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읽기 자료 요약
-교육과 계층화
-학업성취의 격차의 이해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Ⅱ. 쟁점
-교육과 계층화에서의 쟁점
-학업성취의 격차의 이해에서의 쟁점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서의 쟁점
Ⅲ. 토론 및 질문
- 본문내용
-
교육과 계층화
1. 계층화
- 학교 교육만으로는 계층체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해결 불가
2. 계층화와 교육기회균등
①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진 재능, 흥미 등을 계층과 같은 사회적 배경에 구애 받지 않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함.
② 교육기회균등의 다의성
기회 불평등 해소하려는 정책시행 ⟶ 기회균등 적극적 개념화
교육기회의 불균등과 결과의 불평등
학교 및 학급의 환경격차
※ 콜멘보고서 ( 1966 )
교육기회 불평등 현실에 대한 미국에서의 보고서
-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불평등을 학교 교육으로 완화, 해소 할 수 있으리라 기대
계층 ․ 인종 ․ 성에 따른 교육기회 차이의 문제
3. 교육으로 인한 사회계층의 재생산 ; 시험, 교사기대
.
.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의 현장에서 계층화의 문제의 존재는 인정한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학생들에게 교육만큼 직접적인 방법으로 계층화를 줄이는 방안은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계층화를 심화시키는 것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나 시험이 주요한 요인을 차지한다. 이러한 것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은 현장의 교사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장의 교사를 통한 학교 교육을 통해 계층화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