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심리] 학습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과서)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
3. 학습과 관련된 동기 관련 요인
4.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변인
5.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전략

(참고자료)
6.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제언
7. 학습동기 부여 도서


본문내용
1. 동기의 개념
-동기의 어원: 동기(motivation)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의 기능: 발생적 기능, 방향적 기능, 강화의 기능
-동기란, 인간 행동 과정에서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개체의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 상태를 의미한다.
1)학습과 관련한 동기
․일반동기: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
․특수동기: 특정 영역이나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되는 것

2)동기의 범주
․외재적 동기: 학습자가 외부에서 받을 수 있는 강화자로서의 동기를 의미
․내재적 동기: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로서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과 같은 요인에서 유래하는 스스로의 욕구에 대한 반응을 의미
→학습과제 수행 과정에서 갖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정도는 학생들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교사는 두 가지 동기에 의한 내재적 보상과 외재적 보상을 이용하여 동기유발을 시켜 주어야 한다.
․내재적 보상: 학습활동에 대하여 성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활동에서의 성취감으 로 인해 자아 존중감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는 것
․외재적 보상: 학습활동 자체와는 관계없이 타인에 의해서 통제되는 돈이나 음식 또는 특 권 등이 주어지는 것

2. 동기이론
동기는 행동의 근원이 되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기를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인간의 행동 이해에 중요한 동기이론은 다양하다.
1)행동주의 동기이론: 특별한 사고 과정 없이 인간 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
(1)전통주의 행동주의 이론: 관찰이 불가능한 내면적 과정이나 상태 등이 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 대상으로 부적당하다고 봄. 높은 빈도의 반응을 일으키는 강화물로 동기를 이해.
But, 관찰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는 원칙론적인 행동주의자들의 주장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많은 제한점을 가져왔다.
↓전통적인 행동주의의 기계적인 행동 이해에 대한 보완적, 확대적 연구
(2)신행동주의 등장!
-대표학자: C. Hull(1951)
-충동감소이론:인간의 모든 행동이 욕구나 충동에 의해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