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철학] 대학교육은 실용학문과 순수학문 중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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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대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실용학문의 입장>
2.어느 학문이 대학생에게 더 유용할 것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1)경영학도에게 필요한 순수학문
2)통섭의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순수학문
<실용학문의 입장>
3.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의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1)시카고대학
2)교토대학
<실용학문의 입장>
1)독일의 직업대학
2)핀란드의 폴리텍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3월의 교육사철학시간에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대학을 들어온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 적이 있었다. 비록 그 질문에 명쾌하게 대답한 학생은 적었지만, 생각보다 무척 다양한 답변이 쏟아져 나왔다. 혹자는 좋은 직장에 취직하기 위하여 대학을 들어왔다고 했고 또 혹자는 고등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을 대학에 와서 배우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 이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생들 모두 대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대학교육에 바라는 점은 상이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대학교육의 본질을 파고 들자면 실로 다양한 대답이 존재한다. 대학은 실용중심학문에 중점을 두어 자 대학의 취업률을 월등하게 만들 수도 있고, 또는 순수학문에 중점을 두어 시대의 지식인과 교양인을 양성할 수 도 있다. 이 모두 대학교육이 담당해야하는 본질적인 문제이나 이 양자 중 어느 쪽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할지가 지금의 화두이다.
또한 대학교육은 대학생에게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대학교육에서 실용학문에 중점을 둔다면, 대학에서 익힌 실용적인 기술을 사회에 나가 직접 이용할 수 있고 취업률과도 쉽게 연계될 수 있다. 그러나 순수학문 또한 대학생의 실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는사실 역시 간과할 수 없다. 교양에서 쌓은 기본 인문학적 소양과 학문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통섭을 통해 자기전공과 연결시킨다면, 더 큰 시너지효과를 갖고 올 수 있다.
이렇듯 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은 나름의 타당성과 장점을 갖고 있기에 대학교육이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 커리큘럼을 작성하는 것은 교육적 한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의 우열이 아니라 각 학문의 가치와 전망을 비교해서 살펴보고자 함이다. 우리는 이런 일련의 논의를 통해 대학교육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앞으로 우리 대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심스레 제언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대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어떠한 학문이든 그 바탕과 뿌리에는 순수학문이 바탕이 되어왔다. 우리나라의 순수학문이라 불릴 수 있는 한학 역시 지식인들의 작업에 큰 도움이 되어왔다. 한학은 성리학과 유교, 명리학 등 우리나라의 순수학문을 집결한 전통학문인데 한 사람의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기에 예술을 비롯한 인문학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비디오아트로 유명한 백남준은 청년시절 이 한학을 수학한 대표적인 아티스트인데, 어린시절 수학한 한학을 바탕으로 동양적이면서도 세계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나라의 순수학문 배경을 바탕으로 다시금 대학존재의 이유는 무엇인가 묻자면 전인교육을 통해 인간을 완전한 인간으로 기르기 위함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기초학문 또는 순수학문의 위기’라는 말들이 심심찮게 거론되고 있다. 이미 90년대 중반부터 국내 4년제 대학은 거의 대부분 학부제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는데,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은 교육 기회를 줄 수 있도록 도입한 이 학부제가 오히려 학문별 서열화를 부추기는 역효과를 낳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테면 경상 계열 내에 있는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다양한 과목 중에서 ‘경제학’과 같은 기초학문 분야를 선택하는 학생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반면 ‘경영’, ‘무역’, ‘회계’ 등 실무나 취업에 도움이 되는 응용학문 분야에만 학생들이 편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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