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게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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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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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 게임산업의 소개
(1) 일본 게임산업의 구조
(2) 일본 게임산업의 역사
(3) 일본 게임산업의 특징
2. 일본을 대표하는 게임과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
(1) 일본의 대표 게임
(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
3. 일본인에게 게임이란
4. 발표 후 질의 모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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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게임산업-
일본은 1980년대 불어 닥친 버블 경제 파동 이후 한동안 장기 경제 침체에 빠져 있었다. 그럼에도 1990년대까지 불황을 모르던 3대 산업이 있었다. 653만 부의 신화를 기록한 소년점프를 필두로 끝없는 성장세를 이룩하던 만화 산업과, 재패니메이션이란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세계를 누비던 애니메이션 산업, 그리고 닌텐도와 세가, NEC 등의 플랫폼홀더와 수많은 제작사들이 게임왕국이란 칭호를 이뤄내던 게임 산업이 그것이다. 이 3대산업은 일본뿐 아니라 세계시장까지도 석권하고 있다. 그중 하나인 게임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게임이란 근래에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인류의 진화와 더불어 발전되어 온, 아주 오래되고 전통적인 인간의 삶의 일부분이다. 게임은 규칙을 정해 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를 의미하며, 흔히 경기, 놀이 로 부른다. 일본의 전통적인 놀이인 가루타부터, 오셀로, 장기, 바둑, 화투, 파친코 까지 모두 게임에 포함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비디오게임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최근 들어 게임이라고 하면 주로 비디오 게임 또는 컴퓨터 게임을 의미한다. 파친코의 경우는 파친코 경락사업이라하여 게임산업과 따로 분류하고 있다. 한마디로 일본에서는 게임산업을 논할 때, 게임의 범위를 “전자게임기 또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게임” 에 국한시킨다는 것이다. 이런 컴퓨터 게임은 새로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지금 게임을 대표하는 아이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커졌다. 이런 컴퓨터 게임 부분에서 가장 강자를 선택한다면 일본을 선택할 수 있다. 컴퓨터 게임은 크게 아케이드 게임사업 (게임기 개발,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유통, 컴퓨터 게임장, 테마파크 게임 센터 등), 가정용 게임사업(게임기 생산 및 유통,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유통), PC게임사업(게임개발 및 유통), 온라인게임사업(온라인 및 네트워크게임 개발, 인터넷 및 통신망을 이용한 사업(IP) 및 유통), 모바일게임 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한때 일본은 비디오 게임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초강세를 보이기도 했다. 수치적으로만 따져도 일본 내 게임시장 규모는 16조원이 넘는다. 놀이의 수단을 넘어 일본 경제의 큰 부분이 된 일본의 게임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일본 게임산업의 소개
(1) 일본 게임산업의 구조
위에서 말한 것 과같이 일본의 게임산업의 구조는 크게 아케이드 게임, 가정용 게임, 모바일 게임, 온라인 게임으로 나눌 수 있다. 08년 기준으로 일본게임시장규모는 아케이드게임 8조2천억 원, 비디오게임 7조1천억 원, 모바일게임 5220억 원, pc게임 1820억 원, 온라인게임 1630억 원이다.
①아케이드 게임
아케이드 게임은 게임센터에서 동전을 넣고 플레이 하는 게임을 말한다. 일본의 게임하면 쉽게 떠올리는 것이 가정용 게임기이지만 수치적인 시장규모로만 따져볼 때는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가정용 게임기에 비해 판매대수는 많지 않지만 고가의 물건이고, 게임을 플레이시마다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케이드 게임은 1998년부터 지속적인 하향곡선을 그리며 가정용 콘솔게임시장에 밀려나는 듯 보였으나 특별위원회를 조직하여 게임기 규격의 통일화, 가정용 게임기와의 연동, 네트워크화를 주축으로 부흥을 이루고 있다.
90년 대 후반을 기점으로 일본은 가능한 한 모든 장르의 게임을 개발해 냈으며 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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