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비자 심리학] 스포츠스타들의 CF모델 광고효과 -김연아 열풍, 스타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부 – 스포츠스타들의 CF모델 기용

2. 최근의 김연아 신드롬
- 김연아의 하루
- 하우젠 광고의 성공

3. 김연아 효과
(1) 광고효과
-삼성전자 매출상승
-모든 광고 제품의 매출 증가
(2) 파급 효과
-1조원에 해당하는 가치

* 참고: 김연아를 모델로 기용한 기업과 광고
(1) 김연아를 후원하는 스폰서
(2) 제품명에 ‘김연아’를 붙이는 라이센스를 맺은 기업
(3) 광고를 김연아에 맞추어 ‘김연아 효과’를 노리는 기업

4. 김연아 열풍, 신드롬의 이유
(1) 기본적 차원
1) 스포테이너
2) 피겨 종목의 특성
3) 경쟁자의 존재
(2) 광고를 통해 본 김연아 신드롬의 이유

5.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김연아의 광고효과 분석
(1) 고전적 조건이론
(2) 프로이드 이론
(3) 정보처리 과정-노출, 기억-회상 연결
(4) 동기-(욕구)-희망 추구
(5) 준거적 세력 – 영웅효과
(6) 후광효과
(7) 저관여 의사결정 – 매일우유와 서울우유

6. 스타마케팅의 부정적 영향

본문내용
1. 도입부
운동선수라고 스포츠만 하진 않는다. 자신의 상품 가치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능력으로 인정받는 세상에서 스포츠 선수들이 광고를 통해 자신의 몸값을 한껏 높이고 있다. ‘황금의 오른발’ 데이비드 베컴(LA갤럭시)은 아디다스, 펩시, 모토롤라, 디젤, 폴리스 선글라스, 질레트 등과 고액의 광고 계약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면서 지난해 축구 갑부 1위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그리고 농구의 황제, 상징일 뿐만 아니라 나이키의 상징이 된 마이클 조던이 얼마나 많은 광고에 출현 했는지는 모두가 다 아는 바이다.
한국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스포츠 스타들 역시 여느 연예인 부럽지 않을 정도다. 김연아와 함께 업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스포츠 스타는 프리미어리거 박지성과, ‘탱크’ 최경주 등이다. 꾸준한 성적만큼 모델료도 업계 최고 수준의 대우를 받고 있다. SK건설은 영국 축구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박지성 선수를 광고 모델로 영입했다. 인기 여배우 위주였던 주택업체 광고에 남자 스포츠 스타가 기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지성 선수와 6개월 단기계약이지만 계약금은 동종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졌다.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모델로 나서 ‘최경주 효과’를 톡톡히 올렸던 최경주는 지난달 신한금융그룹과 3년간 후원계약을 체결하고, 신한은행 등 신한금융그룹 5개 계열사의 광고모델로 활동하기로 했다. 계약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연간 20억 원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포츠 스타들의 높은 몸값에도 불구하고 광고계 섭외 0순위에 올라와 있는 이유는 일반 광고 모델보다 신뢰도가 높고 제품 노출도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수들이 슬럼프에 빠지면 광고도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은 허점이다. 타격 부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이승엽이나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는 미 LPGA 프로 골퍼 미셸 위의 경우가 그렇다. 하지만 선수들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과 깨끗한 승부는 승패 여부를 떠나 기업의 신뢰도와도 연결될 수 있다. 한 광고업계 관계자는 “스포츠 스타들의 경기장 모습뿐 아니라 진솔한 뒷모습을 광고를 통해 보여줄 수 있다”며 “그런 스포츠 영웅의 면면을 닮고 싶어하는 관객들의 심리가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2. 최근 김연아 신드롬
아침에 일어나서 '디오스' 냉장고에서 '아이시스'를 꺼내서 한 잔 마신다.
'샤프란'으로 깨끗하게 세탁한 '나이키' 트레이닝복을 입고,
스케이트와 P&G '위스퍼'를 가방에 챙긴다.
라끄베르로 기초화장을, 캐시캣으로 색조화장을 마치고, 제이에스티나 스케이트 주얼리를 걸고
아침 훈련을 하러 '현대자동차 제네시스'를 타고 집을 나선다.

고려대학교 아이스링크에서 도착해서
스케이트를 신기 전에 발뒤꿈치가 까지지 않도록
'3M 넥스케어' 반창고를 붙이고 유니버설 뮤직에서 출시된
'Fairy on the ice'를 배경음악으로 훈련을 한다.
쉬는 시간에는 '하하하송'을 부르면서 기분전환을 하고
'김연아빵'과 '매일ESL 저지방&칼슘 우유'를 간식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dbsg***
    (2011.04.23 18:26:45)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Ⅰ. 사례선정동기르까프고령화 사회와 웰빙 열풍이 불게 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대다수의 거대 외국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상황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스포츠 브랜드업계에서는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격적인 사업계획들을 수립하여 기존의 소

  • [정보통신 경제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의 트위터
  • 광고에서도 트위터가 등장한다. 미국 전자제품 쇼핑몰 베스트바이의 광고를 보면, 광고 내내 트위터 주소가 나온다. 휴대폰 배경화면으로 트위터 화면이 나오는 것은 예사다. 명함에 자신의 트위터 주소를 기재하는 등, 비즈니스와 마케팅에서 더 빨리 대중화되고 있다. 나아가서는 입소문 마케팅 효과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매출을 내는 기업들이 등장할 것이다. ❍ 주식과 결합- 이제 금융뉴스를 보러을 보던 시대는 지났다고

  • [매스컴] TV 광고
  • 광고의 존재성이 유지되는 이유는 그만큼 TV 시청자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다. TV 시청이 생활화 되면서 자연스럽게 TV 광고의 비중이 급증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대중화 되면서 광고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시청자들에게 제품이나 기업의 이미지 등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보기위해 경쟁사를 밀어내기 위한 전투광고로까지 거듭나기도 한다.3. TV 광고의 변화1970년대, 흑백TV가 등장할 때부터 한국의 TV CF가 생겨났다. TV에서 TV 자체

  • 삼성의 2010년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고찰
  • 스포츠행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조직실행통제하는 모든 활동이다. 즉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활동에 재정적 또는 이에 상응하는 지원을 제공한다●삼성의 스포츠 스타마케팅삼성전자는 에어컨 하우젠과 휴대폰 애니콜의 김연아, 노트북 삼성 센스의 추신수에 이어 TV 삼성 파브에 박지성과 이청용을 모델로 영입함에 따라 세계 속에서 이름을 떨치고 있는 당대 최고의 스포츠스타들과

  • [광고론] 스타마케팅
  • 모델계약을 맺었고 이로서 삼보컴퓨터, 나이키, 게토레이 등 4개 사와의 계약으로 연간 30억 원의 수입을 올리게 되었다. 스포츠 분야의 국내 스타는 이동국, 고종수, 안정환, 김병지 등으로 자동차에서 스낵까지 골고루 스타마케팅에 동원되고 있으며 어떤 선수의 경우 연봉으로 벌어들이는 수입보다 제품의 광고나 스폰서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더 많다. 결국 기업입장에서 스타마케팅의 매력은 투입 대비 산출 효율성이 엄청나게 크다는 데 있다. 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