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이론] 독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독서경영
1. 선정동기
2. 독서경영이란?
3. SWOT분석
4. 문제인식
5. 대안
6. 평가
본문내용
독서 경영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계기

교수님이 독서를 강조하셔서 조직행동과 독서를 연결지음

90년대 후반부터 독서경영 도입했으나 아직 체계가 미정착

CEO들이 독서경영을 강조하고 있으며, 서강대도 독서를 강조

개인에게
창의성을 부여하여 이를 발전시키는 학습조직 생성



.
.
.
5. 대안

대안 1: 독서와 경영의 분리에 대한 대안
독서에 대한 뚜렷한 원칙과 방향이 필요

CEO 의 독서 경영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필요

시스템의 구축

카르마 경영


대안 2: 강제성과 자율성의 딜레마에 대한 대안: 조화
공정한 평가

인센티브(Incentive) 의 제공

인사고과에의 반영

독서모임의 조직화

대안 3: 지나친 성과주의에 대한 대안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을 할 수 있도록 장려

성과를 위한 경영의 지양



대안 4: 창의적 사고방식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을 할 수 있도록 장려

성과를 위한 경영의 지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종대왕 리더 측면의 경영학적 접근 세종대왕의 권력, 세종대왕 리더
  • 경영학에는 수없이 많은 리더십이론들이 존재하는데 그것들을 백기복 저의 ‘조직행동연구(제3판)’에서는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분류했고, 그 중에서 세종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3가지 유형만을 골라서 자세한 내용을 보도록 하겠다. (1) 제1유형 : 리더십은 리더의 특성이다우선 첫 번째 유형인 ‘리더십은 리더의 특성이다’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0세기 초반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가 갖춰야 할 특성이나 자질을 찾는 것에 집중하고

  • [조직행위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 Ⅰ. 개요학습은 조직에 있어서 모든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작업자의 기술, 경영자의 태도, 감독자의 동기유발 등은 모두 일종의 학습에 의해 형성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습이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연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이라는 개념은 이론적이고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 하므로 우리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학습을 간접적으로 관찰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

  •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 조직들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태되지 않기 위해 각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 그에 따라 각각의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하고 있다. 기존의 관료주의적 관리방식이나 사고방식으론 이러한 동태적인 환경에 대처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경험한 조직들은 경영혁신을 위한 실무지향적인 이론들에 대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TQM(Total Quality Management) 등과 함께 학습조직이 관심 받고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많

  • [조직행동론] 포스코(Posco)의 조직 경영사례
  • 포스코(Posco)의 조직 경영사례Ⅰ. 기업선정 동기Ⅱ. 연구 주제Ⅲ. 연구 과정1.포스코1) 포스코 기업 소개2) 발전과정3) 비전4) 포스코의 핵심가치5) 포스코의 전략2. 포스코의 조직구조 분석1) Formalization(공식화)2) Specialization(분업화)3) Hierarchy of authority(권한계층)4) Centralization(의사결정의 중심화)5) Professionalism(교육훈련수준)6) Personnel ratio(인원 구성비)3. 포스코의 현 실행 제도와 조직행동 이론1) 동기부여를 위한 직접 보상제도

  • 몬테소리교육기법(교육방법), 태도행동교육기법(교육방법), 언어교육기법(교육방법), 가정교육기법(교육방법), 협동글쓰기,지식교육기법(교육방법)
  • 지식이나 경험을 토의하게 하여 발전시킨다.)참고문헌1. 권명자, 몬테소리 교수-학습 지도안 수영역, 식물영역(6~9세 9~12세), 문교사, 20022. 김경자 편역, 재미있는 언어여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3. 교육학 대사전, 19954.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협동학습 방법의 탐색, 성심인쇄소, 20015. 백필규, 창조적 지식인의 역할과 실천방안, 19996. 신상옥이수희, 가정과 수업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요, 신광출판사, 20017. 윤순봉 외, 지식경영과 한국의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