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 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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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시대 고구려의 교육
Ⅱ. 삼국시대 백제의 교육
Ⅲ. 삼국시대 신라의 교육

Ⅳ. 통일신라의 교육
Ⅴ. 통일신라의 교육사상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태학


설립 시기 : 소수림왕 2년(372년)
설립 배경① 국내 : 봉건 국가의 제도 → 사상 문화 교육② 국외 :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 → 전진의 태학 제도에 영향을 받음
조직 : 명망 있는 학자를 교관으로 삼고, 귀족의 자제들을 가르쳤을 듯
교육 목적 : 유교 교육에 기초한 고급 관리의 양성, 통치요원(관리) 양성
교육 내용 : 유교 경전(5경 3사) + 무예
교육 대상 : 귀족자제
성격 : 고전 중심, 전통 유지, 인격 교육(정신교육 중시)



◈ 교육사적 의의 ◈

① 우리나라 최초의 형식적 교육 기관
② 우리나라 최초의 관학 기관
③ 우리나라 최초의 고등교육 기관
④ 우리나라 최초의 형식적인 교육은 고등교육에서 시작



2. 경당설립 시기 : 소수림왕 2년(372년) 이후, 설립 시기 특히 장수왕 15년(427년) 평양천도 이후로 짐작
교육 내용 : 송경(유교경전) + 습사(활쏘기) = 문무일치교육
교육 대상 : 평민층 미혼 자제
교육적 특징① 태학과는 달리 서민 자제와 지방 호족의 미혼 자제들이 입학② 통경(通經)과 습사(習射)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 문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
③ 사학으로서 지방에 위치



◈ 교육사적 의의 ◈

① 우리나라 사학의 시초
② 문무일치의 교육이 실시
③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의 교육 과정을 담당,
  중등교육기관이라는 견해有
④ 서당의 전신교육기관이라는 견해有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김상겸, 서울고시각)

*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신득렬 외, 양서원)

*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임재윤, 2004

* 교육(敎育)의 역사(歷史)와 사상(思想), 남궁용권 ‧ 김노연 공저
형설출판사, 2005

* 한국교육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김동규, 1997

* 동영상 : SBS드라마 <연개소문>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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