 스승 등으로 불리 운다. 그러나 이들은 엄밀히 살펴보면 의미의 차이가 있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교육에 관련된 사업을 하거나 교육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을 칭하고, 선생은 배우는 자보다 먼저 태어나 그가 한 경험을 가르쳐주는 사람에 대한 말로 학예가 뛰어나 사람에 대한 존칭어다. 스승은 대체로 생의 전환점을 이루는데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 꼭 교사나 교육자에 국한하여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반면에 교사는 특정한 직업인을 일컫는다. 즉 교육을 업으로 삼아 정규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사람을 뜻한다.

교사의 중요성
유태인의 탈무드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한 랍비가 마을을 지나가다가 마을 사람에게 물었다. “이 마을을 지키고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마을 사람은 답하기를 “아, 경찰서장을 찾으시는군요.” 랍비가 다시 말했다. “아니요, 저는 이 마을을 지키고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아, 수비대장 말씀이십니까?” 이 말을 듣고 랍비는 다시 말하였다. “제가 만나고 싶은 사람은 바로 이 마을의 선생님입니다.”
우리가 흔히 듣게 되는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나, ‘한 사람의 생애를 망치기 위해서는 단 한 명의 교사면 족하다’는 말은 모두 교사의 중요성을 간명하게 나타낸 말이다.

<사례1>
만화가 이현세 씨는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시절 사용한 공책에는 낙서와 만화그림으로 가득 차 있었다. 어느 날 선생님이 우연히 수업시간에 현세의 공책에 그려있는 그림을 보시게 되었다. 꾸중을 들을까 걱정하고 있는 어린 현세에게 담임 선생님은 오히려 “너, 그림을 참 잘 그리는구나. 만화가가 되면 좋겠다.”고 칭찬을 하시며 환경부장을 시켜 주셨다.
참고문헌
능력개발교육원 http://hrdi.kut.ac.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http://know.work.go.kr/
워크넷 http://www.work.go.kr/
한국고용정보원 http://ntis.hrd.go.kr/
HRD-NET http://www.hrd.go.kr/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_4차 산업혁명 시대, 성숙한 사회인 육성을 위한 학교 교육의 방안
  • 탐색을 위해 직업 설명회 산업 현장 견학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의 체 - , ,험 기회를 제공합니다.또한 인터넷이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제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얻 - ,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진로 탐색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 개선 및 연계체계 구축 6.2학교에서는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개선하고 학생들이 개인적인 상담과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이를 위해 교사와

  • [생활지도와 상담]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갈등완화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
  • 교사 입장의 체험보고3) 부모입장의 체험보고4) 사회입장의 체험보고5) 상담교사 입장의 체험보고6) 교장 입장의 체험보고Ⅴ. 참고문헌Ⅰ. 현행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 목표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청소년들에게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각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기초로 자아정체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을 통해서 진로발달을 촉진하여 미래의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 진로정보와 지도에 대한 반응과 흡인력이 강하다.2) 청소년은 진로와 관련하여 중요한 선택을 한다.3) 청소년은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한 후 그에 필요한 능력을 갈고 닦는다.3. 진로상담의 필요성2008년 청소년 상담원의 연구결과에서는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내용 1위가 진로로 39%가량의 학생이 진로고민을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진로 고민을 많이 하는 현실과는 달리 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직업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방법론2008년 청소년 상담원의 연구결과에서는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내용 1위가 진로로, 39%가량의 학생이 진로고민을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하지만 진로 고민을 많이 하는 현실과는 달리 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직업종류가 1200개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50%이상의 희망직업은 17개에 집중되어 있을 만큼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구체적인 진로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진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직업을 생각해 보고 worknet 직업사전에서 정보를 찾아오기 ② worknet 직업가치관 검사 해오기 직업세계탐색4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직업탐색하기- 직업가치관 검사 결과를 보고 이야기를 나누기- 지난시간과 연관 지어 하고 싶은 직업, 직업가치관, 홀랜드검사 이 세 가지의 교집합을 알아보고 생각해 보기*과제 - 검사 결과 위주로, 본인이 생각하기에 적합한 직업 7개 이상 조사해오기(worknet 직업사전에서 정보를 찾아오기)5대안줄이기(직업에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