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원격교육`과 `ICT`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원격교육

2.e-learning

3.m-learning

4.u-Learning

5.ICT활용
본문내용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정의 :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가 다른 곳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함.
. 원격교육의 근원 : 18세기 초 미국 보스톤의 필립스 속기학교 에서 유래된 통신교육. 이때 통신교육의 형태는 일주일을 단위로 하여 학습내용을 우편으로 배달하고 학습한 내용을 다시 우편으로 받아 평가를 받는 형태였음.

원격교육 용어 등장 : 1980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렸던 국제통신교육협회(International Council for Correspondence Education)에 이어 1982년 명칭이 국제원격교육협회(International Council for Distance Education)로 바뀌면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


원격교육 형태 : 산업기관 또는 공공기관에 의해 실시되는 원격 교육, 독립된 원격대학이나 가상 대학을 운영하는 경우, 현존해 있는 교육기관에서 독립적인 부서로 운영되는 원격 교육, 여러 개의 교육기관이 합쳐져서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협력체 형태, 현존대학이 서비스의 확장 의미로 운영하는 원격교육 등



매체와 테크놀로지 선정 준거
- Bates(1995)의 ACTIONS 모델 : 원격교육을 실시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과정과 일단 실시하기로 결정한 다음의 매체 선정에 있어서 지침이 됨.
․ A(Access:접근, 수신, 접속)
특정한 테크놀로지가 학습자에게 얼마나 접근 가능한 것인가?
그것이 특정한 목표 집단에 얼마나 융통성이 있는가?
․ C(Costs:비용)
각 테크놀로지의 비용 구성은 어떠한가?
학습자당 단위 비용은 얼마인가?
․ T(Teaching and learning:교수와 학습)
어떤 유형의 학습이 필요한가?
어떠한 교수적 접근이 이 요구에 가장 부합할 것인가?
이러한 교수와 학습을 지원해주는 최상의 테크놀로지는 무엇인가?
․ I(Interactivity and user-friendliness:상호작용과 학습자친화)
이 테크놀로지는 어떤 유형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가?
그것을 사용하기가 얼마나 용이한가?
․ O(Organizational issue:조직의 문제)
이 테크놀로지가 성공적으로 사용되려면 사전에 조직이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은 무엇이며, 제거해야 할 장애물은 무엇인가?
조직 내에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 N(Novelty:참신성)
얼마나 새로운 테크놀로지인가?
․S(Speed:신속성)
이 테크놀로지가 얼마나 빨리 교과에 부합될 수 있는가?
얼마나 빨리 자료들이 수행될 수 있는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테크놀로지를 선정한 다음에 개발을 하여야 한다.


원격교육의 코스 설계와 개발
- 원격교육의 코스 설계와 개발도 교수체제설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에 준하여 진행된다.
-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 : 학습자-내용 상호작용, 학습자-교수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상황은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등의 형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