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읽기 자료 요약

-교육과 계층화
-학업성취의 격차의 이해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Ⅱ. 쟁점

-교육과 계층화에서의 쟁점
-학업성취의 격차의 이해에서의 쟁점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서의 쟁점

Ⅲ. 토론 및 질문

본문내용
교육과 계층화


1. 계층화
- 학교 교육만으로는 계층체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해결 불가

2. 계층화와 교육기회균등

①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진 재능, 흥미 등을 계층과 같은 사회적 배경에 구애 받지 않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함.

② 교육기회균등의 다의성
󰠆기회 불평등 해소하려는 정책시행 ⟶ 기회균등 적극적 개념화
󰠉교육기회의 불균등과 결과의 불평등
󰠌학교 및 학급의 환경격차

※ 콜멘보고서 ( 1966 )
교육기회 불평등 현실에 대한 미국에서의 보고서
- 피지배집단과 교육기회
󰠆 불평등을 학교 교육으로 완화, 해소 할 수 있으리라 기대
󰠌 계층 ․ 인종 ․ 성에 따른 교육기회 차이의 문제


3. 교육으로 인한 사회계층의 재생산 ; 시험, 교사기대
.
.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의 현장에서 계층화의 문제의 존재는 인정한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학생들에게 교육만큼 직접적인 방법으로 계층화를 줄이는 방안은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계층화를 심화시키는 것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나 시험이 주요한 요인을 차지한다. 이러한 것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은 현장의 교사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장의 교사를 통한 학교 교육을 통해 계층화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계층의 대물림 현상 -교육을 중심으로
  • 계층의 대물림 현상- 교육을 중심으로-§ 목차Ⅰ.서론1. 문제 제기 (1) 교육의 계층화 현상 (2) 교육 문제에 대한 기존 접근 방식의 문제 2. 선행연구 (1) 교육사회학에 관한 기존 학설의 검토 (2) 교육관련 선행연구 Ⅱ. 본론1. 조사방법 및 대상 2. 가설 설정 및 변수 설명 3. 계층 대물림 현상 : 교육의 계층화 현상 4. 계층에 따른 교육의식, 교육비의 차이 1) 계층에 따른 교육의식 2)계층에 따른 교육비 지출 수준 3)교육비, 교육의식과 자녀(본인)의

  • [교육사회]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목 차 ♤1. “교육과정”이란?2. “전통적 지식관”에서의 교육내용3. “신교육사회학”에서의 교육내용4.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5. 교육 내용의 사회적 측면의 다양성6.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외국의 선진사례1)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하는 내용들의 조직”• 즉, 학교에서 가르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계획된 교과목 자체와, 그 각 교과목을 구성 하고 있는 지식이 체

  • [유아교육]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미국을 무대로 갈등이론이 전개되던 1970년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는데 이를 `신교육사회학`이라 부른다. 고버트에 의해 불리어지기 시작한 `신`교육사회학은 이름 그대로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의 등장을 의미했다. 거시적 접근을 한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어 과정이 생략된 투입-산출 모형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

  • 교육과정사회학 -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교육과정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탐구하는 것으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호어 Hoare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요소라는 것이다.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 교육과정사회학 *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이다.지식의 계층화교육과정

  • 제 10장 교육과정 의 사회적성격
  • 교육과정사회적 불평등 초래1. 교육과정사회학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학문교육과정 탐구의 이유?주요 학자들영, 번스타인, 이글스톤, 보르되, 애플1. 교육과정사회학영(Young)교육제도 속에서 지식도 선발 되므로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함.선택적 지식 교육의 과정이 학교 밖의 권력구조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밝히려고 하였음.지식의 계층화와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