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입학사정관제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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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입학사정관제, 사교육을 잡을 것인가, 사교육에 잡힐 것인가?
1. 입학사정관제 도입 배경 및 취지
(1) 입학사정관제 개념
(2)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3) 입학사정관제 추진현황 및 내용
2. 입학사정관제 시행에 관한 공교육 및 사교육의 기능
(1) 입학사정관제와 한국대학입시내의 공교육의 현 위치
(2) 현 입시제도와 사교육의 기능
(3) 사교육 절감을 위한 현정부의 제도
Ⅱ. 입학사정관의 선발 및 그들에 의한 잠재력 및 창의력 있는 학생의 선발은 과연 신뢰할만한가?
1. 입학사정관의 학생 선발
(1) 입학사정관의 학생의 선발
(2) 입학사정관의 학생선발의 신뢰성
2. 입학사정관의 선발 및 운영과 역할
(1) 입학사정관의 선발 및 운영
(2) 입학사정관의 선발 및 운영과 관련한 문제점과 대안

Ⅲ. 입학사정관제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본문내용
Ⅰ. 입학사정관제, 사교육을 잡을 것인가, 사교육에 잡힐 것인가?
1. 입학사정관제 도입 배경 및 취지
입시 전형의 새로운 형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입학사정관제’. 실제 작년에 비해 올해 30개교가 더해진 40개의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한다고 공표했다. 이와 같이 입학사정관제가 확대되고 하나의 입시 전형 형태로 흘러가고 있는 현재, 그것이 기존 입시체제에서 의미하는 바를 명확히 해야 하고, 입학사정관제가 갖는 진정한 의미를 바탕으로 그것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것이 도입되게 된 배경과 그 취지를 분명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에 따라 우리의 올바른 판단도 가능해질 것이다.
(1) 입학사정관제 개념
입학사정관 제도는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취지는 20세기 미국의 명문대학 입학생수가 유대인 중심이어서 유대인을 배제하려는 정책으로 추진되었다가 그 이후에는 유색 인종과 소외 계급과 지역적 배려 등 사회 통합적 차원에서 객관적인 시험 성적 위주에서 비인지적 요소인 인성, 리더십, 잠재능력 등을 반영하여 소외 계층 자녀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나온 것이었다.
입학사정관은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하여 학생의 성적뿐만 아니라 잠재력, 발전가능성 등 다양한 능력과 소질을 평가하여 입학여부를 결정하는 대입전형 전문가를 말한다. 입학사정관제는 이러한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 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대학마다 인적․물적 환경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학생들의 특성 등 여건이 다르고, 대입전형에서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의 역할이나 활동 정도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대학의 입시전략과 전형방법에 따라 입학사정관이 합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도 있고, 전형의 일부 과정에만 참여할 수도 있으며, 전혀 개입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입학사정관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들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2)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2004년 10월 28일 발표된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서 대입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기되면서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특기, 리더십, 봉사 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우수학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졌고, 학생들의 적성이나 소질 등을 고려한 다양한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요청이 증대되어, 이를 대학의 학생선발과 연계시킬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그래서 새로운 전형요소로 ‘학교생활기록부’와 같은 다양한 내용을 고려하기 시작하게 되었고, 정량적 형태의 시험성적이 아닌 정성적 형태의 다양한 지원자 정보를 주관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이때, 다양한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입학사정관)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입학사정관제도가 도입되게 되었다고 하겠다. 그 동안 우리 대학입학제도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 중심에는 점수나 수치에 의한 선발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라는 암묵적인 합의가 작용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입학전형 요소를 공식화하여 정량적 차원에서 최대한 객관적 결정을 내리는 것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상황과는 달리, 미국의 대학입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큰 차이는‘개별적, 종합적 또는 포괄적 검토’을 바탕으로 입학결정을 내리는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점수가 높은 학생이 아니라 보다 창의적인 학생을 선발하되, 보다 특성화되고 전문화된 방식으로 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신입생들을 선발하기 위해서 대학입학전형 방법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각 전형요소의 기계적 수치화에 의한 단선적 평가를 지양하고, 잠재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면적인 평가를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입학사정관제 추진현황 및 내용
먼저 2004년 10월 28일에 발표된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에서는 가장 핵심적으로 세 가지의 내용을 발표했다. 먼저, 학생부의 신뢰도 제고를 통한 대입전형자료로서의 반영 비중 강화, 그리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의 개선•보완의 역할, 마지막으로 학생선발의 특성화•전문화 강화 등의 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현 정부에서 입학사정관제가 이슈가 된 이유는 2008년 1월 22일 이명박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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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있네요~
  • isolate3***
    (2009.12.02 00:3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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