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전주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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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문화산업의 개념

Ⅱ. 전주 축제를 소개하게 된 이유

Ⅲ. 전주 축제 소개

ⅰ. 소리문화축제

ⅱ. 풍 남 제

ⅲ. 전주 한지 축제

ⅳ. 전주 국제영화제

우리의 경험담

Ⅳ. 우리조의 생각

출 처

Ⅴ. 발표 그 후 정리

ⅰ. 축제의 분류
ⅱ. 다른 영화제와의 비교
ⅲ. 학생들과 교수님과의 feedback
본문내용
Ⅰ. 문화산업의 개념

사람들이 문화를 즐기는 것은 동시에 산업을 하유한다는 것을 뜻한다.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 문화의 발달성향을 비판하면서 사용했던 용어이다. 그들이 보기에 문화산업이란 문화의 퇴보를 의미하며, 그 산업화 방식이 인간의 소외를 유발시키는 현상이었다. 말하자면 문화산업이란 용어는 그들이 문화의 철학적·정신적 가치의 퇴보라고 보았던 대중문화의 특징을 입증하기 위해서 사용한 것이지, 문화의 산업적 생산과 판매라는 새로운 제도적 유형의 출현이 갖는 사회적 함의를 연구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상품으로서의 문화생산’이라는 새로운 현상에 대한 관점을 시사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이제까지 대중 문화 연구가 보여준 심미적 또는 현상 기술적 수준을 벗어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그 후 ‘문화산업’개념 외에도 미국의 경제학자 매칠럽(R. Machlup)이 ‘지식산업(knowledge industry)’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독일 철학자 엔첸스베르거(H.M.Enzensberger)가 의식산업(consciousness industry) 개념을 만들어내 그 의미가 증폭되어 왔다. 예컨대 매칠럽은 통신 기계 및 지식 생산에 활용되는 기계를 포함한 지식산업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국내 생산에서 차지하는 참여도를 평가해 보려고 했다. 한편 엔첸스베르거는 새로운 방송기술의 도래에도 불구하고 구미의 좌파들이 전자 매체를 활용하지 못하는 타성을 자체 비판했던 것이다. 1970-1980년대에 들어 사회적·기술적·경제적 발전과 이것이 문화 산업체들의 생산방식에 미치는 영향의 확대와 더불어, 문화산업 연구는 문화생산수단의 소유와 유통 과정의 장악과 관리, 문화산업체의 집중과 다국적 기업화, 그리고 창조적 문화생산자들의 시장 예속성, 문화 산업체에 작용하는 세력 구조와 국가의 문화정책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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