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론] 스포츠스타를 통한 매스미디어의 이데올로기 분석 -피겨선수 김연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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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분석
3. 매스미디어의 효과: 수용자 측면에서의 분석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스포츠 스타는 여러 분야에서 각광 받고 있다. 하루아침에 달성한 것이 아닌 각고의 노력 끝에 얻은 성과 때문에 더욱 빛이 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축구선수 박지성의 ‘평발’이나 발레리나 강수진의 ‘발’이 지니는 상징성이 그것이다.
최근에는 비인기 종목이였던 수영과 피겨스케이팅에서 두드러지는 성과를 낸 ‘김연아’선수와 ‘박태환’선수가 매스미디어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국제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둔데다 외모까지 뒤지지 않아 더더욱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스포츠 스타이다. 그리고 그들의 경기나 근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매스미디어는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영역의 담론에서 성과주의․외모지상주의․민족주의, 그리고 경제영역에서는 상업주의이데올로기를 강화하고 확대 재생산 하는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상기한 이데올로기들의 사전적․일반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성과주의’는 흔히 생각하는 영업성과에 대한 보상의 방법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 기준의 성과를 뜻한다. ‘외모지상주의’는 단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외모를 대상 판단기준의 핵심에 놓는다는 뜻이다. 다음으로 ‘민족주의’는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유지·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이라고 사전에서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상업주의’는 영리추구만을 최대의 목표로 삼는 것이다.
이러한 이데올로기들이 반드시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매체를 통해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노골적으로 추구된다기 보다는 ‘선수를 향한 순수한 응원’, ‘사실 보도’, ‘문화 향유’라는 명목으로 조금씩 변형․순화되어 수용자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일종의 헤게모니와 같은 형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대중들이 대다수 열광하고 순응하는 논리로서의 이데올로기는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만들어지는 과정뿐만 아니라 쌍방향적 뉴미디어에 비해 비교적 미약하기는 하나 수용자의 피드백(수용자들의 반응)을 받아 또 다시 메시지를 만들어나가는 전 과정에서 관찰된다.
따라서 지금부터 그 내용들을 광고, 특집기사나 칼럼, TV프로그램, 각종 기사(記事)의 범주로 나누어 주로 ‘김연아’를 중심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

Ⅱ.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분석

1. TV 프로그램
이번 분석을 위해 KBS 방송국의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되어져 있는 KBS 1TV와 2TV에서 지난 2007년 1월 6일부터 2008년 2월 5일까지 방송한 프로그램들을 참고하였다. 이번 분석에서는 김연아 선수가 직접 출연한 방송과 함께 김연아 선수가 직접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고 김연아 선수 관련 영상들을 편집하여 방송된 영상들을 포함해서 분석하였다.

1) 김연아가 나오는 프로그램에 진짜 김연아는 없다??
김연아 선수(이하 김연아)가 세계적 규모의 피겨스케이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서 많은 언론에서 김연아에 관한 프로그램제작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그동안 피겨스케이팅의 불모지로 여겨지고 있던 한국에서 김연아가 마치 개천에서 용이 나듯이 등장하게 되었고, 김연아가 만들어내는 이미지가 굉장히 새로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김연아 의 이러한 새로운 이미지를 통해 국민들의 관심은 집중되어졌고, 국민들이 관심이 김연아 에게 집중되어진다는 것을 언론이 인식하면서 김연아를 이용한 프로그램 제작이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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