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창의성의 개념

Ⅱ.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Ⅲ. 지능, 학업 성취도와 창의성과의 관계

Ⅳ.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Ⅴ. 창의적인 수업방식

Ⅵ. 창의력 검사와 계발기법


본문내용
Ⅰ. 창의성의 개념

1. 창의성의 개념

1-1) 창의력의 개념

(1) 창의력이란 남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말한다.
(2) 무조건 엉뚱하다고 창의력이 아니다.
(3) IQ가 창의력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4) 유창성·융통성·독창성·정교성으로 구성.

① Guilford : 길포드는 창의력이란 고도의 사회적 유용성 또는 좋은 형태를 갖는 참신한 사회를 만드는 능력을 의미하며, 지능구조의 조작적인 차원 중 확산적 사고를 말하는 것으로 융통성 유창성 독창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사고를 말한다.

② Day & Berlyne : 창의성이란 고도의 사회적 유용성 또는 좋은 형태를 지닌 독창적인 생산성이다.

③ Rogers : 창의성이란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인데 이것은 그 개인의 독특성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기의 생활상의 어떤 사정 등에서 생성되는 과정이다.

④ 일반적 개념 : 창의력이란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을 생각하고 친숙한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할 것을 생각하며 색다른 개념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즉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이다.

* 창의력의 개념을 정의하는 보편적인 단일 정의는 없으며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 되고 있다. 학자들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창의력이란 인간의 고등정신 기능으로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생성하고, 어떤 문제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기존의 관계 양식이나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한다 또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것으로 교육이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교육과 창의성2.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3.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1) 영아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2) 유아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3) 아동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4

  • 아동미술교육을 계획 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
  • 아동미술교육을 계획 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목차서론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필요성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의 필요성결론참고문헌서론미술은 아동들의 창의성과 감성,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아 개발과 사회성 향상에 기여하는 귀중한 교육 방법으로 인정됩니다. 미

  • [창의성교육]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아동의 창의성교육
  • 창의성교육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아동의 창의성교육- CONTENTS -창의성 교육I.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1. 철학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심리적 측면II. 아동의 창의성 교육1. 창의성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든다.2. 정서적 자극을 제공한다.3. 창의적 사고와 활동을 고려한 환경을 구성한다.4. 주변의 사물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도록 한다.5. 창의성을 개발을 위하여 인내심이 필요함을 중시한다.창의성 교육1) 창의성 교육

  •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유아교육) 발표자료
  • Chapter 15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학과 학번 이름목 차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CAPA 프로그램 교수 활동2.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 교육 활동음성/언어장애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CAPA(Creativity-A Process Approach) 프로그램유치원 교육 과정과 유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한 창의적인 프로그램창의적인 기법 및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각

  • 아동미술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의견과 아동미술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과 제한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함께 토론하시오
  • 아동미술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의견과 아동미술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과 제한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함께 토론하시오 본 문아동미술은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들은 그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표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미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아동미술은 또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동미술교육에서는 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