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인종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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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종의 의미
(1). 근세이전의 인종관계
(2). 인종차별의 발생
(3) 인종주의의 비과학성
(4)인종차별의 제도화
(5)인종차별 철폐운동
(6)현황

2.인종 차별에 대한 각 나라들의 예

3.인종 차별에 대한 저항 운동

4.인종 차별에 대한 대책

5참고자료들.

본문내용
1.인종의 의미
인종이란 용어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본래는 생물학상의 특징(혈액형·피부색·모발 등)으로 인류(homo sapiens)를 구분할 때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러한 객관적 또는 주관적인 인종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사회문제, 즉 정치·경제·사회·문화·정신구조의 모든 분야에서 야기되는 혼란이나 분쟁을 인종문제라고 한다. 그 전형은 유색인(有色人)과 백인(白人)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유대인은 인종에 따른 구분은 아니나 그들을 둘러싼 사회문제도 인종문제로 불린다.

또 니그로이드(Negroid:흑인)나 몽골로이드(Mongoloid:황색인)는 일괄하여 유색인으로 분류되나 유색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도 인종문제로 다루어진다. 예컨대 수단에서의 흑인 대 아랍·아프리카인, 가이아나에서의 흑인 대 인디오,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에서의 화교(華僑) 대 말레이시아인의 대립·항쟁이 그것이다. 때로는 민족문제나 부족문제가 인종문제로 잘못 불리는 경우도 있다.
(1). 근세이전의 인종관계
유럽의 고대나 중세에 해당하는 시대에는 서로 다른 인종간의 접촉이 매우 드물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인종간의 이해대립이 적었기 때문에 격렬한 항쟁과 엄격한 인종차별 ·인종편견도 없었다. 물론 이 시대에도 중앙아프리카의 루안다우룬디(Ruanda-Urundi:지금의 르완다와 부룬디)에서는 장신(長身)의 와투시(Watusi)족이 귀족으로서 단신(短身)의 바후투(Bahutu)족과 피그미(Pygmy)족을 노예로 지배 ·멸시하고 있었다. 또한 서아프리카의 이투리(Ituri)족은 생물계를 4단계로 나누어 스스로를 사람이라 하여 최상위에 놓고 그 밑에 피그미, 침팬지, 기타 동물의 순으로 위계를 정하였다. 이와 같이 근세 이전에도 생물학상의 차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가 전혀 무시되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한 의미에서는 사람의 생물학상의 특징이 도덕이나 능력과 유관하다고 보는 인종주의는 근세 이전부터 이미 존재하였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근세 이후의 대규모적인 인종문제만큼이나 명백한 것은 아니었다. 또 백인은 근세 이전부터 접촉해 온 아시아 ·중근동(中近東) ·아프리카의 주민들과 이교도로서 대립 ·항쟁해왔지만 같은 인간으로서 대하고 있었다. 따라서 근세 이전의 서로 다른 인종간의 접촉에서 야기되는 주요 문제는 일반적으로 종교 ·노예제 ·군주제 등에서 기인하였고, 이러한 원인에 부수하여 생물학상의 특징인 인종차가 작용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2). 인종차별의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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